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카카오, 기업용 커뮤니티 서비스 ‘아지트’ 정식 오픈

카카오가 10월6일 지난 2월 오픈 베타 버전으로 선보인 기업용 커뮤니티 서비스 ‘아지트’의 정식 버전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아지트는 2010년 카카오가 선보였던 마이크로카페 ‘카카오아지트’를 업무 협업에 최적화된 형태로 개선해 출시한 서비스다. 2015년 11월, 비공개 베타판으로 먼저 선보인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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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카카오

아지트는 팀, 프로젝트, TF 등 기업 내 다양한 조직 간 협업에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다. 기업별 아지트를 개설하고, 업무 목적에 따라 게시판 역할을 하는 ‘그룹’을 만들어 아지트 멤버들과 소통을 나눌 수 있다.

아지트의 가장 큰 장점은 참여한 모든 멤버가 정보를 공유하며 빠른 소통을 이어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업무 내용이 파편화돼 저장되는 이메일과 달리, 특정 주제에 대한 게시글에 댓글을 남기며 의사소통을 나누는 커뮤니티 UI를 통해 구성원 간 정보 공유와 함께 업무 흐름을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타 부서의 업무 이해에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영업 부서의 멤버라도 마케팅 부서의 공개된 그룹 내 게시글을 통해 현재 진행되는 마케팅 프로젝트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전체적인 업무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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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지트는 업무 소통의 효율을 높여주는 다양한 부가기능을 통해 협업에 필요한 최적의 환경을 지원한다. 글 작성 시 ‘@아이디’로 해당 멤버에게 알림을 보낼 수 있는 ‘멘션’ 기능, 그룹 멤버 간 일정을 공유할 수 있는 ‘일정’, 공동 편집이 가능한 ‘노트’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내게 도착한 멘션과 내가 작성한 글에 대한 피드백을 모아볼 수 있는 알림센터를 통해 나와 연관된 업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아지트 멤버 간 소통이 가능한 ‘대화’ 기능을 이용하면 일대일 및 그룹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PC에서 제공하는 영상통화 기능으로 화상회의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소속이나 직군 등 공통점이 있는 아지트 멤버들을 ‘팀’으로 묶어 멘션을 보낼 수 있는 ‘팀’ 기능, 같은 팀에 소속된 멤버들의 아지트 활동 내역을 볼 수 있는 ‘이벤트 스트림’ 메뉴를 통해 조직 간, 조직 내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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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아지트 소개 페이지

아지트는 모바일과 PC 환경을 모두 지원한다. 이용을 원하는 기업은 아지트 웹페이지에 접속해 가입하면 자유롭게 아지트를 시작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 내 문의하기를 통해서 아지트 이용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는 “아지트는 카카오와 카카오 공동체가 내부적으로도 사용하고 있는 업무 협업도구로, 자유롭게 소통하는 수평 문화를 만드는 데 바탕이 되는 서비스”라며 “전 세계적으로 기업용 협업 서비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통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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