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_2] 팀장에서 CEO까지 전략을 재점검하라

리처드 코치, 피터 뉴벤휘젠| 송택순, 안진환| 비즈니스맵| 2007.09.14 | 328p | ISBN : 9788991814554

[80/20법칙]의 저자 리처드 코치의 최신작!

팀장에서부터 CEO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는 데 어?遲?겪고 있다. 또한 어렵게 수립한 대부분의 전략들이 효과를 보지 못하고 실패하기 십상이다.
이는 "전략 수립"이 어렵고 복잡하다는 인식이 크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며, 또한 이익을 창출하는 핵심부문에 집중하여 수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80/20 법칙]의 저자이자 뛰어난 컨설턴트로 활동했던 이 책의 저자 리처드 코치는 이익의 80%를 창출하는 20%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현재 개발하고 있는 전략을 평가하고 미래의 수익성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과 함께 수립한 전략을 실현하는 방법까지 소개한다.
이 책은 경영자나 최고 임원들만이 필요로 하는 기업전략이 아닌, 팀장부터 CEO까지 현장에서 발로 뛰는 일선 실무자들에게 적합한 사업전략을 다루고 있다. 2개의 기업사례를 통해, 사업에 맞는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10단계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전략 수립 시 꼭 필요한 핵심사항만을 담고 있으며, 따라하기 쉽고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도구와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 실무자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모든 사업전략의 80%는 실패한다]
만족시켜야 할 고객들이 있고, 만들 수 있는 제품들이 있으며,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도, 이 모든 요소를 조합하여 최상의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전략이 필수적이다. 특히 이러한 전략은 경쟁사를 능가하는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조하고 공급하기 위해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일선 실무자들에게 중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실무자들은 효과적인 전략 수립에 어?遲?겪고 있으며, 어렵게 세운 전략도 대부분 실패하고 만다. 과거에 비해 효과적인 전략 기법들이 많이 나왔지만, 너무 많아서 오히려 실무자들을 당혹스럽게 만들기도 한다. 게다가 실행하기엔 너무 복잡하고 어??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최소의 노력으로 최상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는 20%에 집중하라]
[80/20 법칙]의 저자이자 뛰어난 컨설턴트로 활약했던 리처드 코치는 최고의 효율과 성과를 거두려면 이익의 80%를 창출하는 20%의 핵심부문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이 책은 초반부터 어디에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어떻게 더 많이 창출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저자는 이러한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사업전략의 핵심을 추출하여 간단한 프로세스를 만들었는데, 이 프로세스를 따르면 외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전략을 수립하고, 사업을 차별화하는 가장 빠른 방법을 찾아내며,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는 등 기대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이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은 핵심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며 10단계로 나누어 소개된다.

o 실제로 어디에서 돈을 버는가?
o 경쟁력 포지션은 얼마나 강한가?
o 매력적인 사업을 하고있는가?
o 고객들은 무슨 생각을 하는가?
o 이익을 빠르게 증대시킬 방법은 무엇인가?
o 경쟁자들은 어떤가?
o 보유한 스킬과 능력이 당신의 성공을 뒷받침하는가?

[사업전략의 수립과 검증을 위한 최강의 실무서]
이 책의 핵심은 실무자들이 따라하기 쉽고 현장에서 즉시 활용가능한 전략수립 방법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사업에 맞는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 공들여 수립한 전략이 성공할 수 있을지를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 전략만을 수립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실무자들은 이론이나 전문용어를 습득할 시간이 없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빠른 시간에 확실한 수익을 보장하는 실질적인 성과이다. 이 책은 회사의 실제 정보를 그대로 적용해볼 수 있는 실질적인 도구와 방법을 알려준다. 이러한 도구와 방법으로 2개의 기업이 최상의 전략을 수립해가는 사례를 통해, 실무자들은 현재 개발하고 있는 전략을 평가할 수 있으며, 미래의 수익성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과 함께 수립한 전략을 실행하는 방법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인터파크 제공]

작가소개

리처드 코치(Richard Koch)
베인&컴퍼니(Bain&Company)의 창립 멤버이자 파트너였으며, 엘이케이컨설팅(LEK Consulting)을 공동 창립했다.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의 컨설턴트로도 활동했다. ?뵈滂?대학교를 졸업하고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80/20 법칙』의 저자이며, 최근에는 영국의 전 문화부장관 크리스 스미스(Chris Smith)와 『서구의 자살(Suicide of the West)』을 공저했다. 필로팩스(Filofax), 벨고(Belgo), 플리머스 진(Plymouth Gin), 캡스톤(Capstone) 등을 운영하며 기업가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현재 룩셈부르크와 영국의 상장 벤처 캐피탈 회사 등을 포함한 몇 개 기업의 사외 이사로 재직하고 있으며 강의와 방송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피터 뉴벤휘젠(Peter Nieuwenhuizen)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소재한 브리제 대학교(Vrije Universiteit)를 졸업하고 역시 네덜란드의 라이덴 대학교(Leiden University)에서 화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화학 분야에서의 업적으로 여러 차례의 수상경험이 있다. 화학 및 코팅 제품을 생산하는 대기업 악조 노벨(Akzo Nobel)에서 근무했으며, 현재는 컨설팅 회사인 아서 D. 리틀(Arthur D. Little)에서 근무하고 있다. 국제 경험이 많은 R&Dㆍ영업ㆍ마케팅 관리자로서, 일선 경영자들이 실용적인 사업 전략을 개발하고 성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반디북 제공]

목차

서문

공저자 감사의 말

<제1부> 서론

전략의 힘

전략의 기쁨|전략이란 무엇인가|사업전략에 대한 신선한 관점|누가 전략을 개발해야 하는가|손쉬운 10단계 전략 수립 방법

<제2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는 사업전략 수립 방법

제1장_ 개관
제2장_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가?
제3장_ 어디에서 돈을 버는가?
제4장_ 경쟁력 포지션은 얼마나 좋은가?
제5장_ 어떤 스킬과 능력이 당신의 성공을 뒷받침하는가?
제6장_ 전망이 밝은 사업을 하고 있는가?
제7장_ 고객들의 생각을 읽고 있는가?
제8장_ 경쟁자들은 어떤가?
제9장_ 다른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제10장_ 나는 누구인가?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
제11장_ 이익을 빨리 올리는 방법
제12장_ 결론
<제3부> 전략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요령

제13장_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을 납득시키기
프로젝트 관리하기|점진적 접근법|전략의 실현|이제 자신만의 모험을 시작하라

<부록1> 전략 그리고 그 역사
<부록2> 전략 용어 해설

감수자 후기

[알라딘 제공]

다운로드
teamjangceo.jpg (91.4KB)

의견 7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