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미방법론 - 기법 - 워크샵,유스케이스도,클래스도
워크샵(Workshop)
◆ 정의
계획 단계에서 워크샵은 사용자 요구 파악, 업무 분석 및 재설계에 활용될 수 있다. 워크샵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핵심요원들(사용자와 개발자)이 참여하게 된다. 각 세션은 특정 목적달성을 촉진하기 위하여 가능하면 전문사회자가 진행한다. 워크샵의 목적은 사용자가 개발자간의 직접적이고 연속적 면담과 정보교환을 통해서 오해의 소지를 배제하고, 단기간에 집중적인 노력을 들여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 목적
l 워크샵은 간단한 모임이나 회의에서 얻을 수 있는 것 이상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사용되며,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정보를 얻고 이를 모두 공유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성공을 방해하는 정치적, 개인적 장애물을 타파할 수 있다.
l 워크샵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질적, 양적으로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 사용자가 중요 현안들을 토의하여 개선된 의사결정, 책임의식과 의견일치를 얻을 수 있고, 산출물 품질의 개선과 효율적인 프로젝트 팀의 운영, 기간 단축, 비용절감 등을 이룰 수 있다.
다운로드
유스케이스도.doc (56.5KB)
클래스도.doc (111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