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랩 - 카카오, 뉴스 검색 노출 '제휴 언론사'로 제한

[지디넷코리아]

카카오가 뉴스 검색 결과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에서 제휴 언론사로 변경했다.

카카오는 22일 공지사항을 통해 "뉴스검색 설정 기능을 새롭게 제공한다"며 "5월부터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를 구분해서 검색결과를 제공한 6개월 간 실험을 바탕으로 검색결과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에서 뉴스제휴 언론사로 변경한다"고 알렸다.

카카오의 설명에 따르면, 이는 제휴 언론사 기사가 전체 언론사 기사보다 높은 검색 소비량을 보인 데 따른 것이다. 제휴 언론사 기사 소비량이 전체 언론사 대비 22% 더 많았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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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카카오는 "뉴스제휴 언론사를 클릭한 이용자 비율이 전체 뉴스 보기 대비 95.6%의 비율로 높게 나타났다"며 "전체 언론사와 제휴 언론사 검색결과를 구분해서 제공한 이후 검색결과 중 뉴스 소비 비중이 상승했다"고도 설명했다.

이용자는 뉴스검색 결과 상단 '뉴스검색 설정' 버튼을 눌러,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 결과는 30일간 유지된다.

소비자들의 뉴스 소비 패턴 결과에 따른 변화라는 설명이나, 일각에서는 옵션을 통해 전체 뉴스 보기를 설정하는 경우가 얼마나 되겠냐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카카오는 “다음검색은 앞으로도 검색 품질을 향상시키고, 사용자 선택권이 잘 반영되고 확대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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