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 분석을 위한 행동

기획서의 기본이 바로 분석입니다. 특히 그 분석의 가장 핵심은 과연 다른 경쟁 업체는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을 하는가에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획서와 제안서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 바로 벤치마킹을 통해서 경영진 또는 클라이언트와의 협의를 통한 기초적 설계점을 찾게 됩니다.

벤치마킹을 통해서 기획하고자 하는 목적성에 대한 근거, 경쟁 우위를 위한 요소분석, 신규 서비스의 도입여부등 다양한 것에 대한 접근을 하게 됩니다. 이때 전반적인 사이트의 80%의 형태에 대한 기초 설계가 완성하게 됩니다.

이렇듯 중요한 벤치마킹임에도 벤치마킹을 시작도 못하거나 단편적인 분석에 치중하여 큰 흐름을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너무 자신 안에만 초점을 맞추어 나무만을 본다거나 너무 크게봐 숲만을 보는 벤치마킹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것을 피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식을 추천합니다.

분석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벤치마킹을 수행합니다.

1. 경쟁사 분석 벤치마킹
2. 일부 서비스를 포함한 벤치마킹
3. 포괄적 업체의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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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쟁사 분석 벤치마킹
어떠한 서비스나 사업을 기획할때는 바로 경쟁사라는 것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렇게 경쟁사에 대한 분석은 기본적인 분석으로 많은 기획자들이 1차적으로 하게 됩니다. 서비스, 컨텐츠, 디자인 등 가급적 가능한 요소들을 분석하게 됩니다.

분석시 중요한 점은 어느정도 시장의 경쟁우위에 있는 업체로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랭킹사이트나 혹은 100대기업등 객관적인 근거에 따른 벤치마킹을 수행할 경우 그 분석에 대한 신뢰도는 높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한 서비스에 대한 경쟁사를 분석할 때 어떠한 기준이 없이 하는 것과 어떤 기준에 따른 것은 그에 대한 결과의 신뢰를 크게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어떠한 기준치 이상의 업체를 대상으로 할경우 그 사업 또는 서비스의 강점이 고객에게 인정을 받은 경우이기에 보다 성공에 가까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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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부 서비스를 포함한 벤치마킹
해당 서비스나 사업의 일부를 하고 있는 업체로 협력업체 또는 경쟁업체일수도 있는 멀티적 업체를 의미합니다. 이곳에서는 경쟁사에서 드러나지 않는 서비스 즉 메인 서비스에 따른 부서비스들은 어떤 것이 존재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고객대응과 전략에 대한 분석을 가늠해 볼 수 있게됩니다.

이때도 앞에서와 같이 디자인, 컨텐츠, 서비스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며 그에 따른 정보를 체계적인 형태의 문서로 저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서비스 중도적 업체를 분석할 경우는 반드시 하고자 하는 서비스 또는 사업에 대한 부수적인 서비스 또는 사업등을 확인하여 가능한 영역 즉 초기 이후 성장에 따른 확장성을 고려하여 접근할 근거를 마련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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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포괄적 업체의 벤치마킹
다양한 서비스 또는 사업을 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벤치마킹을 합니다. 이때는 대체적인 고객성향분석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즉 고객들의 가장 이슈화된 관점에서 어떤 것을 관심적으로 접근하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또 이때 이루어 지는 분석은 바로 협력관계에 있어서 접근 가능한 요소를 찾는 것입니다. 즉 독자적 사이트를 구축할때와 그 사이트가 향후 다른 업체와 협력하여 서비스를 할 경우 이러한 대형 업체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또는 사업의 영역 또는 채널을 확보하는 계기로 삼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대형 업체들의 고객응대 방식과 고객들의 관점 그리고 고객들의 문의에 따라서 그에 따른 미리 가능한 문제 요소들을 포괄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는 분석요소를 찾게 됩니다. 이때 얻은 정보를 토대로 서비스의 질적인 강점을 강조할 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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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얻은 자료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게됩니다.
- 경쟁사의 고객성향과 그에 따른 서비스
- 해당 서비스에 대한 고객성향과 그에 따른 서비스
- 전체적 고객성향과 그에 따른 서비스
로 분류되어 기획의 참고자료와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얻은 자료는 숲과 나무를 동시에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만의 착각 즉 기획자들이 갖는 나만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라는 자만을 버릴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으며 현재의 시장 상황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는 계기로 활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가장 중요한 벤치마킹.. 이렇듯 하나에 치중하여 나무만을 본다거나 너무 숲만을 보는 그런 문제를 이렇게 극복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습관을 들이다보면 자신만의 기획에 대한 방식을 체계적으로 잡을 수 있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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