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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승    비콘
작년 6월에 애플은 iOS7을 발표하면서 블루투스4.0기술1을 기반으로 실내 근거리위치추적 기술인 ‘iBeacon’을 선보였고, 구글도 Android4.3부터 블루투스4.0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iBeacon은 블루투스4.0에 애플 자체 측위기술을 접목하여 실내에서의 근거리 측위 기능을 강화한 기술이다. 애플은 작년 12월에 미국 내 254개 애플매장에 아이비콘을 설치하여 매장을 방문하는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매장 내 위치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고 애플 ID와 연결된 카드 정보를 활용하여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애플은 iBeacon을 활용하여 공간기반의 마케팅 서비스 및 모바일결제 서비스를 고려하고 있는 듯하다. 실제 애플은 iOS7이 탑재된 아이폰 5S 제품군에 터치 ID 지문센서를 도입하였으며, 작년 8월에는 ‘실내 GPS’ 개발업체인 와이파이슬램(WifiSLAM)을 인수했다. 씨넷코리아에 실린 칼럼에서 iBeacon을 활용하여 상상할 수 있는 iCommerce 시나리오를 소개하고 있다. “매장엔 아이패드 POS가 설치되어 있고, 신형 아이폰을 가진 고객이 방문한다. 패스북에 쿠폰이 첨부된 아이애드가 뜬다. 점원에게 확인하고 물건을 받는다. 다른 물건을 구경하는 사이 점원은 아이패드에 뜬 고객 사진을 확인하고 결제 요청을 터치한다. 모든 상품 선택이 끝나고, 고객은 아이패드 POS 앞에 있는 점원에게 가서 패스북으로 요청된 결제 항목들을 확인하고 아이폰으로 지문 인식을 한다. 애플 ID에 연결된 현대카드로 결제되고, 패스북으로 영수증이 자동 발행된다. 모든 고객의 행위들은 기록되어 매장에서 향후 고객 응대 자료로 활용한다.” 애플 외에도 해외에서는 Estimote, Roximity, Adomaly, Shelfbucks 등과 같은 스타트업들이 비콘 기술을 이용한 공간기반의 상용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들 스타트업들이 개발한 서비스들은 모두 위치 기반의 마케팅 및 광고 솔루션들로 Beacon 송신장치과 App 개발을 위한 SDK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결제서비스 회사인 Paypal은 Beacon을 이용한 마케팅과 Paypal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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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자 : 필승
최초게시 : 2014.08.21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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