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옴] PDA 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현방법

2002-08-24
최선명 (메타와이즈,전략기획팀장)


안녕하세요..모바일비즈니스 관련 칼럼을 맡고 있는 최선명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 기업에서 무선PDA 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 사례
가 늘어나고 있는 데 PDA 상의 모바일 애플케이션 개발시 기술적 구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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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방식 분류 1

모바일기기내에 Client SW 를 내장하는가 안하는가에 의한 분류

Client-Server or W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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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PDA 를 통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식은 일반적으로
Client-Server 방식으로 개발합니다.

이 방식은 예전의 PC 상에서 Client-Server 방식과 같이 모바일기기
PDA 내 Client SW 를 탑재하고 서버단에 Mobile Middleware 를 이용
하여 기간계시스템에 접근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Client SW 개발하는 언어는 Embbeded C++, Embedded VB 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런 Client-Server 방식에도 두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한가지는 Embbeded DB PDA 내 가지는 경우와 Embbeded DB 를 PDA
내에 가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Embbeded DB 를 내장하는 경우는 오프라인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Embbeded DB 를 내장하지 않는 경우는 무선PDA 내에서 처리하는
모든 데이터를 무선통신을 통해 서버에서 가져오는 경우입니다.

이런 방식에서는 Embbeded DB 를 통해 데이터를 처리하지 않고 main
memory에서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Client-Server 방식이 아닌 경우는 Web 방식으로 개발하는 경우입니
다.

이 방식은 PDA 브라우저에서 볼수 있도록 모바일 기기 사이즈에 맞추
어 유선상에 웹페이지를 개발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니깐 무선PDA 를 통해 웹네비게이션을 하는 방식이랑 똑같습니다.

이경우는 모든 데이터처리가 서버상에 있는 무선단말기용 웹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Client Program이 필요없습니다.

그래서 PDA 내 SW 를 인스톨하고 유지보수 하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웹페이지를 무선연결을 통해 브라우징하므로 데이터를 입력하다가
무선연결이 끊어지면 입력중 인 데이터가 사라져버리는 경우가 비일
비재해 처리성업무 보다는 정보조 조회성 업무에 적합한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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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방식 분류 2

트랜젝션이 일어날때마다 모바일 기기와 서버가 매번 통신하는 방식 or

모든 데이터를 Client SW 와 Embbeded DB 를 이용해 처리하고 서버에
데이터 송수신이 필요한 경우 무선연결>>데이터송수신>>무선연결종료
하는 방식

실시간 데이터 처리 or 데이터 동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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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분류는 무선연결을 어떤 형태로 하고 모바일 기기가 서버와 데이터
통신을 할때 언제 어떤 방식으로 하는가에 대한 분류입니다.

실시간 데이터 처리 방식은 모바일 기기로 업무를 처리시작해서 끝날
때 까지 무선연결을 지속하는 방식으로 아주 전형적인 모바일 무선통
신 방법입니다.

이방식은 항상 무선연결을 하고 모바일 기기내에서 데이터 처리를 무
선통신을 통한 서버에 모두 의존하므로 무선연결 상태가 좋은 환경에
서 유리하고 처리업무 성격으로는 실시간 처리성 업무, 재고조회,
물품 발주 등에 적당합니다.

그러니깐 하는 업무의 데이터가 짧은 시간동안 금방 변할 수 있는
업무에 적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개발방식은 무선랜에 합당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고 무선인터넷에
서는 별로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직도 국내에는 IS-95B 환경, 즉 서킷방식, 무선에 접속해
있는 동안 10초당 16원~18원 사이의 데이터통신요금이 발생하는 무선
연 결구조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경우는 무선연결을 오래 지속하면 지속할 수록 데이터통신비용이
커지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부담을 줍니다.

그리고 단점으로 또 한가지를 꼽으라면 데이터 건건이 트랜젝션이
매번 발생하므로 많은 사용자가 특정시간때에 집중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서버상에 부하가 많이 걸릴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CDMA 1x 방식은 패킷요금제이므로 데이터통신비용이 사용한
만큼 나오니깐 서킷방식으로 인한 데이터통신비용의 증가부분을 염려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기기를 이용해 처리하는 업무를 자세히 살펴보면 항상
무선연결을 해 있을 필요가 있는 업무가 아주 드물고 실제로 서버와
무선으로 통신하는 업무의 양은 전체 업무처리 시간중에 아주 미미하
다고 말씀드릴 수 있기 때문에 서킷방식이건 패킷방식이건 항상 무선
연결이 되어 있어야 모바일 기기로 업무처리가 가능하다는 자체가
사용자에 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데이터동기화 방식이 있습니다. 그럼 데이터 동기화가 뭔지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동기화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무선 네트워크상에 존재하는 컴퓨팅 기기 내의 데이터를 일치화
하는 기술' 입니다.

데이터 동기화 방식은 크게 유선 데이터 동기화와 무선 데이터동기화
가 있습니다.

무선 데이터 동기화의 동작방식의 핵심은 모바일 업무를 처리할 시
Client SW 와 Embbeded DB 를 이용해 오프라인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서버와 데이터 송수신이 필요한 시점에

무선연결 >>데이터 송수신 >>무선연결종료 하는 방식을 가지는 것입니
다.

그리고 유선 데이터 동기화는 PC 상에 설치되어 있는 HotSync 나
ActiveSync 를 통해 크래들에 PDA 를 꽂고 서버와 데이터 송수신을
하는 방식을 가집니다.

데이터 동기화의 방식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업무는 오프라인 상으
로 처리하고 실제로 서버와 데이터 송수신이 필요하시만 데이터를 압
축해서 한꺼번에 모바일 기기에서 서버에 전송하고 서버에서 모바일
기기로 수신하므로

1. 서버상의 데이터 처리에 대한 부하가 적어지고

2. 항상 무선연결을 사용자가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

3. Embbded DB 를 이용해 업무처리를 하므로 회사밖에서 어렵게
수집한 중요한 고객데이터 나 영업관련 데이터를 기간계서버로
전송하기까지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고

4. 데이터를 압축해서 송수신을 하므로 패킷이 작아져 무선통신
요금을 절약할 수 있고

5.모바일 기기와 서버와 데이터송수신이 필요한 시점에 무선연결을
하고 데이터 송수신을 하고 무선연결을 종료하므로 온라인 오프
라인 상의 모바일 업무환경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동기화 표준 프로토콜 SyncML


현재 데이터 동기화시 컴퓨팅기기간에 데이터 송수신에 대한 세계적
으로 표준화된 프로토콜은 SyncML 입니다.

SyncML 이란 프로토콜은 Client 과 Server 두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
다. 현재까지 나와있는 SyncML 프로토콜 버전은 1.0.1 까지 나와있고
SyncML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제품, SW 에 인증을 해주는 행사가 매
분기마다 있는 데 이 행사 이름은 SyncFast 라고 합니다.

국내에서 2001년 상반기에 CDMA 1x 가 지원되면서 기업에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무선도입사례가 점차로 늘고 있습니다.

현재 약 100여개의 사이트가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는 데 국내 대부분
의 모바일 업무처리구조를 보면 그 동안은 무선연결을 업무종료시까지
지속 하는 형태의 구조로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01년 하반기부터 해외에서 데이터 동기화 기반의 모바일
솔루션들이 대거 국내에 들어오면서 현재 기업의 모바일 업무에 최적
의 기술구조는 데이터 동기화 방식의 구조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기술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현시 주요한 기술구조
이겠지만 좀더 세분화 하면 전체적인 기술구조는 대략 5가지~6가지
형태로 세분화 할 수 있고 기존의 기간계시스템의 구조가 어떻게 되어
있느냐에 따라 모바일 시스템 구축시 기술구조는 달라질 수가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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