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고객에 대해 얼마나 아십니까?

제 뉴스레터 구독자들에게 흔히 받는 질문 가운데 한 가지입니다.

“지금 쓰고 있는 프로그램이 그다지 많은 수익을 올려 주지 못해 다른 제휴 프로그램(affiliate program)을 찾는 중입니다. 인터넷에서 당신께 돈을 벌게 해 준 프로그램들을 좀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제 우선적인 대답은 언제나 동일합니다. “제가 어떻게 인터넷에서 돈을 벌게 되었는지 기꺼이 보여 드리지요. 하지만 제 웹 사이트에서 팔리는 것이 그쪽 사이트에서도 팔릴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여러분의 사이트를 찾는 방문객들에게는 대체로 공통점이 있게 마련입니다. 인터넷 마케팅 입문자들인가, 재택근무를 하기 원하는 구직자들인가, 대학생들인가 등등. 확실히 일정한 패턴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여러분 사이트를 찾는 이들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지 못하다면 여러분의 사이트에서 정확히 무엇을 판매해야 좋을지 알기란 불가능합니다. 여러분은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질문에 답을 하고, 그들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당연한 일이지만 여러분의 사이트를 찾는 사람들이 어떤 이들인지 알지 못한다면 그들의 문제며 질문, 욕구, 필요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은 말할 나위 없겠지요.

여러분 사이트의 방문객 중 75%가 대학생인데 여러분의 대표적인 제품이 250달러가 드는 인터넷 비즈니스 입문 과정이라고 칩시다. 그러나 아마존에서 산 20달러짜리 책 한 권의 적은 투자만으로도 웹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도움말을 제공받을 수 있다면 여러분의 고객에게는 그 편이 한층 낫지 않을까요?

물론 제휴자(affiliate)로서 여러분은 누군가가 20달러짜리 책보다 250달러짜리 과정 전체를 구매하면 훨씬 많은 커미션을 벌게 될 겁니다. 그러나 값싼 품목이 여러분의 고객 입장에서 보다 효율적일 수 있다면 이 단순한 이유만으로 결국에는 더욱 많은 이익을 얻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언제나 최고의 커미션을 얻게 해 주는 제품의 판매 촉진에만 열을 올려서는 곤란하겠지요. 대신 여러분의 방문객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혜택을 주는 양질의 제품을 찾는 데 주력해야 할 것입니다.

● 방문객의 성향을 아는 방법

1. 무작위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여러분은 웹 사이트를 통해 소규모 여론조사를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지나치게 길고 장황해서는 안 됩니다. 오랜 시간을 들여 뭔가를 작성하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까요. 복수 선택이 최상의 답을 낳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주문 양식

제품을 판매할 때 주문 양식에 인구통계조사 식의 질문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재의 고객이 다시 돌아와 다른 제품을 사기를 바란다면 기존의 고객에 대해 알아내는 것보다 중요한 일이 또 있을까요?

3. 어디에 광고를 할 것인가?

여러분이 만약 은퇴한 사람들을 위한 이메일 매거진에 사이트를 홍보하는 데 엄청난 비용을 들이고 있다면 이 연령층의 사람들이 여러분의 사이트를 찾을 공산이 높아집니다. 그들에게 적당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아보십시오.

4.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여러분이 보내는 뉴스레터의 구독자들은 대체로 여러분 사이트의 충실한 방문객들일 것입니다. 때때로 뉴스레터를 통해 간단한 조사를 실시하십시오. 물론 참여율을 높이려면 소정의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겠지요.

이 점을 항상 명심해 두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제공할 것에 적합한 고객을 찾으려 애쓰기보다는 여러분의 기존 고객에게 적합한 것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러분의 사이트로 이끌어 내기 위해 그토록 노력을 했으니 이제는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해야겠지요.

인터넷에서 성공을 거두는 마케팅 담당자들은 자신들의 고객을 아는 사람들입니다. 그리하여 그들에게 최상의 혜택을 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바로 그런 사람들인 것입니다.


제공 : 코리아인터넷닷컴
저자 : Lisa Ir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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