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은 문화” 데브옵스 도입 전략
기트랩(GItLab)의 ‘2018 글로벌 개발자 보고서(Global Developer Report)’가 밝혀낸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데브옵스(DevOps)를 도입한 조직들이 애자일(Agile)을 실천하기보다 수요에 따라 도입하고 자동화에 우선순위를 두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데브옵스는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담당자의 워크플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나이스 투 해브(갖고 있으면 좋은 것)’에서 ‘머스트 해브(반드시 갖고 있어야 하는 것)’가 되고 있다. 기트랩(GitLab)이 5,200명이 넘는 개발자, CTO, IT종사자를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데브옵스가 개발 프로세스의 시간을 많이 절약해준다고 대답한 비율이 2/3에 달한다. 또한 약 30%는 올 한 해 데브옵스에 투자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뉴 렐릭(New Relic)이 지난 해 실시한 조사는 데브옵스 사고방식 도입이 증가하면서 팀 간 커뮤니케이션 같은 핵심 지표의 만족도가 높아졌음을 보여준다. 실제 데브옵스 도입 후 가장 크게 개선된 부분을 묻는 질문에 커뮤니케이션을 꼽은 비율이 23-57%였다. 뉴 렐릭의 시장 전략:EMEA 책임자인 에버린 올리치는 “팀 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업무 관계와 더 창의적인 문화를 촉진한다. 이는 데브옵스 성공의 핵심 구현 요소들이다”고 강조했다.... 더보기
기트랩(GItLab)의 ‘2018 글로벌 개발자 보고서(Global Developer Report)’가 밝혀낸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데브옵스(DevOps)를 도입한 조직들이 애자일(Agile)을 실천하기보다 수요에 따라 도입하고 자동화에 우선순위를 두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데브옵스는 개발자와 소프트웨어 담당자의 워크플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나이스 투 해브(갖고 있으면 좋은 것)’에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