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역량(Functional Competency) 개념 정의와 마케팅 직무역량 개발 계획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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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개인 직무역량 발전 계획
(1) 직무역량 비교/정리
- 직무 전문역량의 경우 현업 요구 역량의 마케팅진단, 마케팅전략, 목표 업무 역량의 마케팅 기법이 공통적이며 그 외 현업의 브랜드 전략 발전 필요
- 직무 태도 역량의 경우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정보수집 등 유사 역량 또는 프로젝트 관리력과 협상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상호 보완 역량 등이 있음
현업 업무 요구역량 |
목표 업무 요구역량 | |
직무 전문역량 |
마케팅 진단 |
컨설팅 기법 |
(신상품 개발) |
마케팅 기법 | |
브랜드 전략 |
- | |
마케팅 전략 |
- | |
(CS/CRM 전략) |
- | |
직무 태도역량 |
전략적 사고/기획 |
전문지식과 경험 |
프로젝트 관리 |
문제발견 | |
시장에 대한 이해 |
대안제시 | |
모니터링 |
협상 및 커뮤니케이션 | |
- |
정보수집 | |
- |
창의력과 미래예측 |
(2) 직무역량 발전 단계
- 직무역량을 4단계로 비교 나열하여 업무 직무 연차에 따라 순차적 발전 계획 수립.
모니터링 |
창의력과 미래예측 |
전문지식과 경험 |
마케팅&브랜드 전략 | |||||||
프로젝트 관리 |
협상 및 커뮤니케이션 | |||||||||
전략적 사고/기획 |
문제발견/대안제시 |
마케팅&브랜드 진단 | ||||||||
시장에 대한 이해 |
정보수집 | |||||||||
< 현업 업무 요구 역량 > |
< 목표 업무 요구 역량 > | |||||||||
(3) 직무역량 발전 계획
- 업무 직무 연차 향후 3개년(2010-2012)에 따라 직무역량 발전 계획 수립
5년차(2012) |
모니터링 |
창의력과 미래예측 |
창조/응용 |
경영환경예측/Simulation |
4년차(2011) |
프로젝트 관리 |
협상 및 커뮤니케이션 |
비교/분석 |
PM/Facilitation/TFT운영 |
3년차(2010) |
전략적 사고/기획 |
문제발견/대안제시 |
실무/선별/활용 |
SWOT/4P Mix/ROI |
시장에 대한 이해 |
정보수집 |
원론/개념/사례 |
마케팅Research/SPSS | |
직무 연차 |
직무 태도(현업) |
직무 태도(목표) |
지식&경험 수준 |
스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