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S (commerce at light speed)

        

상품의 라이프사이클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경영에 활용하는 기업간 정보시스템.

광속상거래 또는 초고속경영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도 한다. 제조업체와 협력업체 등 관련 기업들이 공유하며 경영에 활용하는 기업간 정보시스템이다. 제품의 기획과 설계에서부터, 개발·생산·부품의 조달·유지보수·사후관리·폐기에 이르기까지 상품의 라이프사이클 전과정에서 발생되는 각종 정보를 인터넷 및 초고속정보통신망과 연계하여 디지털화한 통합업무환경을 뜻한다.

1985년 미국 국방부 부기메뉴얼디지털화에 기초를 둔 것으로, 1993년 미국 국방부와 방위산업체가 중심이 되어 처음으로 도입하였다. 초기에는 컴퓨터에 의한 물류통합시스템의 의미로 사용되다가, 1998년에 전자상거래로 확대되어 오늘에 이른다. 업무표준화를 통해 업무처리의 절차를 간소화시키고 표준화된 부품을 공용화시킬 수 있으며, 신속한 정보를 공유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으로 평가된다.

CALS 전자상거래에 대하여 설명하십시오?

CALS 의 정의

CALS의 정확한 의미를 한마디로 요약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이는 마치 사람이 사는 의미를 한마디로 요약하려는 의도와 같다. 기업 활동의 대부분이 이제는 컴퓨터 없이 운영되기가 거의 불가능해져 기본적인 문서 작성에서부터, 결제, 급여 지급, 제품 설계, 생산 관리, 영업 및 AS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컴퓨터가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의 등장으로 더욱 많은 정보의 교환이 눈에 보이지 않게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되다 보니 여러가지의 정보 시스템이 혼재되어 서로간의 호환성 문제로 정보의 교환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고, 정보량의 폭주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무수한 시간과 노력이 투입되어야만
하는 경우가 일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태어난 것이 CALS 이며, 이의 목적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제품의 설계,획득 및 운용지원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자료와 정보를 디지탈화하여 종이없는 자동화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과학적, 효율적 수행과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공유 및 유통체계를 통해 제품 획득 및 운용지원 비용 절감 및 시간 단축과 종합적인 품질경영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전략이라 말할 수 있다.

CALS를 통해 서류에 의존하는 기술정보의 생성 및 교환을 디지탈 정보로 생성, 교환하는 환경으로 전환하고, 업무처리 절차의 근본적인 재구성을 통해 개별적으로 자동화, 전산화된 체계를 연계.통합시켜 디지탈 정보 교환체계를 구축하며, 통합정보 데이타베이스(Integrated Database: IDB)를 구축하여 관련 기관, 관련 업체간의 정보공유 환경을 실현하여 비용절감, 시간단축 및 종합적인 품질향상을 얻을 수 있게된다.

CALS의 가장 중요한 밑거름은 표준화이며, 이것이 네트웍, 데이타베이스 등의 인프라와 업무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을 통한 기업의 통합과 이를 통해 기업간 가상거래, 또는 전자상거래가 실현 된다.

이 모든것을 포괄하는것이 CALS 이며, CALS의 궁극적인 목표는 가상기업 (Virtual Enterprise)을 이룩하는데에 있다.

CALS 의 역사

오늘날은 정보와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모든 업무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의 공유, 활용을 위하여 경영혁신을 통해 새로운 정보화 시스템이 출현하고 있으며, 기존의 정보화 시스템도 나날이 발전되고 있다. 그중에서 21세기 산업정보화 전략으로 요즈음 새로이 부각되고 있는 CALS 시스템은 기존의 정보 시스템보다 광범위하고, 그 효과 또한 대단히 큰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CALS는 82년 미국 국방장관(와인버거)의 무기체계 획득비 및 운영유지비의 절감방안 강구 지시에 의해 수행한 연구결과에서 열악한 통신체계와 서류에 의한 업무처리가 비용낭비의 주요 요인임이 밝혀 지면서 탄생되었다. 미국의 군은 무기 하나를 관리하는데, 산더미 같은 서류 매뉴얼과 씨름을 해야 했다. 예를 들면, 미 육군의 M47형의 전차는 1만쪽의 매뉴얼을 사용했다. M1형의 전차는 M47형의 4배인 4만쪽이 넘었고, 도면도 8천장 이상이다. 해군의 경우에도 고도 기술의 결정체인 이카스 함대의 기술 매뉴얼은 자그마치 23.5톤이나 되었으며, 공군의 F-16 전투기의 경우는 매뉴얼 수만 3천 5백종류나 되었다. 이러한 많은
기술자료들을 관리하는 데는 엄청난 비용이 소요되었으며 과다한 기술자료 관리이외에도 마국방규격서의 25%정도가 부정확했으며, 이의 수정에 소요되는 비용도 천문학적이었다. 또한 이러한 수많은 기술자료를 복사하고, 책자로 만드는데 소요되는 출판비용도 너무 많이 소요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점 해결을 위해 국방분야에서 CALS라는 개념이 도입되고 추진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의 CALS는 군의 무기 획득 및 군수지원을 위한 전산화 개념이었다. 그러나 그 개념은 점차 확대되어 이제는 새로운 개념 즉, 모든 제품의 연속 획득 및 수명주기 지원은 물론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정보와 제반 교역 정보를 광속으로 전자거래(Commerce At Light Speed)하는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이에 따라 1985년 미 국방분석위원회(IDA)는 기술정보를 모두 디지탈화하는 내용의 정책을 건의하게 되고, 국방성은 이를 받아 들여 9월에는 CALS의 목적과 90년부터 생산에 들어 가는 주요 무기체계부터 우선 CALS를 적용한다는 1차 CALS 구현지침을
발표함에 따라 CALS의 모습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미 국방성은 이어 86년에는 CALS 추진을 전담할 CALS국을 국방성내에 신설했으며, 88년 8월에는 1차 지침을 보완하여 더욱 구체화한 2차 CALS 구현지침을 발표했다. 이 지침에서는 각 군에 기술정보의 디지탈화 계획을 수립하도록 지시하고, 88년
9월부터 개발에 들어 가는 주요 무기체계에 대해 CALS를 적용하도록 했다. 이 같은 지침에 따라 각 군에서는 별도의 계약으로 CALS를 추진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각군을 통합하는 JCALS(Joint CALS)로 발전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CALS는 컴퓨터 사이언스사를 시스템 통합 업체로 하여 54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참여하였다. 7억 달러의 자금을 투입해, 우선 5개 군기지에 시범 시스템을 구축하고, 95년말까지 전 세계 250개 주요 사이트에 구축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우리 나라의 용산과 대구기지도 포함되어 있다.

이외에도 육군의 UH-1 헬리콥터, 해군의 AEGIS 순양함, 공군의 F-22 전투기 등을 시범사업으로 선정, CALS를 추진중에 있다.

88년 미 국방성의 CALS 전략이 발표된 이후 민간의 참여는 CALS의 개념정립, CALS 이행에 필요한 경영구조 개편방안이나 표준화 등을 논의하는 단계에 머물러 왔으나, 3~4년 전부터는 미국의 산업정책을 담당하는 상무성에서 "상무성의 산업정책은 CALS뿐"이라는 인식하에 적극적으로 CALS를 추진함에 따라 민간분야를 중심으로 한 CALS 추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방분야의 JCALS에 대응하는 민간기업이 갖추어야 할 ECALS(Enterprise CALS)라는 통합정보시스템이 개발되어 보급단계에 있다. ECALS는 제품의 제조과정에서 NC 머신 및 로보트 설비가 해석할 수 있는 표준화된 구조로 도면과 작업지시서 등을 데이타베이스화하고, 제품의 제조와 유지보수를 위한 기술 매뉴얼도 표준화하고, 이러한 제반 기술정보와 계약 관련 정보를 발주자와 계약자가 디지탈로 자유롭게 전송, 교환할 수 있는 통합정보시스템이다.

국내에는 95년 처음으로 CALS의 개념이 도입되었고, 처음엔 학계에서 연구를 주도하다가 그 중요성을 산업계와 정부에서 인식하여 최초의 CALS 모델이 될 전자산업에서의 CALS 프로토타입인 ELECTROPIA 가 추진중에 있다. 이 외에도 CALS의 각 요소 기술별로 많은 기업과 학교에서 연구 및 상업적 응용을 모색하고 있다.

CALS의 구조

CALS 체제의 구축을 위해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는 CALS의 기본 구조는 개방형 시스템 구조이어야 한다. CALS의 기본 구조는 [그림 1]과 같이 통제구조(Control Architecture), 정보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 컴퓨터 시스템 구조(Computer System Architecture)로 구성된다.

가. 통제 구조
통제구조는 제반 정보와 관련 기술들의 공급을 통제하는 CALS 구축을 위한 관리적 관점으로, 관리구조 및 전략계획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통제구조에는 정보구조에서의 프로세스 모델과 관련되어 개발되는 데이타 정의 및 모델, 제반 표준(데이타 표준, 기술 표준, 기능 표준), 정책, 제도, 추진 체계 및 업무절차, 추진조직 구조, 보안 등이 포함된다. 통제구조 분야에서의 주요 추진사항으로는 추진조직의 구성 및 운영, 향후 지향하는 개방형 시스템에 부적당한 환경 및 요소를 제거하고, 비용/효과 분석에 의한 점진적 투자, CALS에 필요한 제반 표준의 개발 등이 있다.


[CALS의 기본 구조]

나. 정보 구조
정보 구조는 사용자 또는 관리자의 전문적인 관점을 반영하는 것으로, 사용자가 수행하는 기능적 활동간의 관계를 정의하고, 사용자가 무엇을 수행하는 가를 기술하는 프로세스 모델을 정의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정보구조 분야에서는 기능적 수명주기 모델과 데이타 수명주기 모델을 정의하고 상호 연결시키는 활동을 수행하며, 온라인 디지탈 기술정보의 획득 및 저장, 문서자료의 디지탈 형식으로의 변환, 기슬정보의 설계 및 저작, 최종 사용자에 대한 기술정보의 분배, 기술정보 저장소에 대한 인터페이스 제공, 기술정보의 형태 및 내용에 대한 검증 등을 수행한다.

다. 컴퓨터 시스템 구조
컴퓨터 시스템 구조는 통제구조와 일관성을 가지면서 정보구조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것이다. 컴퓨터 시스템 구조는 여러 가지 기술(데이타베이스, 운영시스템, 응용 및 시스템 유틸리티, 통신망, 저장 매체 등)을 사용하여 데이타가 어디에/어떻게 저장되고 관리되고 접근되며, 최종 사용자에게 데이타가 어떻게 전달되어야 하는 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컴퓨터 시스템 구조분야에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정의하고, 기존 또는 구축중인 정보시스템을 목록화하여 분류, 분석을 통한 시스템 연계전략을 수립하고, 개방형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표준을 구현한다.

[ CALS 구조별 구성요소 및 요소기술]

분 류

구성요소 및 요소기술

 

정책, 제도, 조직구조(정부, 기업체)

 

추진체제 및 업무추진절차

통제 구조

표준(기능, 데이타, 기술)

 

데이타 정의 및 모델

 

보안

 

기능적 수명주기 모형

정보 구조

데이타 수명주기 모형

 

IDEF의 활용

 

BPR/CE의 활용

 

데이타베이스

컴퓨터시스템 구조

네트워크

 

운영체제

 

응용/시스템 유틸리티

CALS의 발전단계

군의 무기체계를 지원하는 개념에서 출발한 CALS 개념은 이제는 새로운 개념 즉, 모든 제품의 연속 획득 및 수명주기 지원은 물론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정보와 제반 교역 정보를 광속으로 전자거래(Commerce At Light Speed)하는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CALS 개념은 다음과 같이 발전되어 왔다.

1단계: 군수지원 전산화(Computer Aided Logistic Support)
이 개념은 미국 국방성이 무기체계의 보급조달과 이의 정비유지를 위해 디지탈 정보의 통합과 정보의 공유를 통한 신속한 자료처리 환경을 구축하는 개념이었다.

2단계: 무기체계 획득 및 군수지원 전산화(Computer-aided Acquisition & Logistic Support)
이 단계의 CALS는 무기체계의 군수지원만이 아니라 획득과정을 포함하는 총체적 군수지원과정을 지원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개념을 통해 기술정보를 한 번 입력하여 이루어진 데이타베이스를 관련 업체들이 공유함으로써 재입력없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어 업무혁신은 물론 상당한 비용 절감을 가져 오는 개념으로 발전되었다.


[CALS 개념의 발전]

3단계: 통합 순기 지원 전산화(Continuous Acquisition & Life-cycle Support)
이 단계의 CALS는 군수지원 대신에 제품 수명주기 지원으로 확대되었다. 이는 제품의 발주, 수주 및 구매절차로 부터 개발, 제조, 유통과 폐기시까지의 전 순기를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지원해 주는 제품의 총체적 관리를 기본으로 한다. 이를 계기로 CALS는 민간산업 제품의 개발, 제조, 유통을 목표로 한 제조업 분야의 산업정보화 전략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며, 모든 산업에 적용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발전된 것이다.

4단계: 광속의 거래(Commerce At Light Speed)
이 개념은 앞의 개념과 접근하는 시각이 다르다. 즉, 통신에 의한 정보전달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 각국의 국가 정보통신망 초고속화 계획과 인터넷 사용의 확산과 더불어 전 세계를 연결하는 초고속 통신망의 기반환경이 실용화 단계에 도달함으로써 광속과 같이 빠른 초고속 전자거래 개념으로 바뀐 것이다.

CALS 전략은 글로벌 전략으로, 기술정보를 포함하여 세계화된 실시간 경영을 실현하려는 기업통합을 가능케 할 것이다. 세계 각지의 생산 거점 및 사업 파트너와 효율적으로 협동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대부분의 다국적 기업은 자사 해외 지점과의 협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비지니스 정보나 기술 정보의 관리 방식 및 서식이 다르기 때문에 설령 서로간에 전자화를 달성하였다 해도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표준화이며 표준화를 통해 사업 파트너와 기술 정보 및 교역 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교환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이 기업통합의 기본적인 하부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기업내 또는 기업간 교환해야 하는 정보에는 정형화된 텍스트이외에도 그래픽, 도면 등의 기술정보가 있다. 이러한 기술정보까지를 교환하는 데는 기존의 EDI로는 곤란하고 CAD, 이미지 정보교환(FAX), 전자메일(E-MAIL), 전자결제, 전자 문서 교환(EDM) 등 추가의 정보기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여러 가지 개별적인 기술을 통합하여 비지니스와 관련된 기술정보(텍스트, 제품정보 포함)와 제반 교역에 필요한 정보를 자동적으로 교환함으로써 비지니스 방식을 재창조하여 비용절감, 고객만족을 이루는 것이 전자거래(EC: Electronic Commerce)이다. 전자거래는 단순한 EDI가 아니라 모든 비지니스 프로세스를 재설계하여 혁신하고, 전자화하여 디지탈
통신망을 통해 자동 처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전자거래는 CALS 그 자체로 볼 수 있다.

CALS에 의한 정보시스템의 연계는 조직의 벽을 무너 뜨린다. 이는 기업내의 부문간 장벽뿐만 아니라 기업간 장벽마져 무너 뜨리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최근에 화제가 되고 있는 CALS의 비전인 가상기업(Virtual Cooperation)이 출현하게 된다.

제품의 수명주기에 수반되는 모든 형태의 정보를 표준화된 방법으로 상호 유통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값싸고 소비자가 원하는 새로운 제품을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 가상기업이다. 즉, 가상기업이란 정보시스템으로 동시공학 체제를 갖춘 생산시스템과 경영시스템을 확립한 기업으로, 급변하는 상황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활발하게 전략적 기업제휴를 추진하는 형태를 말한다. 가상기업은 기존의 사회적 연관관계에 의한 폐쇄적 거래기업간의 체제가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기업을 상대로 한 최선의 선택 기업간의 개방적 계열화를 전제로 한 정보화된 기업집단을 내용으로 한다. 정보화 시대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시스템 및 프로토콜로 업무를 처리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 회사의 내부 업무를 가능한 한 세계 표준을 따르는 시스템화로 대응하지 않으면 제휴 상대와의 효율적 업무 수행은 어렵게 된다.


[CALS/EC의 발전 추세]

소비자 수요의 다양화, 가격경쟁의 심화, 시장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과감히 버리고, 수익성이 높은 사업 분야에 경영 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하는 경영 전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기업간 제휴가 필요해 진다. 즉, 각각 다른 능력을 갖고 있는 기업간에 비교우위에 있는 경영 자원을 갖고 있는 상대 기업을 서로 활용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상품의 공동개발을 행하는 등, 제품이나 프로젝트 단위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급변하는 시장의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극단적인 사례로 메이커의 상품 기획, 제조 부문이 각각 분사화해, 제조 부문에서는 라이벌 기업의 상품 제조를 하청받아
사업을 확대할 지도 모른다. 이는 지금도 행해지고 있는 OEM과 동일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종래의 특정 기업간 관계가 아니라 제품 단위 또는 프로젝트 단위별로 기동적으로 기업간 제휴를 할 수 있는 수평적 네트워크형의 기업간 관계가 형성될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국내에만 머물지 않고 국제적으로 전개되며 동시에 이것이 더욱 더 기업간 관계의 변화를 가속화시킬 것이다. 결론적으로, CALS 체제의 정보 공유에 의한 관련 기업간의 상호 필요에 의한 연계의 장점은 가상기업을 가능케 하는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CALS의 기대효과

CALS의 효과를 한마디로 설명하기는 어려우나, 몇가지 관점에서 그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1) 신속한 정보 서비스 제공

제조업 분야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관련 산업 및 전력회사 등과 같은 공공 분야의 기술정보를 통합 데이타베이스 체계로 구축함으로써 업무 수행 과정상에 즉각적인 정비지원이 가능하게 된다. 이는 제품 및 장비의 소요 단계부터 장비심의 및 결정단계까지의 정보를 제공하며, 결정된 제품의 규격, 또는 장비의 요구성능에 의거한 설계가 가능하며, 제작 및 개발단계에서는 엔지니어링 데이타베이스를 통해 정보 서비스를 받게 된다. 장비의 수리 요청 및 부품 청구 등의 업무 수행에서도 전자 자료 교환망을 통한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2) 비용의 절감

CALS는 장비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하여 적절한 설계 및 운영유지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수명주기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서류에 의한 업무절차의 자동화 및 통합로 인한 노력의 중복을 감소하고 중복되는 데이터를 제거, 데이터 관리의 효율성으로 데이터 개발 및 분배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CALS를 적용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사례로서, 미 공군은 서류 없는 기술교범 시스템을 통하여 기술교범을 위한 분배 및 유지비용을 잠정적으로 1억 3천 5백만 달러를 절감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자동화를 통하여 업체는 이미 기술교범의 제작 및 수정절차에서 20-30%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였다. 이와 같은 CALS의 적용을 수명주기 단계별로 살펴 보면 개념연구 비용의 15-40%, 데이터 획득비용의 15-60%, 제작비용의 15-60%, 운용지원요소 개발 비용의 20-35%를 절감했음을 경험하였다.

(3) 소요시간의 단축

CALS는 통합된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여 각종 제품 및 장비의 성능, 제원의 신속한 검색이 가능해지고 개발 및 지원관리업무의 전산화로 인하여 업무량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장비획득 및 운용지원 소요시간을 단축시킨다. 특히 예비부품의 경우 장비의 수명주기 동안 최초의 생산업체가 부품생산을 중단하더라도 저장된 CIM엔지니어링 데이터에 의하여 신속한 부품획득이 가능하다.

(4) 품질의 향상

CALS는 CAD/CAM/CIM 절차와 데이타베이스를 직접적으로 연결함으로써 장비설계의 신뢰성과 정비성을 향상시킴은 물론 계획, 획득, 훈련 그리고 정비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정보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데이터의 부정확, 누락, 불일치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서, 데이터의 품질과 업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실례로 1989년 CALS ISG 그룹의 보고서에 의하면 CALS의 적용으로 고도의 정밀장비의 획득 및 구매시의 데이터 전송오류를 98% 감소시켰으며, 제작부문에서는 80%의 품질향상을 가져오고, F-16항공기 장비의 고장진단에 대한 신뢰성은 35%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5) 인력의 절감

CALS의 적용은 상품의 개발 및 운용지원의 자동화와 통합화를 통하여 기존의 비효율적 업무 요소를 제거하게 됨으로써 소요 시간과 비용의 감소, 품질의 향상은 물론 효율적인 업무 진행과 인력 절감이 예상된다. CALS를 통한 인력의 절감은 소수의 인력으로 보다 효율적인 업무를 가능하게 하고 운영유지 비용의 절감 효과도 함께 가져와 상대적으로 상품 획득비의 상승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판단되며, 업체의 경우 보다 적은 비용으로 품질 좋은 제품의 생산이 가능하여 경쟁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6) 종이없는(Paperless) 업무환경의 구축

CALS의 적용은 정의한 바와 같이 상품이나 시스템의 전 수명주기에 대한 기술정보를 디지틀화하여 온라인화시키고, 이들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하부구조를 구축하는 것이다. 따라서 종이(paper)중심의 업무처리 방식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연계된 업무처리 체계를 전산화, 자동화함으로써, 기술정보의 효과적인 관리와 즉각적인 지원, 일관성 있는 정보 유지, 그리고 보다 많은 정보의 관리 등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각 과정에서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살펴 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CALS는 제품을 설계하는데 있어 기술자료 또는 기술도면들을 표준화된 형태로 디지탈 데이타화하여 통합 데이타베이스로 관리함으로써 검색 및 수정이 용이하여 설계변경이 용이하고 또한 설계자들간의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하여 설계 기간 및 비용을 단축할 수 있다.
제조단계에서는 필요한 제조시스템에 기술데이타들을 재입력하지 않고 설계단계에서 생성한 기술정보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제조기간의 단축과 자동화가 용이하다. 사용자 매뉴얼이나 정비매뉴얼의 내용들은 표준화된 디지탈 데이타 형태로 통합 데이타베이스로 관리하여 서류에 의한 책자발간없이 전자매뉴얼화하여 정비유지요원의 교육에도 도움이 된다. 부품에 관한 목록이나 형상, 규격등 필요한 정보를 통합데이타베이스로 관리하여 부품관리의 효율화를 기하고 고장부품의 신속한 공급이나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사용중 발생하는 고장정보나 개량.개선정보도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손쉽게 입수, 품질개선을 용이하게 하고 설계개선에 의한 형상변경도 필요한 부분만 수정을 통하여 용이하고 저렴하게 이루어 진다. 또한 EDI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계약절차와 납품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어 구매업무의 신속화 및 효율화를 기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납품기간의 혁신적인 단축과 물자획득 비용 및 제반 운영유지비용 절감이 가능하게 되며, 적시에 고품질, 저비용의 대고객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CALS 민간 추진기구에서 조사한 다음의 결과를 보면, CALS의 효과는 대단히 큼을 짐작할 수 있다.

. 제품 설계기간: 82% 단축
. 생산공정단계: 1/7로 축소
. 제조공정시간: 6주에서 2시간
. 설계도면: 3/200
. 출판비: 70% 감축
. 자료 이동에 따른 오류감소: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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