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진의 웹 기획론

책소개
10여 종이 넘는 웹 기획 관련서들이 한결같이 담고 있는 내용은 프로세스에 기반하여 각 단계에서 웹 기획자가 어떤 일을 수행해야 하고 그 산출물은 무엇이며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이젠 그러한 내용은 더 이상 웹 기획을 하는 이들에게는 필요 없을 뿐더러 웹 기획을 희망하는 이들도 온라인에서 손쉽게 구해 이젠 그 이상의 내용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책은 아이비즈넷 인기 웹 칼럼니스트 정유진이 기존의 서적에서 한발 더 나아가 웹사이트 기획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내용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하고 있다. 기획/개발 프로세스의 방법을 얘기하는 것이 아닌 전략적 관점에서 웹사이트 기획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주제별로 구체적인 웹사이트 사례를 담아 제시한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 정유진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한겨레 신문사 뉴미디어국과 나눔기술을 거치며 렛츠뮤직 외 다수 웹사이트를 기획, 구축했다. 인터넷 비즈니스 포털 '아이비즈넷'에 2년 여간 연재한 저자의 컬럼은 IT 업계의 생생한 흐름과 비전을 전달해 큰 인기를 모으며, 온라인 비즈니스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왔다. IT 현장을 발로 뛰는 실무자로서, 업계의 성실한 조언자로서 오늘도 저자는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

목차
• 목차보기
제1장 가장 먼저 해야 할 일들
1. 성공적인 웹사이트란 무엇인가?
2. 비즈니스 목표 설정 : 왜 만드는지 알아야, 잘 만들 수 있다.
3. 브랜드와 웹기획
4. 유저의 머리 속에 들어가는 몇 가지 방법
5. 벤치마킹도 전략이다.

제2장 컨텐츠
1. 온라인 컨텐츠에 대한 이해
2. 컨텐츠의 구조를 설계하는 프로세스
3. 유저 메이킹 컨텐츠의 활용
4. 컨텐츠의 서비스화
5. 온라인에서 글쓰기

제3장 커뮤니티
1. 온라인 커뮤니티의 방향 찾기
2.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키는 웹사이트 기획
3. 커뮤니티의 서비스 설계
4. 온라인 커뮤니티의 전략적 활용

제4장 커머스
1. 커머스 사이트의 구성
2. 필요한 상품을 찾게 한다.
3. 유저를 설득하고, 행동하게 한다.
4. 컨텐츠와 커뮤니티, 커머스의 통합
5. 재방문, 재구매를 유도하는 방법

제5장 개인화
1. 개인화 서비스의 내용
2. 개인화를 활성화 시키는 유저 인터페이스
3. 개인화 서비스의 확장

제6장 사이트의 구조와 네비게이션 설계
1. 홈페이지
2. 메뉴
3. 네비게이션
4. 인터페이스

다운로드
744478.jpg (0B)

의견 2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