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지식공유
이유있는 웹사이트 색채 디자인. (6page. Graphics Live.2001.4) 이유있는 웹사이트 색채 디자인. (6page. Graphics Live.2001.4)   3 1 imwhy  
웹기획 보안 설정이 되어있어서, 수정/편집이 되지 않습니다. (복사도 막혀있구요~)
10) UX(사용자 경험) 설계 - 사용자 조사 방법론의 구분과 종류 10) UX(사용자 경험) 설계 - 사용자 조사 방법론의 구분과 종류   3 필승  
UI/UX/디자인 지난 강좌에서는 전문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 경험(UX) 설계 방법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를 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사용자 경험(UX) 설계를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는 사용자 조사 방법에 관한 내용을 설명합니다. ..
17) 웹기획 기본 이론 - 사용자 경험(UX)의 5가지 계층 17) 웹기획 기본 이론 - 사용자 경험(UX)의 5가지 계층   3 필승  
웹기획 이번 강좌에서는 웹 상의 사용자 경험을 5개의 계층으로 정리한 Garrett의 그림을 소개합니다. 이 그림은 웹 사이트를 구성하는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인용하는 그림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을 만큼 잘 구성된 다이어그램입니다. Garre..
World's Best Presentation Contest World's Best Presentation Contest   3 1 오픈보이  
기획역량 플래시 기반의 프리젠테이션 공유사이트인 www.slideshare.net에서.. World's Best Presentation Contest 우승자가 가려졌다네요... jbrenman이란 사람이 만든 Shift Happens라는 자료가 1등이라네요... 요즘 유행..
NO!라고 말하는 훈련.. NO!라고 말하는 훈련..   3 오픈보이  
기획역량 NO !아니라는 말을 제때 하지 못하면 오해를 낳고아니라는 말을 뒤늦게 하게되면 배신감을 준다.의사표현의 가장 단순한 방법.. No..그 거절이 무섭고도 어렵다....No라는 말을 잘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아니.. 사실 그런 사람이 더 많다.요즘 세대는 자기표현이 강하..
포털에게 사회적 책임을 묻는다??? 포털에게 사회적 책임을 묻는다???   3 오픈보이  
기획역량 요 근래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뉴스 기사중에 하나입니다.이런 기사의 시작은 최근 법원에서 포털사이트에 게재된 명예훼손에 관련된 내용이 담긴 뉴스와 댓글등 악성 게시물에 대해 포털사이트가 책임을 져야한는는 법리적인 해석이 나온 후에 이슈가 되었습니다.이러한 내용은 어제..
상황은 때때로 다른 결과를 보여준다... 상황은 때때로 다른 결과를 보여준다...   3 오픈보이  
기획역량 사람은 때에 따라 자주 바뀌면 안되지만...상황은 사람을 그렇게 자꾸 바뀌게 만들고...자주 바뀌면 누가 믿어주질 않겠지요....자고로...사람은 한결같아야지..누구나 이렇게 생각하고..나도 당연히 그렇게 생각합니다... 하지만....상황에 따라 달라지고 상황에 따라..
기획..... 기획.....   3 anchor  
너무 어렵습니다... 이러다 한강가지 싶습니다.
THE (RED)를 아십니까?? THE (RED)를 아십니까??   3 2 오픈보이  
기획역량 살다 보면서 가끔은...미국이란 나라에 대해 한없이 부러워질때가 종종 있더군요...유명 CEO들의 거액기부라든가...주변의 힘들고 어려운 수많은 사람들에게...가진자가 멋지게 베푸는 모습을 보노라면...미국이 부러워지더군요...부의 규모에 따라서 달라지는건 아니지만야...
[51호] 과거로 인해 미래를 놓치지 말라 [51호] 과거로 인해 미래를 놓치지 말라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기획일을 하루하루 다양한 일들이 쏟아진다. 그리고 빠르게 세상은 바뀌고 어제의 기획은 오늘은 한낮 쓰래기로 여겨지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이런 치열한 현실앞에 기획자들은 과연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일까? ■ 멈추어버린 기획. 기획을 하다 느끼는 ..
피츠 법칙과 웹기획 피츠 법칙과 웹기획   3 1 강팀장  
웹기획 T 는 동작을 완수하는 데 필요한 평균 시간이다. 전통적으로 연구자들 사이에서는 MT(Movement Time)이라고도 한다. a 와 b 는 실험 상수로서 데이타를 측정하기 위해 직선을 측정하여 얻어진 실험치로 결정한다. D 는 대상 물체의 중심으로 부터 측..
[56호] Web 2.0이란 단어에 얽매이지 말자 [56호] Web 2.0이란 단어에 얽매이지 말자   3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작년 한해동안 이슈를 이끌었던 Web 2.0에 대해서 이제는 어느정도 실서비스에 적용하는 것이 눈에 보이곤 한다. 그런데 이런 Web 2,0에 대해서 선언적 문구가 아닌 실 서비스라고 말하는 것을 볼 때 아쉬운 느낌이 든다.업체마다 너도나도 Web 2.0을 부르짓는데 ..
[23호] 쉬어가기 - 노력이란 단어란... [23호] 쉬어가기 - 노력이란 단어란...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기획이란 직업이 참으로 힘들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언제나 무에서 유를 만드는 작업이기에 항상 처음 시작한다는 맘으로 하는듯 하다. 그런데 나름대로 노력한다고 생각했던 쯔음... 하나의 글을 만나게 되었다. 이글을 통해서 노력이라는 단어는 아무나 쓰는 것이..
[27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2.1. 상세설계- IA_1부 [27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2.1. 상세설계- IA_1부   3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지난번에 알아본 기초설계를 바탕으로 상세설계로 들어가 보자. 상세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를 하게 된다. - 고객이 알 수 있게 하는 것. - 고객이 볼 수 있게 하는 것. - 고객이 찾을 수 있게 ..
웹기획자의 다섯가지 道 웹기획자의 다섯가지 道   3 2 필승  
웹기획 “감히 여쭙건데, 웹기획자가 대기획자(大企劃者)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도(道)가 있습니까?” 스승은 대답한다. “대기획자는 프로젝트의 본질을 한눈에 꿰뚫어 보고 그것에 조직의 핵심역량을 집중하도록 열과 성을 다해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어가..
[38호] 데이터 이동이 불러온 다양한 현상(1/2) [38호] 데이터 이동이 불러온 다양한 현상(1/2)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지난 컬럼에서 데이터 이동이 새로운 웹을 부른다는 이야기를 하였다. 그렇다면 이러한 새로운 웹 즉 데이터의 이동에 따라서 어떠한 현상들이 나타나고 그러한 기술들은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왔는지 그리고 과연 그것이 좋은 것인지를 말하고자 한다. 데이터의 이동은 웹의..
[42호] 잘못된 UCC의 C - Created vs. Carried [42호] 잘못된 UCC의 C - Created vs. Carried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자 이번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UCC의 가운데 C라는 단어의 이중성을 집어보고자 한다. UCC가 강조되어가고 있지만 과연 우리가 말하는 진정한 UCC는 얼마나 될까? 진짜 우리가 알고 있는 C가 Created가 맞는지 아니면 Copy 또는 Carried가 맞는..
[48호] [UCC의 분류] 3. 작성된 컨텐츠 분류 [48호] [UCC의 분류] 3. 작성된 컨텐츠 분류   3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UCC가 성장하면서 그에 따른 컨텐츠는 늘어만 간다. UCC를 생성하는 도구의 증가로 그에 따라서 점차 양적/질적으로 성장을 했지만 그 이면에는 성장이 아닌 침체의 기미도 보이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이번 컬럼에서는 작성된 형태 즉 고객이 작성한 UCC에 대..
[51호] 과거로 인해 미래를 놓치지 말라 [51호] 과거로 인해 미래를 놓치지 말라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첨부[0]}{설명[0]} 기획일을 하루하루 다양한 일들이 쏟아진다. 그리고 빠르게 세상은 바뀌고 어제의 기획은 오늘은 한낮 쓰래기로 여겨지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이런 치열한 현실앞에 기획자들은 과연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일까? ..
기획을 잘하고 싶으세요? 기획을 잘하고 싶으세요?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기획을 하는 사람의 자세란 무엇일까요. 현재 IT 업계는 기획자가 한없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기획에 대해서 이거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도 별로 없는듯 하군요. 그런 의미에서 기획자의 자세란 무엇일까.. 생각해 봅니다. 기획을 하는데.. 참 어려움이 많지요. ..
[26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1. 기초설계 [26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1. 기초설계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자.. 오늘은 오랜 기간 기다린 설계부분을 알아보자. 분석까지 많이 연습한 분들이 이제 바로 들어갈 사항이 설계이다. 설계는 앞에서도 언급한것처럼 분석에 근거를 두고 작성하게 된다. 이때 설계에는 두가지 요소로 나누어 진행하게 된다. 1. 기초설계 2. 상세설계 ..
[27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2.1. 상세설계- IA_1부 [27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2.1. 상세설계- IA_1부   3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지난번에 알아본 기초설계를 바탕으로 상세설계로 들어가 보자. 상세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를 하게 된다. - 고객이 알 수 있게 하는 것. - 고객이 볼 수 있게 하는 것. - 고객이 찾을 수 있게 ..
[38호] 데이터 이동이 불러온 다양한 현상(1/2) [38호] 데이터 이동이 불러온 다양한 현상(1/2)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지난 컬럼에서 데이터 이동이 새로운 웹을 부른다는 이야기를 하였다. 그렇다면 이러한 새로운 웹 즉 데이터의 이동에 따라서 어떠한 현상들이 나타나고 그러한 기술들은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왔는지 그리고 과연 그것이 좋은 것인지를 말하고자 한다. 데이터의 이동은 웹의..
[42호] 잘못된 UCC의 C - Created vs. Carried [42호] 잘못된 UCC의 C - Created vs. Carried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자 이번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UCC의 가운데 C라는 단어의 이중성을 집어보고자 한다. UCC가 강조되어가고 있지만 과연 우리가 말하는 진정한 UCC는 얼마나 될까? 진짜 우리가 알고 있는 C가 Created가 맞는지 아니면 Copy 또는 Carried가 맞는..
[48호] [UCC의 분류] 3. 작성된 컨텐츠 분류 [48호] [UCC의 분류] 3. 작성된 컨텐츠 분류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UCC가 성장하면서 그에 따른 컨텐츠는 늘어만 간다. UCC를 생성하는 도구의 증가로 그에 따라서 점차 양적/질적으로 성장을 했지만 그 이면에는 성장이 아닌 침체의 기미도 보이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이번 컬럼에서는 작성된 형태 즉 고객이 작성한 UCC에 대..
[51호] 과거로 인해 미래를 놓치지 말라 [51호] 과거로 인해 미래를 놓치지 말라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첨부[0]}{설명[0]} 기획일을 하루하루 다양한 일들이 쏟아진다. 그리고 빠르게 세상은 바뀌고 어제의 기획은 오늘은 한낮 쓰래기로 여겨지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이런 치열한 현실앞에 기획자들은 과연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일까? ..
일상생활의 일본어 기초 일상생활의 일본어 기초   3 필승  
はい[하이] : 예 いいえ[이-에] : 아니요 ありがとう[아리가또-] : 감사합니다 ちょっと失禮します[촛또 시쯔레이 시마스] : 잠깐 실례하겠습니다 失禮しました[시쯔레이시마시따] : 실례했습니다 いいんですよ[이인데스요] : 괜찮습니다..
기획을 잘하고 싶으세요? 기획을 잘하고 싶으세요?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기획을 하는 사람의 자세란 무엇일까요. 현재 IT 업계는 기획자가 한없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기획에 대해서 이거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도 별로 없는듯 하군요. 그런 의미에서 기획자의 자세란 무엇일까.. 생각해 봅니다. 기획을 하는데.. 참 어려움이 많지요. ..
부정적 생각을 길러라!! 부정적 생각을 길러라!!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이번 주제는 “부정적인 생각을 길러라”이다!!엉뚱한 주제일지 모르지만 사회에서는 긍정적인 힘만을 강조한다. 그렇다. 긍정적인 힘은 일을 하는데 있어서 자신에게 힘을 주고 업무에 능률을 올리게 된다. 그런데 긍정의 힘 속에는 자신은 잘될거야라는 단어가 암묵적으로 자신을 ..
[27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2.1. 상세설계- IA_1부 [27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2.1. 상세설계- IA_1부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지난번에 알아본 기초설계를 바탕으로 상세설계로 들어가 보자. 상세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를 하게 된다. - 고객이 알 수 있게 하는 것. - 고객이 볼 수 있게 하는 것. - 고객이 찾을 수 있게 ..
기획을 잘하고 싶으세요? 기획을 잘하고 싶으세요?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기획을 하는 사람의 자세란 무엇일까요. 현재 IT 업계는 기획자가 한없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기획에 대해서 이거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도 별로 없는듯 하군요. 그런 의미에서 기획자의 자세란 무엇일까.. 생각해 봅니다. 기획을 하는데.. 참 어려움이 많지요. ..
[27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2.1. 상세설계- IA_1부 [27호] 기획의 4요소 설계 - 2.1. 상세설계- IA_1부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지난번에 알아본 기초설계를 바탕으로 상세설계로 들어가 보자. 상세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를 하게 된다. - 고객이 알 수 있게 하는 것. - 고객이 볼 수 있게 하는 것. - 고객이 찾을 수 있게 ..
[38호] 데이터 이동이 불러온 다양한 현상(1/2) [38호] 데이터 이동이 불러온 다양한 현상(1/2)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지난 컬럼에서 데이터 이동이 새로운 웹을 부른다는 이야기를 하였다. 그렇다면 이러한 새로운 웹 즉 데이터의 이동에 따라서 어떠한 현상들이 나타나고 그러한 기술들은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왔는지 그리고 과연 그것이 좋은 것인지를 말하고자 한다. 데이터의 이동은 웹의..
[42호] 잘못된 UCC의 C - Created vs. Carried [42호] 잘못된 UCC의 C - Created vs. Carried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자 이번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UCC의 가운데 C라는 단어의 이중성을 집어보고자 한다. UCC가 강조되어가고 있지만 과연 우리가 말하는 진정한 UCC는 얼마나 될까? 진짜 우리가 알고 있는 C가 Created가 맞는지 아니면 Copy 또는 Carried가 맞는..
[48호] [UCC의 분류] 3. 작성된 컨텐츠 분류 [48호] [UCC의 분류] 3. 작성된 컨텐츠 분류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UCC가 성장하면서 그에 따른 컨텐츠는 늘어만 간다. UCC를 생성하는 도구의 증가로 그에 따라서 점차 양적/질적으로 성장을 했지만 그 이면에는 성장이 아닌 침체의 기미도 보이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이번 컬럼에서는 작성된 형태 즉 고객이 작성한 UCC에 대..
[51호] 과거로 인해 미래를 놓치지 말라 [51호] 과거로 인해 미래를 놓치지 말라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첨부[0]}{설명[0]} 기획일을 하루하루 다양한 일들이 쏟아진다. 그리고 빠르게 세상은 바뀌고 어제의 기획은 오늘은 한낮 쓰래기로 여겨지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이런 치열한 현실앞에 기획자들은 과연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일까? ..
[52호] 기획을 창조하라 [52호] 기획을 창조하라   3 1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과거에 얽매이지 않는 기획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번 컬럼에서 그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필자는 가끔 프로젝트를 할 때 전쟁관련 영화를 자주 보곤 한다. 전쟁영화를 볼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기획이란 일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끼곤 한다. 전략과 전술..
강의글 등록시 화살지급 500개 (test) 강의글 등록시 화살지급 500개 (test)   3 필승  
강의글 등록시 화살지급 500개 (test)
일상생활의 일본어 기초 일상생활의 일본어 기초   3 필승  
はい[하이] : 예 いいえ[이-에] : 아니요 ありがとう[아리가또-] : 감사합니다 ちょっと失禮します[촛또 시쯔레이 시마스] : 잠깐 실례하겠습니다 失禮しました[시쯔레이시마시따] : 실례했습니다 いいんですよ[이인데스요] : 괜찮습니다..
기획을 잘하고 싶으세요? 기획을 잘하고 싶으세요?   3 냉정과 열정사이  
웹기획 기획을 하는 사람의 자세란 무엇일까요. 현재 IT 업계는 기획자가 한없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기획에 대해서 이거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도 별로 없는듯 하군요. 그런 의미에서 기획자의 자세란 무엇일까.. 생각해 봅니다. 기획을 하는데.. 참 어려움이 많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