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스마일게이트, 2015년 최대 매출 기록…영업이익 3304억원 7.5%↑

[미디어잇 박철현] 스마일게이트(회장 권혁빈)가 2015년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하며 지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스마일게이트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실적 결과 매출 6004억원 영업이익 3304억원, 당기순이익 2361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실적은 전년 대비 매출 12.9%가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7.5%, 7.9% 증가했다.

스마일게이트의 호실적은, IP(지식재산권) 사업 다각화를 선언한 크로스파이어의 꾸준한 성과 때문이다. 크로스파이어는 중국을 비롯해 베트남, 필리핀 및 브라질 등 해외시장에서의 꾸준한 인기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스마일게이트는 더욱 강력해진 크로스파이어 IP를 이용해 성과를 이뤘다. 차기작인 크로스파이어2는 중국 최대 게임사 치후 360·더나인의 합자회사 ‘오리엔탈 샤이니스타’와 5800억 규모의 중국 내 독점 퍼블리싱 계약을 이끌어냈다.

크로스파이어 모바일 게임 계약도 완료했다. 중국의 메이저 게임사 텐센트와 룽투게임즈를 통해 중국 시장에 선보인다. 이 밖에 국산게임으로는 최초로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인 오리지널 필름과 영화제작 계약을 맺는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 활약이 기대된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2014년에 이어 2015년 역시 전체 매출 기준으로 국내 게임업계 톱5를 기록, 영업이익은 넥슨에 이어 2위를 달성했다. 작년 영업이익률은 55%로 지난 2009년 이래로 7년 연속 5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2016년에도 ‘크로스파이어’가 중국 및 베트남, 필리핀 등 아시아와 브라질로 대표되는 남아메리카 권역에서 지속적인 흥행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신규 플랫폼 사업과 게임 퍼블리싱을 담당하는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에서 플랫폼을 정식 론칭하며, 온라인 및 모바일의 신규 게임 라인업 역시 확충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스마일게이트 메가랩의 투자 역량을 강화해 국내외에서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갖춰나간다는 계획이다.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회장은 “지난해에는 그룹의 대표 IP인 ‘크로스파이어’의 꾸준한 약진 속에서 크로스파이어 IP를 활용한 다채로운 사업의 출발점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올해에는 크로스파이어 IP 다각화 사업이 본격화될 것이며 그룹 차원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로스트아크’의 첫 CBT와 플랫폼 론칭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공고히 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룬 투자와 창업지원 등 건강한 산업 문화 조성에 역량을 집중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박철현 기자 ppchul@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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