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 이노베이션 - 인터넷 비즈니스의 진화는 이제부터 시작된다

인터넷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단지 인터넷 업계에 국한되어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새로운 흐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웹 2.0 컨퍼런스에서 시작되어 전세계로 이어지고 있는 활발한 논의는 이제 웹 2.0을 단순히 마케팅 용어로 치부해버릴 수 없다는 분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매일 같이 웹 2.0을 표방하는 서비스가 수 없이 선을 보이고 있으며 새롭게 생겨나는 관련 컨퍼런스를 통해서도 활발한 토론이 벌어지고 있다. 또한 미국, 일본, 유럽에서는 웹 2.0 기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도대체 웹 2.0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또 웹 2.0 서비스라고 하는 것은 어떤 것인가, 그렇다면 웹 2.0 비즈니스 전략은 어떻게 수립해 나아가야 하는가 하는 의문을 가진 이들에게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책이 출간됐다. 국내보다 더 먼저 웹 2.0 관련 비즈니스가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는 일본의 전문가들이 직접 쓴 “웹 2.0 이노베이션(위즈나인 출간)”이 바로 그것. 저자들은 웹 2.0이라는 단어 자체의 의미가 모호하다고 해서 새롭게 벌어지고 있는 웹의 진화 자체의 의미를 축소해서는 안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오히려 이러한 웹 2.0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바탕이 될 때 비로소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오늘날의 비즈니스를 올바르게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웹 2.0이라는 개념에 대한 알기 쉬운 설명과 함께 웹 2.0이 가지는 비즈니스적인 의미를 다각도로 얘기하고 있다. 또한 애플,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의 웹 2.0 비즈니스 전략은 어떤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단순히 표면적인 접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인 측면까지도 아우르며 깊이 있는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웹 2.0 관련 얘기를 할 때면 유난히 모르는 단어들이 많이 등장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자들은 Ajax, RSS, 포크소노미, 피드 등과 같이 수없이 등장하는 낯선 단어나 웹사이트에 대해 각주를 꼼꼼하게 달아두어 쉬운 이해를 돕고 있다. 게다가 이번에 출간된 번역본은 편집자주를 추가하고 일부 내용을 수정하여 국내 현실을 반영할 수 있도록 책의 내용을 세심히 다듬은 점 또한 돋보인다.

일본이 모바일 비즈니스만 활발히 벌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오산. 이미 국내의 사이월드 보다 많은 회원 수를 가지고 있는 믹시(mixi)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비롯 다양한 웹 2.0 서비스가 실현되고 있으며 피드패스, 테크노크라티, 식스어파트 등 다양한 웹 2.0 관련 글로벌 기업의 일본 지사가 설립되어 있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등한시 해오던 일본의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타산지석의 교훈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웹 2.0 이노베이션 - 인터넷 비즈니스의 진화는 이제부터 시작된다'

저자: 고토오 야스나리, 오가와 히로시
번역: 권민
편집: 임도헌
출간일: 2006.9
출판사: 위즈나인
판형: A5신/양장 (223X152)
페이지: 282
ISBN: 89-958482-0-0
가격: 16,000원

목차
1장 웹 2.0이란 무엇인가
1-1 웹 2.0의 물결
1-2 웹 2.0과 XML의 관계
1-3 웹 2.0의 탄생배경
1-4 웹 2.0의 조건
1-5 웹의 탄생에서 웹 2.0 전야까지
1-6 검색서비스의 진화와 구글의 등장
1-7 배너광고에서 검색결과연동광고로
1-8 SEO와 블로그에 의한 웹의 구조화와 빠른 인터넷 접속
1-9 웹 2.0을 실현하는 기술의 보급

2장 웹 2.0을 둘러싼 테크놀로지
2-1 웹 2.0 엔지니어링
2-2 웹 2.0 서비스 모델

3장 웹 2.0 서비스
3-1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로 음악전송 비즈니스를 바꾼 애플
3-2 웹 2.0의 선두주자 구글
3-3 사용자를 효과적으로 쇼핑몰로 유도하는 아마존
3-4 세계 최대의 옥션 사이트 이베이
3-5 리얼타임 블로그 검색의 개척자 테크노라티
3-6 인터넷으로 공동편집 하는 프리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3-7 웹 2.0 기업을 선도하는 하테나
3-8 웹 2.0 서비스 기업

4장 웹 2.0 근미래 예측
4-1 웹 2.0 시대의 사용자
4-2 인터넷과 브로드캐스팅(방송)의 융합

5장 웹 2.0 기업 최전선 리포트
5-1 신디케이트 컨퍼런스 리포트
5-2 Feed Business Syndication의 활동
5-3 웹 2.0 기업 대담

저자
오가와 히로시
IT 관련 비즈니스 프로듀서이자 에반겔리스트(evangelist).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영업사원으로 활약하다가 말레이시아에서 자신의 인터넷 벤처 회사를 설립. 2001년 5월, 히타찌 제작소에 입사하여 콜레보레이션형 그룹웨어 ‘BOXER’, 인트라 블로그 시스템 ‘iB’ ‘Sonar’ 등의 서비스를 기획, 개발, 운영한 후 2005년 4월 사이보즈 주식회사에 합류. 웹 2.0 프로젝트로 웹 어플리케이션 ‘피드패스(Feedpath)’의 기본 설계를 진행하고 사업 기획을 담당하고 있다. 블로거로서 다양한 미디어에 기고를 하고 있기도 하다. 저서로는 ‘비즈니즈 블로그 북’ 시리즈(1~3) 등이 있다.

고또오 야스나리
주식회사 네트에이지의 기술개발 담당 이사.
유명 가전회사 계열사, 중견 엔지니어링 회사를 거쳐 1997년부터 실리콘밸리 벤처에서 북미 지역 및 유럽 지역 담당 시스템 개발 매니저로서 컨텐츠 전송 시스템을 미국과 유럽의 캐리어에게 제공, 그 후 인터넷 사업의 기획 개발 매니저로서 일본법인의 설립기획에 참여. 2000년 네트에이지 입사. 인큐베이션 사업 및 투자사업의 기술개발 책임자로서 총지휘를 맡는다. 2005년 블로그엔진 주식회사 설립기획에 참여하고 이사와 COO를 겸임. 또 Japan.Internet.com 컬럼니스트로서 블로그 세미나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피드 비즈니스 신디케이션(Feed Business Syndication)의 설립 기획에 참여하는 등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저서에는 ‘비즈니스 블로그 북 2’ ‘비즈니스 블로그 북 3’ (마이니찌(每日) 커뮤니케이션즈)이 있다.

번역
권민
서울에서 태어나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절을 일본 도쿄에서 보냈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예술학과를 졸업한 후 캐나다 Vancouver Film School에서 3D 애니메이션을 전공했다.
현재 각종 전문 서적의 번역과 통역을 하고 있으며 컴퓨터 그래픽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편집
임도헌
디자인, 건축, 미술, 사회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윤택하게 바꿀 수 있는 키워드가 UX(User Experience)라는 생각을 가지고 아이온 글로벌 코리아(A4 Web Connection), 뉴틸리티 등에서 일을 했다. 다양한 미디어에 관련 글을 기고, 출판, 번역, 강의를 하고 있으며 현재 삼성전자에서 UX 관련 업무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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