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소비자의 구매심리, 어떻게 행동에 반영되는가

현재 950개가 팔렸습니다! 이제 50개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홈쇼핑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메시지다. 총 상품이 1,000개라면 두 문구는 잔여수량과 판매수량의 차이일 뿐 같은 의미를 담고있지만, 둘 사이에서 소비자의 체감은 조금씩 다를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동일한 상황임에도 표현 방식에 따라 다르게 판단될 수 있는 현상을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라고 한다. 이 효과는 컵에 담긴 물을 ‘물이 반 밖에 안 남았네.’라고 느끼는 것과 ‘물이 반이나 남았네.’라고 느끼는 상황을 떠올린다면 쉽게 이해 가능하다. 프레이밍 효과는 목적과 상품의 성격에 따라 또 다른 원칙들을 적용해볼 수 있다. 상품의 잔여수량과 시간을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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