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어쩐지 자꾸 손이 가더라… 가상 편의점 최강자는 이마트24!

이모션글로벌은 이마트24와 손잡고 재미와 혜택을 동시에 제공하는 모바일 앱을 론칭해 (사)웹어워드코리아가 주관하는 i-Award 종합쇼핑몰 부분 대상을 수상했다. 다양한 쇼핑몰 경쟁자를 제치고 편의점 앱으로 대상을 수상하기까지 재미와 혜택을 동시에 제공하는 메타버스 콘셉트의 게임형 앱인 E-Verse 앱(Emart24+Universe) 아이디어가 큰 역할을 했다.

E-Verse 앱은 브랜드 각인 효과를 위한 게임적 요소가 담겨있으며, 앱 전체가 하나의 가상공간으로 느껴지는 UIㆍUX로 구성돼 있다. 이번 앱은 이모션글로벌과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그램퍼스’가 공동 개발했으며, 양사의  협업을 통해 게이미피케이션 콘셉트를 이마트24 앱에 혁신적인 모습으로 담았다. 이로써 기존 편의점 앱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사용 친화적 모바일 앱으로 새롭게 탈바꿈했다.

1. 24시간 즐기는 E-Verse 콘텐츠

이모션글로벌과 이마트24는 상품과 관련한 다양한 게임 콘텐츠를 구성했다. ▲도시락 만들기 ▲이프레쏘 원두커피 만들기 ▲이마트24 상품 다른 그림 찾기 ▲우주 배송 등을 마련해, 이마트24 상품을 자연스럽게 노출하고자 했다. 이로써 고객에게 ‘맛있고 재미있는 이마트24’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었다.

게임을 통해 얻은 루비는 이마트24 모바일앱 ‘쿠폰상점’에서 오프라인 매장이나 앱에서 일정 금액 이상 결제 시 사용 가능한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다. 골드는 E-Verse 의 ‘코스튬’을 구매해 ‘나만의 캐릭터’로 꾸미거나 ‘프리미엄 행운의 룰렛’을 돌리는 등 앱 내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마트24는 게임을 통해 획득한 보상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 가맹점 매출 증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전망했다. 이에 게임을 지속할수록 높아지는 난이도와 매주 게임포털 내 1~100위를 선정하고 추가 보상을 제공하는 랭킹 제도를 도입했다. 고객의 승부욕·경쟁심리를 자극하면서 끊임없이 이마트24를 떠올리고 앱에 머물도록 하는 ‘이마트24의 습관화’를 염두에 두고 제작한 것이다.

2. 이마트24가 보여준 가상 편의점의 정석

다양한 재미와 혜택을 제공하는 E-Verse 앱의 진화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기존 앱과는 완전히 다른 UIㆍUX를 선보이며 고객과 소통하고자 했다. 앱 메인 페이지에는 게임에 접속한 것처럼 느껴지도록 가상공간의 이마트24 매장을 돌아다니는 캐릭터를 등장시켰다. 이와 함께 배달ㆍ구매ㆍ구독ㆍ택배 등의 기존 기능을 접목함으로써 사용자가 가상 편의점을 생동감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3. NFT로 멤버십 혜택까지

이마트24는 고객이 앱을 통해 등록한 NFT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중이다. 이마트24 브랜드 캐릭터 ‘원둥이’를 활용한 NFT 멤버십을 앱과 융화시켜 혜택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게임하면서 소소하게 재화를 모으고, 이를 바탕으로 이마트24에서 쓸 수 있는 쿠폰을 구매하게 함으로써, 온라인-오프라인 간의 선순환 구조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커머스적인 관점에선 고객이 더욱 쉽게 상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결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픽업과 할인 구독을 결합한 새로운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궁극적으로는 소비자가 앱에서 게임을 즐기며 이마트24의 마케팅과 상품을 인지하고, 게임 리워드로 획득한 혜택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가맹점의 매출 증대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는 것이 이마트24 E-Verse 앱의 목표다.

The post 어쩐지 자꾸 손이 가더라… 가상 편의점 최강자는 이마트24! appeared first on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