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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점부터 콘서트장까지 각기 다른 장소 특성 반영한 4가지 비콘 상용화 다양한 비콘 활용 서비스 개발 도울 플랫폼 ‘위즈턴(WIZTURN)’도 함께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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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月
1
시간 : 9월 1일 오후 7시부터 3시간
장소 : 서울인재교육원(역삼역 3번출구, 포스코피앤에스타워 부근)
참석 : 1참석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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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月
29
시간 : 8월 29일 오전 10시부터 7시간
장소 : 한국화재보험협회 1층 강당 (서울 여의도)
참석 : 0참석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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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실내에서 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를 확인시켜주는 장비인 '블루투스 저전력 비콘 4종'을 출시했습니다. 실생활에서의 SK텔레콤 비콘 활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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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자의 현 위치를 파악해 다양한 서비스와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비콘(Beacon)기술이 국내 교동아트 미술관, 휘목아트타운 미술관에 전시 안내 시스템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이미 국내외 편의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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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6월에 애플은 iOS7을 발표하면서 블루투스4.0기술1을 기반으로 실내 근거리위치추적 기술인 ‘iBeacon’을 선보였고, 구글도 Android4.3부터 블루투스4.0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iBeacon은 블루투스4.0에 애플 자체 측위기술을 접목하여 실내에서의 근거리 측위 기능을 강화한 기술이다. 애플은 작년 12월에 미국 내 254개 애플매장에 아이비콘을 설치하여 매장을 방문하는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매장 내 위치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고 애플 ID와 연결된 카드 정보를 활용하여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애플은 iBeacon을 활용하여 공간기반의 마케팅 서비스 및 모바일결제 서비스를 고려하고 있는 듯하다. 실제 애플은 iOS7이 탑재된 아이폰 5S 제품군에 터치 ID 지문센서를 도입하였으며, 작년 8월에는 ‘실내 GPS’ 개발업체인 와이파이슬램(WifiSLAM)을 인수했다. 씨넷코리아에 실린 칼럼에서 iBeacon을 활용하여 상상할 수 있는 iCommerce 시나리오를 소개하고 있다. “매장엔 아이패드 POS가 설치되어 있고, 신형 아이폰을 가진 고객이 방문한다. 패스북에 쿠폰이 첨부된 아이애드가 뜬다. 점원에게 확인하고 물건을 받는다. 다른 물건을 구경하는 사이 점원은 아이패드에 뜬 고객 사진을 확인하고 결제 요청을 터치한다. 모든 상품 선택이 끝나고, 고객은 아이패드 POS 앞에 있는 점원에게 가서 패스북으로 요청된 결제 항목들을 확인하고 아이폰으로 지문 인식을 한다. 애플 ID에 연결된 현대카드로 결제되고, 패스북으로 영수증이 자동 발행된다. 모든 고객의 행위들은 기록되어 매장에서 향후 고객 응대 자료로 활용한다.” 애플 외에도 해외에서는 Estimote, Roximity, Adomaly, Shelfbucks 등과 같은 스타트업들이 비콘 기술을 이용한 공간기반의 상용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들 스타트업들이 개발한 서비스들은 모두 위치 기반의 마케팅 및 광고 솔루션들로 Beacon 송신장치과 App 개발을 위한 SDK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결제서비스 회사인 Paypal은 Beacon을 이용한 마케팅과 Paypal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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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텀(platum)은 인터넷, 소셜 및 모바일 분야에서 새로이 등장하고 변화하는 다양한 비즈니스들과 트랜드를 소개하며, 세상을 변화시키고 혁신하는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찾아 그 속에서 새로운 준비와 도전, 도약을 추구합니다. 더 나아가 가치 있는 소통과 교류의 장을 지향하는 스타트업들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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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위치를 기반으로 지금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정보만을 보여주는 기술이 구현되고 있다. 최근 애플은 ‘iBeacon’이라는 새로운 서비스의 출시하였다. '아이비콘'은 애플이 개발한 실내위치확인시스템(Indoor Positioning System, IPS)으로, iOS7이 지원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일컫는다. 이 시스템은 '블루투스 저전력 비콘(Bluetooth Low Energy Beacon, 이하 '비콘')의 신호로 고객의 위치를 탐지해, iOS는 물론 애플이 생산하지 않은 제품들도, 비콘을 장착한 기기(안드로이드 포함)라면 사용 가능하다. 아울러 NFC는 감지 거리가 10cm 미만인 반면, 비콘의 감지 거리는 최소 5cm에서 최대 49m로 활용 범위와 가능성도 훨씬 높다고 할 수 있다. 비콘이 설치된 매장에 방문한 고객이 제품 진열대 앞에 서면, 자동으로 스마트 폰에 제품과 관련된 정보가 수신되어 편리하고 스마트한 쇼핑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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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결제 서비스의 선두주자 페이팔(PayPal)이 새로운 형태의 결제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미국 씨넷이 보도했다. 비콘(Beacon)이라는 블루투스 기반 업소용 모바일 결제 솔루션이다. 비콘은 USB 메모리 형태의 작은 블루투스 송수신기가 핵심이다. 매장 내에 비치된 PC의 USB 포트나 전원 콘센트에 꼽기만 하면 설치가 끝난다. 설치된 비콘은 소비자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페이팔 모바일앱과 블루투스로 통신을 주고 받으면서 결제가 이뤄진다. 예들들어, 페이팔 모바일앱을 설치한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가 매장에 들어서면 비콘이 해당 소비자에게 알림 메시지를 제공한다. 매장 안내나 할인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결제 역시 페이팔앱으로 즉석에서 가능하다. 카드를 긁거나 사인을 할 필요도 없다. 영수증도 모바일로 발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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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C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애플조차 Bluetooth 4.0을 iOS7에서 지원하면서 iBeacon이라는 기능을 추가했다. 이미 iBeacon을 활용하여 로컬 매장 내(In-Door)에서 방문 고객이 해당 매장이 판매하는 제품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바로 아이폰을 통해 확인하고, 로열티 프로그램에 참여가능한 서비스가 에스티모테(Estimote)라는 3rd Party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 이 업체는 아이비콘 지원 장치를 상용화해 가격까지 공개한 상태이다( 아이비콘 지원 장치 3개의 가격이 99달러임). 주목해야 할 것 중 하나는 애플이 In-Door Positioning Service에 더욱 더 3rd Party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2013년 8월 와이파이슬램(WiFiSlam)이라는 소규모 스타트업을 2,000만 달러에 인수했다는 점. 이 업체는 와이파이와 BLE(Bluetooth Low Energy)를 삼각측량해 실내에서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는 기술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애플은 iBeacon을 이용해 iBeacon과 와이파이 핫스팟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사용자의 위치를 인치 단위로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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