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및 따른 활성화방안

그룹을 잘 운영하는 15가지 방법


1) 새로운 정보가 업데이트 되어야 단골 회원이 늘어난다
- 활성화된 그룹은 그룹 운영자와 부운영자가 초기부터 좋은 글과 정보를 꾸준히 올린 곳이 많다. 운영진이 다른 회원보다 솔선 수범하여 글을 꾸준히 올리면 이를 보려고 찾아오는 단골 회원이 늘어난다. 이렇게 되면 운영자에 대한 신뢰감이 쌓이면서 회원들도 정보를 올리기 시작하고 토론 활동과 댓글 붙이기에도 참여하게 된다.
- 그룹과 관련된 분야의 뉴스나 블로그 글, 동영상을 자주 소개해 정보와 토론 거리를 제공한다. 기사, 블로그, 동영상은 1~2개 문장으로 내용을 요약한 뒤 전체 내용은 그 뒤에 링크를 걸어주면 저작권 침해 시비 없이 정보를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
- 요즘에는 텍스트 뉴스보다 동영상이 더 생생하게 정보를 전달한다. Youtube에 올라온 전문적인 정보, 강연, 설명회, 제품 소개를 링크로 걸어서 올려준다. 관심 있는 뉴스는 다른 사이트에서 보기 쉽지만 관심 분야의 동영상은 다른 사이트에서 쉽게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에 주목하라.
- 그룹과 관련된 분야의 세미나, 심포지엄, 교육, 전시회 행사 정보를 모아서 꾸준히 올린다. 또한 회원에게도 소소 기업이나 단체의 행사를 올리도록 요청한다.
- 좋은 정보를 많이 올려주는 회원의 글을 전체 회원에게 소개해서 더욱 지속적으로 정보를 올리고 토론 활동을 주도해나가도록 격려한다. 이런 회원을 부운영자로 임명해 함께 그룹을 운영하는 방법도 있다.

2) 그룹 운영자와 회원간의 개인적 접촉을 늘린다
- 그룹에 가입한 회원은 처음에는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다. 따라서 가입 초기에 그룹 운영자가 먼저 회원에게 개인적인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좋다. 그래야 회원이 소속감을 갖고 그룹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 운영자와 회원 간의 개인적 접촉을 늘리려면 자동 가입 그룹보다는 가입 승인 그룹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운영자 또는 부운영자가 그룹 가입을 승인할 때 그 회원에게 가입 환영 메시지가 자동 전송되고, 그 회원은 자신이 선택되었다는 좋은 느낌을 갖게 된다. 운영자는 그룹관리>환경설정에서 가입 승인 그룹으로 변경할 수 있다.
- 회원과의 접촉을 늘리려면 회원이 글을 썼을 때 댓글을 붙여서 코멘트한다. 글이 많아지면 부운영자에게 댓글을 붙이는 역할을 할당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그룹 운영자는 그룹관리>회원관리에 가서 회원 개인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가입한 뒤 자기 소개를 하지 않은 회원이 있다면 개인 메시지를 보내 자기 소개 글을 올리도록 요청한다.

3) 그룹의 규약을 만들고 잘 보이는 곳에 게시한다
- 그룹의 규약을 만들고 이 규약을 잘 보이는 곳에 노출시킨다. 그룹 설명에 간추려 규약을 소개하거나, 그룹 규약을 관심 설정으로 오랜 기간 최상단에 노출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그룹 규약은 회원이 이 그룹에서 어떻게 활동해야 하는지 빨리 감을 잡을 수 있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 그룹 규약은 가입할 수 있는 회원의 자격, 회원의 의무(예, 자기 소개 글을 필수적으로 써야한다) , 운영자의 권한(예, 스팸이나 다른 회원을 공격하는 글을 올리는 경우 1차 경고 뒤 그룹에서 추방한다), 뉴스레터는 주 1회씩 발송한다든지 등의 내용을 포함하면 된다.
- 그룹은 무조건 회원이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가입 승인 없이 자동 가입할 수 있도록 하면 그룹이 특성을 잃어버리고, 주로 영업 목적으로 글을 올리는 사람이 늘어나 그룹 운영이 어려워지게 된다. 그룹의 성격과 목표를 명확히 하고 여기에 맞지 않는 회원이 가입했다면 강제 탈퇴, 영구 제명 등으로 회원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강제 탈퇴는 가입 신청을 다시 할 수 있고, 영구 제명은 가입 신청이 불가능하다.
- 회원이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글, 명예 훼손을 하는 글, 저작권을 위반한 글을 올릴 경우 경고 메시지를 보내 수정 또는 삭제토록 한다. 그래도 시정이 안될 경우 글 삭제를 하거나, 강제 탈퇴, 영구 제명 등의 조처를 취한다.

4) 기여도가 높은 회원을 칭찬하고, 나쁜 행동에는 적절하게 대처한다
-그룹 활동에 적극 참여하거나 기여를 한 회원을 칭찬하고 이를 전체 회원이 알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다른 회원들도 그룹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자신의 정보를 그룹 회원과 공유하게 된다.
-회원이 회원의 글이나 운영자에 대해 공격적인 행동을 하거나, 비생산적인 논쟁을 일으킬 경우 냉정하게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 스팸이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회원에 대해서는 우선 경고를 한 두차례 보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정이 되지 않는 경우 제명 등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5) 그룹을 홍보하고 회원을 초대한다.
- 인물검색에서 그룹에 가입할 만한 링크나우 회원을 산업별, 전문영역별, 지역별로 검색해서 그룹 초대를 누르면 그룹 초대장을 대량으로 쉽게 발송할 수 있다.
- 링크나우 내에서 그룹을 만들면 비교적 손쉽게 회원을 확보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그룹에 대한 대외 홍보를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그룹을 소개하는 글을 그룹의 주소(http://www.linknow.kr/group/ooo ) 와 함께 블로그, 카페, 외부사이트, 단체의 게시판 등에 광범위하게 알린다. 그러면 회원이 꾸준하게 늘어나게 된다.
- 그룹에 가입할만한 지인들에게 그룹을 소개하는 이메일을 보낸다. 단 이 때 그룹의 URL 주소를 보내야 지인이 쉽게 그룹에 가입할 수 있다.
- 회원과 함께 그룹 회원 배가 운동을 펼친다. 그룹 초대장은 그룹 운영자 뿐 아니라 그룹의 회원도 보낼 수 있다. 링크나우에 가입하지 않은 비회원을 초대하면 그룹에서 초대하면 비회원이 가입하는 순간 나와 인맥이 연결되고 그룹 초대장이 자동 발송된다.내가 아는 회원이 있다면 회원의 프로필 우측 상단에 ‘그룹초대’ 버튼을 누른 뒤 그룹 초대를 눌러 초대를 할 수도 있다.

6) 전체 회원에게 주기적으로 그룹 뉴스레터를 보낸다
- 회원에게 주기적으로 전체 공지를 보낸다. 전체 공지는 회원에게 이메일로도 전달된다. 전체 공지는 운영자와 부운영자가 5일에 1회씩 보낼 수 있다.
- 전체 공지는 1개의 정보를 보내는 것보다 여러 개의 정보를 묶어서 뉴스레터 형식으로 발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1회, 격주, 월1회처럼 정례화된 뉴스레터 형식으로 보낸다. 뉴스레터에는 운영자가 회원에게 알리는 글, 토론할 주제, 회원의 글 가운데 공유할만한 글의 제목을 글주소(URL)와 함께 보낸다. 뉴스레터 끝부분에는 최근 가입한 신규 회원을 소개하는 코너를 두는 것이 좋다.
- 전체 공지는 구체적인 뉴스나 정보, 운영자가 회원에게 알리는 당부사항 등을 담고 있어야 한다. 의례적인 인사말이나, 추상적인 내용을 전체 공지로 보내면 회원은 운영자가 스팸성 메시지를 보낸다고 생각하게 된다.
- 전체 공지 글에 글 주소(URL)를 붙여서 보내면 회원이 그 글을 쉽게 읽을 수 있고 댓글도 활발히 붙이게 된다. 그룹의 글마다 맨 아래에 글 주소(URL) 복사 기능이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면 뉴스레터를 쉽게 만들 수 있다.

7)그룹의 목적과 특성에 맞는 포럼을 만든다
- 그룹관리>포럼관리에 가서 그룹의 목적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포럼을 만들고 여기에 회원이 정보를 올리도록 요청한다. 예를 들어 행사 포럼을 만들고, 회원이 전체 회원에게 알리고 싶은 세미나, 전시회, 이벤트 등의 정보를 올리게 한다. 그룹에 넣을 수 있는 일반적인 포럼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사례, 자기 소개, 회사 소개, 제품 소개, 오퍼 및 사업 제안, 인재 채용, 일자리를 찾습니다. 책 추천, 행사와 세미나, 공지 사항, 업계 뉴스 등) 하지만 포럼이 좀더 전문화되려면 그룹이 활동하는 분야를 좀더 세분화시켜 세분화된 분야를 포럼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인터넷 마케팅 포럼이라면 블로그 마케팅, 검색엔진 마케팅, 오버추어 마케팅 등 구체적인 세부 분야를 포럼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 특정 포럼을 활성화시키는 좋은 방법은 그 포럼에서 최근 이슈가 되는 문제를 정하고 이 문제에 대하여 토론할 내용을 올리고 댓글로 토론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매달 하나씩 이슈를 정해 토론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회원이 쓴 글이 포럼을 잘못 분류했다면 운영자가 고쳐준다. 운영자는 글의 상단에 있는 포럼 이동 메뉴를 볼 수 있다. 이 메뉴를 눌러 다른 포럼으로 글을 이동시킨다.

8) 회원이 자신을 홍보할 수 있게 도와준다.
- 링크나우는 비즈니스용 전문가 네트워킹 서비스이다. 회원들이 원하는 것은 고객과 비즈니스 파트너를 만나고, 채용과 일자리 찾기, 업계 인맥 형성 등이다. 따라서 그룹 운영자는 회원들이 서로 사업에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도와 주면 좋아한다.
- 회원이 알리고 싶어하는 내용, 회원에게 도움이 필요한 경우, 기여도가 높은 회원의 동정 등을 전체 공지, 관심 설정 기능 등을 활용해 전체 회원에게 알려준다.
- 링크나우 회원 가운데에는 자신의 사업이나 제품을 홍보하는데만 열중하고, 토론이나 정보의 공유 등 활동에는 관심이 없는 회원들이 있다. 이런 회원들을 위해서는 별도의 사업 홍보 공간을 포럼형태로 만들어 여기에 글을 올리도록 유도한다.

9) 관심 설정을 활용해 토론을 벌인다
- 그룹 운영자는 관심 설정 기능을 활용해 회원이 올린 글 2개를 그룹 최상단에 고정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다. 모든 글의 왼쪽 하단에는 관심 설정 메뉴가 있어 설정을 하면, 그 글은 늘 최상단에 노출된다.
- 관심 설정 기능을 이용해 그룹과 관련된 분야에서 이슈가 발생하면 뉴스를 올려 놓고 링크를 걸어서 토론을 한다.
- 관심 설정 기능을 이용해 특정 글을 최상단에 노출시키고 그룹 운영에 필요한 설문조사나 시장 조사를 댓글로 받는다.
- 회원이 쓴 글 가운데 모든 회원이 읽었으면 하는 글이 있느면 관심 설정을 해서 오래 동안 읽을 수 있게 한다.

10) 부운영자를 두고 역할을 명확히 할당한다.
- 열심히 정보를 올리거나, 식견을 갖춘 회원이 있으면 부운영자로 임명해 함께 그룹을 운영한다. 운영자는 부운영자에게 권한과 역할을 구체적으로 주어야 한다. 운영자가 역할을 구체적으로 주지 않으면 부운영자는 활동을 하지 않게 된다.
-부운영자에게 하루에 1개씩 글을 올리도록 한다든지, 회원이 올린 글에 댓글로 코멘트를 다는 역할을 주든지, 특정 포럼의 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역할 맡긴다든지, 특정한 행사의 조직을 부운영자에게 맡긴다든지 분명한 역할을 주어야 한다.
- 부운영자는 9명까지 둘 수 있다. 부운영자를 선정할 때에는 만나서 됨됨이를 확인하고 선정하는 것이 좋다. 부운영자가 활동을 잘 안하면 부운영자를 취소하고, 활동력 있는 회원을 새로운 부운영자로 영입한다.
- 그룹 관리>운영진 게시판에 가면 운영자와 부운영자만 참여할 수 있는 비공개 게시판이 있다. 또한 그룹관리>운영진 운영진에게만 별도로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이를 잘 활용해 운영진 간의 역할 분담과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다.

11) 링크나우 외부의 단체, 카페와 관계를 맺는다.
- 링크나우에서 그룹 활동을 지속하게 되면 그룹 외부의 활동, 또는 다른 그룹의 활동에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된다. 이럴 경우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에서 다른 그룹 활동에도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링크나우 내의 벤처&투자포럼은 벤처기업협회 활동에도 참여함으로써 회원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전문 분야 그룹은 전문단체의 활동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학 동창회의 경우 총동창회의 활동에 참여해볼 수 있다.

12) 행사 예약 기능을 활용해 정기모임을 갖는다.
- 매월 또는 분기에 1회 정도 정기 모임을 갖는다. 정기 모임은 사교나 저녁 식사만을 위한 모임인 경우 회원 참여가 저조한 것이 보통이다. 낯선 사람들과 만나기를 주저하는 사람들에게 꼭 와보고 싶어야할 특별한 프로그램이 있어야 회원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 가장 쉬운 프로그램은 모임에 그룹 회원 중 전문성과 식견을 갖춘 회원을 강사로 초빙해 강연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강사료는 지급하지 않더라도 강사를 전체 회원에게 널리 알려주고, 참가비를 면제해준다면 대부분의 회원은 강사로 참여하게 된다.
- 정기모임은 강연에 절반의 시간을 할애하고, 나머지 절반은 회원 간의 자기 소개와 사교 모임 형식으로 섞어서 하는 것이 회원에게 높은 참여도와 만족감을 준다.
- 그룹에서 행사만들기를 눌러 행사를 등록하면, 행사 예약 기간 동안 그룹에 행사가 노출되고 회원은 행사를 예약할 수 있다. 또한 행사에 모든 그룹 회원을 초대할 수 있다.
- 행사에 참가한 회원들이 1분 정도씩이라도 자신이 하는 사업에 대해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 가끔씩 등산, 번개 회식, 골프 모임처럼 함께 레저를 즐기는 모임을 갖는 것도 좋다.
- 모임을 갖고 난 뒤에는 참가비를 어떻게 사용했는지 공개한다. 운영자의 참가비를 받을 것인지에 대해서 원칙을 만들고 이를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3) 그룹 설명에 키워드를 넣는다.
- 그룹관리>그룹정보 수정에 가서 그룹 설명에 그룹의 목적, 그룹에 참가할 수 있는 회원의 범위, 그룹의 주요 활동을 잘 설명한다. 그룹 설명에 그룹을 나타내는 단어를 키워드로 포함시켜야 회원이 그룹을 검색할 때 결과에 노출돼 회원이 늘어나게 된다.
- 그룹정보에 그룹 운영자의 연락처와 이메일을 넣어야 회원이 그룹 운영자에게 쉽게 연락을 할 수 있다.

14) 그룹 로고를 공모한다.
- 그룹 로고는 큰 것(100*50 픽셀) 작은 것(60*30픽셀) 두 종류가 있다. 큰 것은 그룹에 노출되고, 작은 것은 회원의 프로필에 노출된다. 세련되고 눈에 잘 띄는 로고를 그룹에 붙이면 그룹 회원의 프로필에 그룹 로고가 노출되므로 회원을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 무성의하게 사진을 로고로 붙이거나 하면 회원들이 가입을 꺼리게 된다.
- 회원을 상대로 로고를 공모해서 로고를 만들 수 있다. 또는 로고 제작을 해주는 사이트나 명함 제작 회사에 의뢰에 로고 제작을 의뢰하면 5만원 정도에 그룹 로고를 만들 수 있다.

15) 적절한 협찬품은 회원의 참여도를 높인다.
- 회원 기업에서 협찬품을 받아서 상품으로 나누어주면 회원의 행사 참여도를 높이고 그룹의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 단, 이 경우 협찬을 받을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평판을 들어본 뒤 협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그룹 회원은 모두 기업에서 일하고 있으므로 협찬품을 낼 수 있는 사람들이다. 행사할 때 협찬품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알리면서 전체 공지를 통해 회원에게 협찬 요청을 하면 된다.
- 기업이 협찬을 하더라도 행사의 내용은 교류와 정보 교환이 주목적이어야지, 협찬 기업에 대한 홍보가 주목적이 되면 회원이 실망하게 된다.
- 기업의 협찬품은 좋은 글, 많은 글을 쓰거나 또는 그룹의 발전에 특별히 기여한 회원에게 상으로 수여하는 것이 좋다. 협찬품이 많은 경우 오프라인 모임에서 추첨을 통해 회원에게 나누어준다.
- 운영자는 기업의 협찬을 받은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회원에게 적절히 이를 알려 감사의 표시를 해야 다음번에 다른 기업으로부터 협찬을 쉽게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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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그룹 별 포럼 개설 사례

< 경영자 클럽 >
가입 인사, 자기 소개
내가 존경하는 경영자
내 회사/ 제품 소개
재테크와 자산 관리
클럽에 협찬 합니다
기업 경영 뉴스
클럽 공지 사항
경영자를 위한 행사
오퍼/제안 합니다
경영 노하우
임원 채용 공고
일자리를 찾습니다
아웃소싱 합니다
경제 경영 정보
경영서적 추천
투자를 유치합니다
클럽 토론방


< IT비즈니스클럽 >
내 전문 분야 소개
좋은 자료 공유
사업 제안, 제휴 요청
Social Networking, Social Media
모바일 서비스
IT산행_매달 둘째 토요일
세미나, 전시회
미래 시나리오
정부 정책에 대한 토론
검색엔진, SEO
SaaS, ASP, 웹호스팅
뉴스와 이슈
IT 토론방
웹 개발, 웹사이트 추천
Open API, Mashup
사람을 구합니다
정책과 정부지원사업 소개
멀티미디어
클럽 운영에 대한 토론
기업용 소프트웨어


< HR클럽 >
추천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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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세미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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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모, 세미나, 번개 포토 갤러리
클럽 운영에 관한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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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치 교실 운영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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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마케팅 클럽 >
회원PR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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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마케팅 토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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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마케팅(SEO) 토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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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사 홍보 게시판
지식인마케팅 토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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