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페이스북, 동영상 중간에 광고 넣는다

[지디넷코리아]

페이스북도 유튜브처럼 동영상에 광고를 추가할 것으로 보인다.


IT매체 리코드는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페이스북이 동영상 중간에 나오는 새로운 형태의 미드 롤(mid-roll) 광고를 테스트하고 있다고 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사진=씨넷)

미드 롤 광고는 동영상이 재생 된 지 최소 20초가 지나야 나오는 광고로, 최소 90초 이상의 동영상에만 광고를 추가할 수 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 동영상 중간 광고는 조만간 적용될 예정이다. 광고 수익 중 55%는 동영상 제작자에게, 45%는 페이스북이 가져가게 된다.


최근 페이스북은 동영상 콘텐츠에 집중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작년에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하루 1억 시간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난 해 말 페이스북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페이스북 동영상을 예술작품처럼 만들어 주는 아트 필터를 일부 국가에서 선보이기도 했다.

AI 기술을 통해 페이스북 동영상을 예술작품처럼 바꿔주는 페이스북 아트 필터 (사진=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재작년에 별도의 동영상 섹션을 만들어 일부 게시자 대상으로 광고 수익 모델을 테스트하기 시작했다. 작년에는 페이스북 라이브 동영상에 중간 광고를 추가하는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또, 2016년 초에는 본격적으로 네이티브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는 버즈피드 등의 허가된 미디어나 유명 연예인들이 광고주가 후원하는 콘텐츠임을 밝히고 동영상 콘텐츠를 페이스북에 노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페이스북이 유명인의 공식 페이지나 미디어 페이지 등에서 브랜드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은 페이스북이 예로 제시한 모습. (사진=페이스북)

해당 보도에 대해 페이스북은 언급을 피했다. 하지만, 리코드는 지난 해 가을 페이스북 콘텐츠 운영을 맡고 있는 댄 로즈(Dan Rose) 부사장이 포인터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초 더 많은 동영상에 중간 광고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전하며, 페이스북이 동영상 중간 광고를 본격 적용하면 유튜브가 독주하고 있는 동영상 시장에 큰 바람이 일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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