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8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는 세계 최대 모바일 박람회로 꼽히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2017) 행사가 ‘The Next Element’라는 주제로 열렸습니다. 2011년에 처음 MWC를 참가했었는데요. 6년 만에 또다시 가게 되는 행운을 누렸습니다.
나흘간 열린 행사장의 모습을 생생하게 전해드릴 수 없지만 제가 직접 보고, 묻고, 들은 것을 토대로 행사 이야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행사장이 워낙 방대하고 수없이 많은 부스가 있어서 모두 볼 수는 없었다는 점 양해해주시길 바랍니다.
바르셀로나를 먹여 살리는 3가지를 꼽는데요. 그것은 바로 FC 바르셀로나로 유명한 축구, 파밀리아 성당과 구엘 공원 등으로 유명한 가우디 건축물 그리고 MWC입니다. 그 만큼 이 행사가 지역 경제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시장은 Hall 1에서 Hall 8까지 주제에 맞게 8개의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Hall 2는 사전 예약된 비즈니스 미팅만 가능하고 Hall 4는 약 300만원의 Silver Pass만 들을 수 있는 콘퍼런스 위주로 진행됩니다. LG, 삼성, SK텔레콤 등 국내 기업이 나오며 언론을 통해 가장 많이 노출되는 홀은 바로 Hall 3 입니다.
그렇다면, VR과 AR이 독특하고 신기한 제품이긴 하지만, 과연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정말 놀랍도록 진보하고 있는데 아직은 그냥 신기한 장치일 뿐인 것 같습니다. 시장성과 수익성에 대한 질문이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였습니다. 게다가 체험을 해보면 여전히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나이 탓은 아니겠지요?
물론 여전히 프로펠러의 소음이나 배터리 시간은 발전을 거듭해야겠죠. 어쩌면 드론이 물리적 법칙을 벗어나지 않는 게 다행일지 모릅니다. 엔진 소리도 없고 오래도록 날아다닐 수 있게 된다면 정말 심각한 사회 문제를 일으킬 여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AR과 VR 그리고 로봇과 드론까지 IT 트렌드를 엿볼 수 있었는데요. 전시회의 규모가 규모인 만큼, 정말 다양한 제품과 기술이 MWC를 빛내고 있었습니다. 아직 소개해드리지 못한 부분은 다음 편에서 이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ㅣ 강석태 차장 ㅣ LG CNS 블로거 [‘아이디어 기획의 정석’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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