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프리젠테이션 파워
남을 사로잡는 프리젠테이션,
도시건축인은 일생을 통해 프리젠테이션과의 전쟁을 치른다. 학교 다닐 때의 설계과제 리뷰,연구과제 발표, 전시회, 공모전에 작품 내기는 아주 작은 시작에 불과하다. 직장을 얻기 위해 만드는 포트폴리오도 실무의 냉엄한 세계를 맛보기 시작하는 극히 초보 단계일 뿐, 실무세계에서는 끝없는 프리젠테이션이 기다리고 있다.
직장 상사에게의 프리젠테이션, 회사 최고경영자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다양하기 짝이 없는 고객에게 하는 프리젠테이션, 심의/심사에서의 프리젠테이션, 설계경기에서의 프리젠테이션 등등, 살아남고 또 자신의 역량을 입증하기 위해 또한 자신의 안을 설득해서 그 무엇인가 만들어 내기 위해 하는 수도 없는 시험의 연속이다. 이 점철되는 시험 속에서 훈련하고 단련되며 어떻게 더 나은 프리젠테이션을 하느냐? 프로 일생을 통해 가지는 숙제중의 하나다.
1. 프리젠테이션을 잘 한다는 뜻은 무엇일까?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통상 그 무엇을 근사하게 보이는 것, 즉 '표현의 문제'로 생각하곤 한다. 그런데, 그 뿐일까? 조금 더 들어가 보자. 영어 어휘, 'present'라는 단어를 보면 몇 가지 복합적인 뜻이 있는데, '존재를 나타내기, 남에게 선사하기, 무엇을 제안하기' 등의 의미로 쓰이곤 한다. 과연 좋은 프리젠테이션이란 이 세 가지를 다 갖춘 것이 아닐 수 없다. 그 내용이 선명해야 하고(즉, 존재가 뚜렷할 것), 남이 받아 기분 좋을 만큼 근사해야 하고(즉, 내용이 잘 표현될 것), 남이 귀를 기울이고 싶을 만큼 충실해야 한다(즉, 내용의 설득력이 있을 것). 이 정의를 돌려서 말해보자. 프리젠테이션? 실제 한 것 그대로 보이게 하는 데에도 엄청난 기량이 필요하고, 실제 한 것 보다 더 근사하게 보이게 하면 말할 것도 없이 좋고, 무엇보다 상대편이 설득 당할 만한 내용적 파워가 전달되어야 한다. 단순하면서도 어려운 이 개념. 프리젠테이션의 기본이다. 항상 머리 속에 두자.
2. 상대와 과제를 파악하라: 기본이다 그렇다면, 프리젠테이션은 왜 하는가? 기본적으로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것이다. 항상 '상대'를 전제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해법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항상 '과제'를 전제한다. 물론 자기 표현적인 프리젠테이션, 즉 뚜렷이 상대를 전제하지 않고 실제적 과제를 전제하지 않은 작업도 있겠지만(그리고 그러한 프리젠테이션도 무척 즐겁고 도전적인 작업인 것은 사실이지만), 소위 '프로 세계'에서의 프리젠테이션이란 어떠한 경우에나 어떠한 상대, 어떠한 과제를 전제하는 작업이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를 파악하고 과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프리젠테이션 전략은 여기에서부터 생긴다. 도시건축 관련 실무인들이 빠지곤 하는 함정이 두 가지 있다. 하나는 통상적 실무의 프리젠테이션 틀에 고정되는 것이다. 어느 분야에서든 프리젠테이션의 고정 틀은 대개 있게 마련이다. 보여줄 도면, 보여줄 서류, 보여줄 자료의 항목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항목들을 요리하는 방식이란 결코 같은 것이 있을 수 없고, 순서에 따라 조합에 따라 표현에 따라 설득효과에 있어 큰 차이가 있다. 이 사실을 간과해서는 좋은 프리젠테이션이 이루어질 수 없다. 두 번째 빠지는 함정이 '물리적 결과' 중심으로 펼치는 것이다. 프리젠테이션은 상대와의 설득과 대화인데 물리적 사실 또는 결과만을 펼쳐놓으면 상대편은 질리게 마련이다. 더구나 프리젠테이션의 상대란 대개 그 전문내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기 십상이다. 또는 정반대로 그 전문 내용에 너무도 익숙하기 때문에 통상적인 방식으로는 잘 설득 당하지 않기 십상이다. 이 사실을 유념하자.
3. 프리젠테이션 전략 포인트 프리젠테이션 전략을 잘 짜보자. 프리젠테이션 전략회의는 꼭 필요하다. 능숙한 프로라 할지라도 이 회의는 꼭 필요하다. 사실 노련한 프로일수록 이 전략회의에 무게를 둔다. 회의에는 주요한 의사결정자들은 물론 참여해야 하고, 프로덕션에 참여하는 팀원들도 같이 참여하며 감을 나누어야 효과적인 프로덕션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에 대한 감을 잡으며 커간다. 몇 가지 구체적인 전략 포인트를 점검해 보자.
가. 어떠한 상황에서의 프리젠테이션인지를 파악하라
나. 누구를 위한 프리젠테이션인지를 파악하라
다. 상대의 기대와 불안을 파악하라
라. 자기 안의 강약을 조절하라
마. 매체는 적절히 섞는 것이 좋다
바. 리허설, 모의 프리젠테이션을 꼭 하라
사. 예상 질문을 미리 만들라, '내부의 적'을 키우라
아. 순발력 있는 현장의 답, '프리젠테이션의 꽃'이다.
4. 프리젠테이션 직접 할 사람이 직접 나서라 마지막으로 강조할 것은? 프리젠테이션 직접 할 사람이 전 과정을 직접 관장하고 직접 나서야 한다는 기본 사항이다. 프리젠테이션의 꽃 역시, '사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