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세계 10대 트렌드

/삼성디자인넷/
유럽 최대의 광고대행사인 Euro RSCG Worldwide社가 최근 「2004년 10대 트렌드」를 발표했다.

1. 지방화(Going Local)
2. 배타성의 심화(Us vs. Them)
3. 독신 증가(Rise of the Singletons)
4. 자신을 위한 선물구매(Self-Gifting)
5. 메트로섹슈얼 산업 호황(Catering to Metrosexuals)
6. 비만방지 캠페인 강화(Anti-Globesity Campaigns)
7 웹로깅(Blogging) 증가
8. 인터넷의 정치화 심화(Further Politicization of the Internet)
9. 무선인터넷 사용공간 및 E-Wear 증가(Hot Spots and E-Wear)
10. 경영스쿨 증가(Executive Coach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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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방화(Going Local)

2004년은 이웃들끼리 집에서 만든 스튜를 식탁에 올려놓고 즐기는 한 해가 될 것이다. 비공식(informality)이 서브 테마가 되고 진정한 유대(bonding)가 리얼 테마가 될 전망이다. 또한 자기가 거주하는 곳에 있는 레스토랑에서 가족 및 친구들과 사교활동을 하는 데 더 많은 비중을 두게 될 것이다.

2. 배타성의 심화(Us vs. Them)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와 우리가 아닌 '그들'에 대한 인식이 강해질 전망이다. 세계화와 기술진보는 전세계 사람들을 더욱 가깝게 하고 국제교역을 촉진시켰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회교도와 비회교도, 보수주의와 자유주의, 도시와 농촌, 贊게이(pro-gay)와 反게이(anti-gay)간의 갈등이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3. 독신 증가(Rise of the Singletons)

기존의 서구사회는 결혼과 핵가족에 기초한 사회였다. 실제로 1950년 미국 가구의 80% 가량이 자녀가 있든 없든 결혼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오늘날 그 비중은 50.7%로 줄어들었고 조만간 독신 남녀가 다수를 차지할 전망이다.
아직도 결혼한 사람들이 '표준'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이들이 소수로 전락하고 독신자들이 세금, 보험 등의 문제에 있어서 목소리를 내게 되면 상황은 서서히 변화될 것이다. 미국의 최근 인구센서스 통계에 따르면 독신자들의 비중이 미국 고용시장의 42%, 구매자의 40%, 투표권자의 35%를 각각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자신을 위한 선물구매(Self-Gifting)

선물이란 기본적으로 남을 위한 것이며 그 대가를 기대하며 주는 것이다. 그러나 상황이 달라지고 있다. American Express가 실시한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 5명 가운데 1명은 다른 사람을 위해 선물을 살 때 반드시 자신을 위한 선물도 사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2004년에 더욱 심화될 것으로 나타났다.

5. 메트로섹슈얼 산업 호황(Catering to Metrosexuals)

'메트로섹슈얼'이란 패션과 미용에 관심이 높은 도시 남성을 가리키는 말로, 남녀의 전통적 성 역할의 경계가 희미해지는 가운데 새로 생겨나는 현상이다. 2004년에는 이런 남성들을 겨냥한 메트로섹슈얼 관련 산업이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남성용 잡지, 고급 스포츠클럽의 온천시설, 더욱 고급스럽고 비싼 남성용 의류와 침대 등이 여기에 속한다.

6. 비만방지 캠페인 강화(Anti-Globesity Campaigns)

전세계가 비만인구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된 신제품들이 출시될 전망이다. LowCarbiz의 편집장인 Dean Rotbart는 2003년 저칼로리 제품의 매출규모가 150억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2004년에는 300억달러에 각각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2004년에는 요가와 살사댄싱(salsa dancing)을 포함한 어린이를 위한 새로운 운동이 등장할 전망이다. 또 전세계 애완견 및 애완고양이의 25%가 비만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 만큼 이들을 위한 다이어트 제품도 봇물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7. 웹로깅(Blogging) 증가

2003년은 웹로깅(weblogging;보통사람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는 웹 사이트. 줄여서 blogging이라고 함)이 확고하게 뿌리를 내린 해였다.
올해 전세계적으로 약 300만개의 사이트가 생긴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004년에는 이런 사이트를 통한 마케팅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업들이 이런 사이트를 마케팅의 새로운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8. 인터넷의 정치화 심화(Further Politicization of the Internet)

인터넷이 정치후보 지원자들을 모집하거나 기금을 조성하거나 아니면 보이코트 운동을 하는 데 있어서 사람들의 힘을 집중시키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2004년에는 인터넷의 정치화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9. 무선인터넷 사용공간 및 E-Wear 증가(Hot Spots and E-Wear)

'Hot Spot'(무선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공공장소)이 늘어남에 따라 2004년에는 무선혁명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연구회사인 Gartner는 현재 2만9천 곳에 달하는 북미지역의 Hot Spot이 2004년 말에는 5만 곳으로 대폭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휴대용 무선기기를 넣을 수 있는 호주머니를 갖춘 새로운 옷(e-Wear)도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시장에 나와있는 e-Wear로는 Levi's의 'Dockers Mobile Pant'를 꼽을 수 있다.

10. 경영스쿨 증가(Executive Coaches)

현재 경영기법의 연수 시장 규모는 전세계적으로 10억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Harvard Business School은 이 규모가 2년 내에 2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업들이 직원들로부터 더 많은 성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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