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 Interface 설계 전략 (1) 설계 개요

웹사이트를 구축할 때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들이 고민하고 서로 의견 충돌이 일어나는 부분 중 하나로 인터페이스 설계를 들 수 있을 것이다. 기획자들은 풍부한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배치하기를 원하고 디자이너들은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시각적인 틀 속에 인터페이스를 가두려는 경향이 있고 개발자들은 개발하기 용이하고 기술적으로 문제 없는 인터페이스를 원하기 마련이다.

이들 모두의 말이 타당한 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공동으로 가지고 있는 목표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즉, 고객이 사이트와 교류하면서 얻는 경험을 우선적으로 배려하여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궁극적인 목표 말이다.

최근에는 인터페이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개발자들이 기존에 연구된 인터페이스 관련 책을 탐독하기도 하고 실제 사용자로부터 반응을 수집하기도 하며 전문 사용자 인터페이스 컨설팅 업체로부터 컨설팅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아직 대부분의 웹개발 담당자들은 그들 입맛에 맞게 정제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론이나 접근 방식, 가이드라인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컬럼은 이러한 의문에 하나의 단서를 제공하고자 FID CX Lab에서 기존의 연구와 컨설팅 경험을 정리해서 보여드리는 것이다. 컬럼은 시리즈로 이루어지며 일반적인 프로세스, 방법론과 함께 은행, 증권, 윈도우 어플리케이션, 온라인 쇼핑몰, 모바일 기기, 유무선 포털 사이트 등 분야별 가이드라인들이 제공된다.

인터페이스 설계란?

그럼, 인터페이스 설계란 무엇일까? 누가 하는 것일까? 최적의 인터페이스란 어떤 것일까? 라는 의문이 생긴다. 우선, 인터페이스 설계란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사용자-시스템 간 의사 소통 방식을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기존에 우리가 흔히 생각하던 GUI 설계는 인터페이스 설계의 주요한 부분이지만 이외에도 웹사이트 접근 경로 설계, 마케팅 요소와 사용자와의 접점 조절, 네비게이션 설계, CRM에서의 고객 응대 방안, 고객 행동 패턴에 따른 인터페이스 요소 개인화 등이 포괄적인 의미의 인터페이스 설계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포괄적인 의미의 인터페이스 설계에 대해 최적의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주요 전략은 다음과 같다.

인터페이스 설계 프로세스 확립과 투자



프로세스: 사이트 Experience 컨셉 설계 -> 네비게이션 인터페이스 설계(IA 프로세스 일부) -> 페이지 설계 ->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 평가 -> 페이지 설계 개선 및 그래픽 디자인 착수



사이트 Experience 컨셉 설계란 일관된 브랜드 전략 하에서 서비스 전반의 고객 서비스 및 경험 전달 방안을 설계하는 것이고 이에 기반 하여 사용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네비게이션 인터페이스 설계가 이루어지게 된다. 페이지 설계는 각 페이지상에 어떤 표준 요소들을 넣을 것인가와 전체 사이트에서 그것들이 어떻게 상호 반응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되는 단계이며 페이지 설계 후에 적합성과 사용성, 만족도 측정을 위해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 평가가 이루어지게 된다. 최근에는 이 단계에서 각종 시뮬레이션툴을 이용해 실제 사용 환경을 구현하고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하여 개선점을 찾는 방식이 많이 도입되고 있다. 최종적으로 확정된 프로토타입은 그래픽 디자인 작업 엘리먼트 가이드라인과 함께 실제 그래픽 디자인 작업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실제 사이트 기획 단계에서 상당 부분 무시되는 경우가 많다. 일정상 혹은 금전적인 문제로 기본적인 사이트 기획이 완료되면 곧바로 디자인 시안 혹은 개발에 착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터페이스 설계 단계에서의 충분한 시간과 노력 투여는 높은 ROI를 담보할 수 있는데 다음의 측면에서 그 효용을 지적할 수 있겠다. 즉, 사용자의 요구 사항 증가를 만족시킬 수 있고 품질 차별화와 충성도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고객 응대 비용과 교육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개발 및 유지 보수시 업무 효율성과 추가 비용 발생을 줄일 수 있다.



기업 자체 내에서 수행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설계도 있지만 때로는 외부의 전문가 그룹을 통해 전문 인터페이스 설계 컨설팅을 받아야 효율적인 경우도 발생한다. 그 대표적인 분야로 전자상거래 사이트, 윈도우 어플리케이션, 모바일 서비스, Internet TV 등 뉴미디어, Task Analysis가 필요한 복잡한 기능 구조의 웹사이트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분야는 특화 된 사용자 계층과 복잡화 된 기능구조, 새로운 형태의 사용 시나리오가 요구되는 분야이기 때문에 사용자 분석, 기능 및 시스템 분석, 사용 시나리오 분석,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등의 전문적인 컨설팅 방법론을 통해 인터페이스 설계에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인 인터페이스 설계 가이드라인



다음은 기본적인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으로써 설계시 기본적으로 지켜져야 할 지침들을 정리해 보았다.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 혹은 시스템이 아래의 가이드라인을 어느 정도 준수하고 있는지 체크해 보고 부족한 면에 대한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은 인터페이스 개선의 첫 스텝이라고 할 수 있겠다. 추후에 제공되는 분야별 가이드라인을 통해 보다 자세한 개선의 해법을 찾아보기 바란다.


사용자 중심

사용자에 대한 이해 및 환경 고려

사용자 기능의 최적화

도움말 제공 및 적절한 피드백사용 잘못에 대한 배려

일관성

공통의 ‘look & Feel’ 제공

일관성 있는 서비스 제공을 통한 브랜드 경험 가치 제고

메뉴 체계 및 기능 로직에 대한 공통된 규칙 적용

명확성

시각적, 언어적, 개념적으로 인지하기 쉬워야 함

현실적인 메타포 사용

사용자 중심적 단어 사용

가시성

균형 잡힌 화면 구성

관련된 항목의 적절한 그룹핑

텍스트와 이미지 여백의 적절한 조화

Customization

다양한 사용자 취향을 고려

컬러, 폰트, 화면 크기에 대한 선택이 가능하도록 함

Feedback

적절한 정보 및 정중한 피드백 제공

적절한 상태 바 제공

구체적이며 긍정적인 에러 메시지





--------------------

출처:코리아인터넷닷컴

다운로드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