NFC(Near Filed Communication, 근거리무선통신) 대해 …

NFC(Near Filed Communication, 근거리무선통신) 대해




근거리무선통신이라고 번역되는 NFC(Near Filed Communication) 10Cm 이내 거리에서 무선으로 기기끼리 서로 통신할 수 있는 기술 규격입니다.

접촉식 무선 통신 기술 : 블루투스, 전저식별(RFID), 지그비(zigbee)

NFC 가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 : 이전의 기술들의 장점들을 대부분 수용

기술특징

기존 RFID에서 확장된 개념

RFID 개요

l 마이크로칩을 내장한 태그(TAG)나 레이블(label), 카드 등에 정보를 저장한뒤 무선(Radio Frequency:RF)을 이용해 자동 인식하는 기술

l 1930suseo 군사용으로 개발

l 2000대 들어 바코드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로 각광

l 저주파(125KHz), 고주파(13.56MHz), 극초단파(433.92MHz, 86-~960MHz) 및 마이크로파(2.45GHz) 지원

l 우리나라는 900MHz 대역의 RFID를 표준으로 채택해 정부 주도로 활성화 정책을 수립했지만 비싼 칩 가격 등의 이유로 널리 보급되지 못하고 있슴

NFC 개요

l 2002년 소니와 필립스가 PC, PDA, 휴대폰 등 전자기기간 양방향 무선통신을 빠르고 간편하게 제공하기 위해 공동으로 개발

l 모바일 RFID의 일종으로 기존에 소개된 RFID와 다른점은 읽기뿐 아니라 쓰기 기능도 가능

l 읽기/쓰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RFID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활용도가 높음

l 13.56MHz의 주파수를 사용, 초당 전송속도는 42Kbps

NFC 기능

l 태그가 내장된 단말기를 능동형(active) 모드로도 작동할 수있어 태그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태그를 읽는 리더(reader), 태그를 입력하는 라이터(writer)의 기능

l 단말과 단말간의 P2P가능(NFC 호환 기종간 4Cm이내 인접시)

l NFC의 국제표준인 ISO 18092는 비접촉식 스마트카드의 국제적인 ISO 14443은 물론, 소니의 펠리카(Felica)와 필립스의 마이페어(MIFare)와도 호환

모드

상세내용

카드 에물레이션

휴대폰이 기존의 RFID 카드와 같이 동작, 즉 리더기에 기존의 카드 대신 휴대폰을 가져다 대면 되는 모드

리더 모드

휴대폰이 카드 리더기로 동작하는 모드

P2P 모드

두 대의 휴대폰 또는 기기간 서로 통신하는 모드

NFC 활용

1. 스마트카드 가장 대표적인 응용으로 교통카드, 신용카드, 멤버십카드, 쿠폰, 신분증 등의 역할
-. NFC
휴대폰으로 도어록을 열고 닫을 수 있슴

-. 버스나 지하철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고 쿠폰을 저장해 쇼핑에 활용

-. KT GS25, GS칼텍스, 티머니, 롯데마트, SPC계열 프랜차이즈점과 제휴해 NFC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


2. NFC 장치간 읽고 쓰기 기능을 다양하게 활용
-.
대형 지하 주차장에 주차 후 주변기둥의 태그에 NFC폰을 터치하면 주차 위치를 폰에 저장하는 서비스



3. NFC장치간 정보 전송 기술

-. 친구끼리 NFC폰을 터치하는 것만으로 사진, 동영상, MP3파일, 전화번호, 명함 등을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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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현황

l 노키아는 2011년부터 전체 스마트폰 라인업에 NFC칩셋을 기본 탑재할 계획

l 미국은 AT&T, 버라이즌, T모바일이 공동으로 합작회사를 설립해 2012년부터 전국에서NFC서비스를 공동 제공 예정

l 프랑스는 니스 지역에서 NFC폰을 활용한 교통, 지불, RFID, 의료(헬스케어), 관광정보 등 시범 서비스를 제공

l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 방식중 NFC방식이 2010년에는 31600만건에서, 2015년에는 357200만 건으로 무려 11.3배 이상 중가할 것으로 전망

NFC 시장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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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2015년까지 전체 휴대전화의 47% NFC 칩이 내장될 것으로 전망.

NFC 활성방안

l NFC 단말기가 확대되어야 함(현재까지 NFC폰은 삼성전자에서 출시하는 1종 뿐임)

l 기술적인 적용은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단순한 결제등에는 충분히 적용이 가능(자동판매기, 교통카드등의 용도로 초기에 정착시키면서, 점차 영역을 확대)

l 신용카드사가 그리는 모습과 이동통신사가 그리는 모습, 그리고 애플등이 생각하는 모습은 당연히 자사가 유리한 그림을 그릴 것이다

l 보안에 대한 이슈도 크게 한 몫을 할 것이다

l 사용자의 행동 패턴이나 습성을 바꾸는데 오랜시간이 걸릴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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