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기업의 새로운 AI마케팅 ‘참여형 AI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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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거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기업의 참여형 캠페인이 늘고 있습니다.

참여형 AI 캠페인은 여러 사람이 AI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캠페인인데요. 특히 기업 입장에선 참신한 홍보를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등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어 주목 받고 있습니다.

하인즈, 르노, 펜타브리드 등 국내외 AI 마케팅 증가

대표적인 기업이 글로벌 케첩 브랜드 ‘하인즈(HEINZ)’입니다. 하인즈는 압도적인 인지도와 영향력을 활용해 ‘It has to be HEINZ’라는 AI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AI 이미지 생성기에 ‘케첩’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대부분의 이미지가 하인즈 케첩 용기를 닮은 데서 착안한 캠페인인데요.

하인즈 케첩 용기를 주제로 한 AI 캠페인(출처. 하인즈).

다양하고 참신한 하인즈 케첩 용기 디자인이 공개되며 대중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하인즈는 이번 AI 마케팅으로 ‘케첩은 하인즈’라는 소비자 인식을 강조해 브랜드 파워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르노 트윙고를 대상으로 한 AI 캠페인(출처. 르노).

프랑스 자동차회사 르노도 경형 모델인 트윙고 출시 30주년을 기념해 자동차 업계 최초로 AI 팬아트 캠페인을 진행 중입니다. AI 이미지 생성기로 다양한 비주얼의 트윙고를 제작한 뒤 #ReinventTwing이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면 참여할 수 있는데요. 현재 인스타그램에만 3,000건이 넘는 게시물이 업로드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볼빅 어패럴도 AI 이미지 캠페인을 진행했다. ‘볼빅’ 브랜드 이름을 들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와 상품 모습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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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의 미래 직업’을 주제로 한 AI코리아커뮤니티의 작품.

국내 최초 AI 긱 이코노미 플랫폼 ’긱허브’와 ‘AI코리아커뮤니티’가 지난 2월 공동 주관한 ‘1회 AI 이미지 콘테스트’도 많은 대중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150여 명의 AI 크리에이터가 참여해 창의적인 이미지를 선보였습니다.

AI 이미지 특성상 상상력의 크기와 프롬프트(명령어)를 다루는 역량이 작품의 품질과 직결됐습니다. 일반적인 회화나 디자인에 적용되는 규칙 대신,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시도를 담은 작품이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이러한 AI 콘테스트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참가자들은 브랜드 컬러, 지향점, 타겟 고객 등 기업이 제시한 주제를 바탕으로 작업물을 제작할 뿐 아니라, 신제품 콘셉트 이미지와 새로운 방향성까지 제시하여 기업에 폭넓은 아이디어를 제공했습니다. 따라서 참여형 AI 캠페인은 앞으로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있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프로젝트 기반 GIG ECONOMY PLAT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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