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를 기반으로 한 e-biz 확산 방안에 관한 연구

아파트를 기반으로 한 e-biz 확산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iffusion Way of e-biz Based on Apartment

발간일 : 2002년 12월 31일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머리말 19

2 장. 아파트단지 관련 사업현황
제 1 절. 아파트의 변화 20
1. 정보화 20
2. 고기능화 20
3. 생산기술의 변화 20
4. 인간화/ 보편화 20
5. 자연친화 20

제 2 절. 정보화 사회가 아파트에 미치는 영향 21
1. 지능형 주거에서의 HA(Home Automation) 시스템 22
가. 개요 22
나. 주요기능 22
1) 초고속 정보통신망과의 연결 22
2) 재택근무, 교육, 홈뱅킹, 홈쇼핑, 원격진료 22
3) 화상 전화 통화 22
4) 인터넷 TV 이용 22
5) 원스톱 리빙 서비스 23
6) 자동화, 지능화 시스템 구비 23
7) 무인전자경비 시스템 23

제 3 장. 아파트 단지의 e-Biz 현황 및 문제점 24
제 1 절. 국외의 인터넷 현황 24
1. 미국의 초고속 인터넷 접속 서비스의 현황 24
가. 개요 24
나. 주요 내용 24
2. 유럽의 인터넷 이용 현황 25
3. 일본의 인터넷 쇼핑 현황 28

제 2 절. 국내의 인터넷 현황 30
1. 초고속 인터넷 수준과 파급 효과 30
2. 사회부문(비경제 부문)의 파급 효과 30
가. 지식정보사회의 기반형성 30
나. 새로운 사이버 생활문화 창조 33
3. 경제부문의 파급 효과 36
가. 디지털 신산업의 발전 가속화 36
나. 인터넷으로 전통경제의 활력 제고 41

제 3 절. 아파트 e-Biz 관련 시장 동향 44
1. 홈 네트워크 45
가. 국내 시장 45
나. 세계 시장 49
1) 미국 50
2) 유럽 51
3) 아시아/태평양 51
2. 유선 홈 네트워킹 기술 52
가. HomePNA기술 52
나. PLC기술 54
다. IEEE1394 기술 56
3. 무선 홈 네트워킹 기술 57
가. Bluetooth 기술 58
나. IEEE 802.11 WLAN 60
다. 에이전트(지능형 에이전트) 61
라. 무선인터넷서비스 62
마.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63
바. 지니 64
사.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65
4. 인터넷 정보가전 65
가. 티지털 TV 66
나. 디지털 북 67
다. 디지털 냉장고 68
라. 디지털 전자레인지 68
마. 의료용 단말기 68
바. 디지털 앨범 69
사. 응용서비스 시장 동향 69

제 4 장. 아파트 e-biz 모델과 구현방안 71
제 1 절. e-biz의 정의 71
1. 전자 상거래와 인터넷 비즈니스 71
가. 전자 상거래의 정의 71
나. 인터넷 비지니스 72
2. 인터넷 비즈니스의 활용 산업 분류 74
3.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75

제 2 절. 아파트를 기반으로 한 e-biz의 개념 77
1. 아파트 e-biz의 정의 77
2. 아파트 e-biz의 요건 78

제 5 장. 필요사항 80
제 1 절. 추진목표 80

제 2 절. 주요 추진 내용 80
제 6 장. 정책방향 85
제 1 절. 추진 방향 85

제 2 절. 기대 효과 85

<참 고 문 헌> 87

<발 표 자 료> 90

요약

1. 제목 : 아파트를 기반으로 한 e-biz 확산 방안에 관한 연구

2. 연구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최근 우리사회는 정보산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정보집약적 사회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건축에서의 대응은 사무용 건물의 경우, 사무공간의 환경이나, 생산성 향상, 이용의 편리성 등 최첨단 지능형 빌딩(IB:Intelligent Building)의 구축에 초점이 맞춰져 왔고, 주거용 건물의 경우에는 홈오토메이션(HA:Home Automation)을 이용한 방범, 방재, 방문자 영상확인 등을 기본으로 각종 장비의 고급화 및 첨단화를 추구하고, 정보통신 이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관심이 집중되어져 왔다.
여기서 지능형 건물과는 달리 아파트를 포함한 주거용 건물은 다양한 수요자가 제각기 다른 생활의 패턴을 갖고 24시간 이용한다는 점에서 적용되는 시스템이나 욕구가 다를 수 있으나, 우선적으로 주거공간으로서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생활의 편리성과 생산의 가능성을 접목시켜줄 수 있는 인프라의 구축과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능형 아파트란 거주자들을 위한 편리성, 쾌적성, 안전성은 물론 정보화 등이 건축환경과 어우러져 휴식의 공간과 생산의 공간으로 구축되어지는 주거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계획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글에서는 e-비즈니스에 이용이 활성화될 주요 기술과 발전 전망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우선 최근의 기술 동향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이용 현황을 살펴본 후 발전 전망을 정리하였다.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에서는 먼저 아파트를 기반으로한 e-biz의 개념 대하여 알아보고, 국내외 아파트 e-biz 관련 현황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내용들의 현황을 분석 정리하였다.

○ 아파트를 기반으로 한 e-biz 개념
○ e-biz의 정의(전자 상거래와 인터넷 비즈니스)
○ 아파트의 변화 (정보화, 고기능화, 생산기술의 변화, 인간화/ 보편화, 자연친화)
○ 정보화 사회가 아파트에 미치는 영향
○ 국내외의 인터넷 현황
○ 아파트 e-Biz 관련 시장 동향
- 홈 네트워크
- 유무선 네트워크
- 인터넷 정보가전

4.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는 국내 아파트를 기반으로 한 e-biz의 확산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국내외 아파트, 인터넷, e-biz등 관련 분야에 대한 분석 방법으로 전략 검증 작업을 시행하였다.
각 장별 핵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아파트를 기반으로한 e-biz의 개념을 알기 위해 우선 아파트의 변화, 그리고 정보화 사회의 변화가 아파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아파트의 변화는 정보화, 고기능화, 생산기술의 변화, 인간화, 보편화, 자연친화와 함께 인텔리젼트 아파트로 발전해오고 있고, 앞으로도 발전해 갈 것이다.
이러한 아파트의 변화와 함께 인터넷, e-biz도 함께 발전하게 될 것이다.
3장에서는 아파트의 e-biz현황 및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국내외 인터넷 현황과 아파트 e-biz관련 시장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미국의 초고속 인터넷 사용 현황도 점점 늘어가고 있고, 유럽과 일본의 인터넷 사용 현황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의 인터넷 현황에서는 가입자수와 인터넷 사용시간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터넷의 비중이 크며, 이에 따른 사회부문과 경제부문에서의 파급효과 또한 크다.
아파트 e-biz관련 시장 동향에서는 홈네트워크와 유무선 네트워크, 인터넷정보가전등에서 많은 발전을 하고 있다.
4장에서는 아파트 e-biz 구현방법을 위해 e-biz의 정의부터 개념까지 정리하였다.

5장에서는 응용서비스와 홈네트워크 산업발전의 중심이 되는 World Best 아파트 e-biz환경 구축을 목표로 2006년까지 아파트 e-Biz 환경 구축 계획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IT 강국으로서의 위상확보를 위한 추진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6장에서는 아파트 e-biz전략 수립 체계를 확립, 테크니컬 로드맵을 수립, 종합 서비스 제공사업자를 육성, 아파트 e-biz 인증제도 개발, 시범 사업 추진, 모델 국제화 추진을 방향으로 잡을 것이다.
지금까지의 자료를 정리?분석하여 아파트를 기반으로 한 e-biz 확산 방안을 도출하여 기대효과를 조사하였다.

5. 활용에 대한 건의
○ 정보화 사회가 아파트에 미치는 영향 및 분석 자료 활용
○ 아파트를 기반으로 한 e-biz의 개념의 이해 및 활용
○ 국내외 아파트 e-Biz 에 관한 현황 파악 및 자료로 활용
○ 국내외의 인터넷 현황에 대한 체계적 분석자료로 활용
○ 아파트 e-Biz 관련 시장 동향에 관한 분석자료로 활용

6. 기대효과
○ 아파트 e-Biz 문화 정착으로 가정의 삶의 질 향상
○ 디지털서비스와 신산업 활성화로 IT 선도국가 건설

다운로드

021231_아파트를_기반으로_한_e_biz_확산_방안에_관한_연구.zip (0B)

의견 0 자료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