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상반기 모바일 트렌드
1. 스마트폰 시장 성장축, 이머징 시장으로 이동
○ 주요 성숙 시장의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상태에 접어듦에 따라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축이 이머징 시장으로 이동을 하고 있으며, 13억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인도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새로운 중국’으로 부상
2. 본격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태블릿PC 시장
○ 패블릿PC 사용 증가로 성장세가 둔화되었던 태블릿PC 시장이 2014년 4분기 출하량이 감소세로 전환된 후 2분기 연속 감소
3. 개화 조짐을 보이는 손목형 웨어러블 단말 시장
○ 손목형 웨어러블 단말 출하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서서히 개화 조짐을 보이고 있음
4. Step into The Virtual World
○ Google Cardboard와 같은 Mobile VR 단말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Oculus Rift와 같은 가상현실 단말 출시를 위한 환경이 구축되고 있는 상태
5. Robots Becomes a Family
○ Family Robot 도입이 현실화 되면서 로봇이 반려동물과 같이 가족 구성원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할 전망
6. 모바일 IM이 핵심 모바일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 모바일 IM이 모바일 시대의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다수 가입자를 대상으로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
7. 차세대 소셜 커머스로 부상할 'Buy Button'
○ 소셜 미디어 사이트들이 광고에 구매 버튼(Buy Button) 추가를 통해 수익 확대를 본격화 할 계획이며, 구매 버튼이 차세대 소셜 커머스 유형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
8. 모바일 개인 방송의 부상
○ 2000년대 중후반 PC 기반 개인 방송 서비스 확대에 힘입어 관심을 모았다가 잠잠해진 모바일 개인 방송 서비스가 다시 부상하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음
9. Conversational Commerce
○ 개별 앱을 일일이 실행해 확인할 필요 없이 SMS나 모바일 IM을 통해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심부름을 해주거나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대화형 커머스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
10. Stores become the Dispatch Warehouse
○ 온.오프라인을 잇는 쇼핑 경험 제공을 위해 옴니채널(Omni Channel)을 도입하는 업체가 확대됨에 따라 업체들의 기존 자산인 매장에 제품 배송 창고라는 새로운 가치가 부여
11.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 2014년 글로벌 디지털 음악 매출이 일반 음반 매출을 추월하는 등 디지털 음악 서비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세가 뚜렷
12. 코드 커팅 가속화
○ 미국 내 유료 TV 가입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유료TV 가입이 필요 없는 OTT 서비스 출시가 확대되면서 유료 TV 가입자들의 코드 커팅이 확대될 전망
출처 : DIGIECO | 원문자료
http://www.digieco.co.kr/KTFront/report/report_issue_trend_view.action?board_id=issue_trend&board_seq=10349&gubun=aa#... 더보기
상세정보
2015.10.07 17:39
ㆍ댓글
ㆍ좋아요
ㆍ찜
요약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