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페이지 사용성에 대한 가이드라인

메인 페이지 사용성에 대한 가이드라인 - 제이콥닐슨 -
한 회사의 홈페이지는 세상에 대한 회사의 얼굴이요, 대부분 사용자들에게는 회사의 첫 방문처가 된다. 홈페이지를 개선하는 것은 모든 웹사이트의 비즈니스적 가치를 몇 배로 높이게 된다. 그러므로 홈페이지 사용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은 충분히 가치가 있는 투자이다.
메인 페이지는 세상에서 가장 비싼 부동산임에 틀림없다. 해마다 많은 기업들과 개인들은 불과 30cm² 도 되지 않는 좁은 공간에다가 수백만 달러를 퍼붓고 있지 않은가. 메인 페이지는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단순한 수익을 창출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회사의 근간을 뒤흔드는 역할을 한다. 메인 페이지는 세상을 향한 그 회사의 얼굴이다. 실제로 온라인을 이용한 계약을 할 것인지에 관계없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회사와 직접 거래하기 이전에 그 회사에 대해 온라인으로 알아보려고 하고 있다.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 메인 페이지는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다른 페이지들보다 더 많은 페이지 뷰를 기록한다. 물론 사용자들이 항상 메인 페이지를 통해 그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은 아니다. 웹사이트는 집처럼 여러 개의 창문과 하나의 문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검색 엔진이나 다른 웹사이트의 링크를 통해 한번에 바로 웹사이트의 하부 메뉴로 들어올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렇게 하부 메뉴로 들어온 사용자 대부분이 다시 이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로 간다는 것이다. 깊은 링크는 정확하긴 하겠지만 사용자들에게 그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전반적인 모습을 제공할 수는 없다(물론 그 웹사이트가 사용성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따랐다는 가정 하에서 유효한 말이다).
아래의 10가지 메인 페이지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따른다면, 메인 페이지의 사용성이 나아지고, 따라서 웹사이트의 경제적인 가치도 상승하게 된다.
사이트의 목적을 명확하게 하라 : 당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설명하라
1. 한 줄짜리 태그라인을 포함해라
메인 페이지를 그 사이트와 회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요약한 태그라인(역자주 : 보통 로고 밑이나 페이지 이미지 부분에 추가되는 텍스트 라인으로 한 줄 정도의 문장을 일컬음)으로 시작해라. 특히 당신의 웹사이트가 새롭게 오픈했거나 혹은 다소 덜 유명하다면 더욱 신경을 써야 하겠지만, 잘 알려진 회사들일지라도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싶어하고, 처음 방문하는 고객에게 그 웹사이트의 목적을 잘 알리고 싶을 것이다. 회사의 마케팅 슬로건이 무미건조하거나 사용자들이 그 사이트를 방문함으로써 얻어갈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훌륭한 태그라인을 가진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2. 검색 엔진이나 북마크 리스트에서 잘 보이는 윈도우 타이틀을 사용하여야 한다
회사 이름과 사이트의 간결한 설명을 담은 타이틀 태그를 사용하라. 그리고 T W 알파벳 순서에 오르고 싶지 않다면, The 혹은 Welcome to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3. 바로 갈 수 있는 임의의 영역에 모든 회사 정보를 그룹화하여 보여 주어라
대부분의 사용자들의 첫 번째 과제가 그 회사의 정체를 알아내는 것은 아니지만, 때로 사람들은 그 회사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자 할 때가 있다. 특히 구인광고, 투자자 관리, 상품 홍보를 하고자 하는 사이트는 정리된 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이트 혹은 알려진 사이트의 신용도를 높이는 것에 역할을 한다. About 회사이름 의 섹션은 사용자들에게 그 회사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주고자 할 때 좋은 방법이 된다.
4. 사이트의 가장 중요한 과제가 무엇인지 강조하여야 한다
메인 페이지는, 사이트에 처음 접속한 사람의 머리 속에 떠오르는 네 가지 질문(역자 주 :네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다. ① 이게 뭐지? ② 여기에 무엇이 있지? ③ 여기서 무엇을 할 수 있지? ④ 내가 왜 다른 곳이 아닌, 바로 여기에 있어야만 하지?)에 대해 가능한 빠르고 정확하게 답을 줄 수 있어야 한다.
5. 검색 입력창을 포함하여야 한다
검색은 규모가 큰 웹사이트의 경우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사용자들이 무언가를 검색하고자 , 그들은 대체로 내가 글씨를 써넣을 있는 작은 을 메인 페이지에서 찾으려 한다. 검색 도구는 바로 검색 이다. 검색 창은 적어도 25자는 쓸 수 있게 넓어야 하며, 사용자의 질의에 애매한 부분이 있더라도 적절하게 결과를 제시할 수 있도록 유의어를 수용해야 한다. 사이트의 컨텐츠를 공개하라
6. 실제 컨텐츠의 예시들을 보여주어야 한다
메인 페이지의 뒤에 숨어 있는 컨텐츠에 대해 그냥 설명하려고 하지 마라. 구체적인 표현이 추상적인 설명보다 훨씬 낫다. 사이트가 가진 최신의 컨텐츠를 조금이라도 보여 주어야 한다.
7. 가장 중요한 단어로 링크명을 시작하라
사용자들을 페이지를 쭈욱 훑어보며, 그들의 현재 목적을 충족시킬 영역을 찾으려 한다. 링크들은 메인 페이지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요소들이다. 각 링크를 만들 때, 관련있는 단어를 사용하여 제목을 정한다면, 사용자들은 그 페이지의 다른 링크들과 구별하여 훨씬 더 쉽게 검색할 수 있을 것이다. 주로 이 가이드라인을 어기는 경우는 모든 링크의 제목을 회사 이름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이 경우 사용자들은 필요로 하는 것을 쉽게 찾지 못한다.
8. 인기 컨텐츠에 대해 쉬운 접근을 제공하여야 한다
사용자들은 그 사이트에서 두드러지는 글, 작품 또는 팜플렛을 다시 읽어보려 한다. 그러나 그 사이트 내부에서 내용들이 옮겨지고 나면 사용자들을 어떻게 다시 그곳으로 가야 할 지 알 수 없게 된다. 사용자들이 핵심요소들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메인페이지에 현재의 주요 컨텐츠에 대한 짧은 리스트를 유지하여야 하며, 그곳으로 쉽게 갈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설명보다는 상호작용을 위해 시각디자인을 활용하라
9. 네비게이션 영역처럼 중요한 컨텐츠는 너무 꾸미지 않는 것이 좋다
중요한 페이지에는 뭔가 복잡한 일러스트들과 상자들 그리고 색채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종종 그래픽을 광고라 오해하기도 하며, 보다 유용할 것이라 생각하는 메인 페이지의 다른 부분들에 초점을 맞춘다.
10. 의미있는 그래픽을 사용하라
진부한 그림으로 페이지를 치장하려고 하지 마라. 이미지는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아이템을 보여줄 때에는 강력한 의사전달 매체가 되지만, 그들이 천박하고 연관이 없어 보일 때에는 도리어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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