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는 11가지 방법

1.필요(Need)를 느끼게 한다.

사람들은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여기에서 무엇이 내게 도움이 되겠는가?”라고 질문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모든 프리젠테이션의 첫 부분에서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이야기하는데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2.개인 책임 의식을 갖게 한다.

퍼실리테이터는 참가자에게 동기 부여할 수 없고, 단지 그들이 스스로 동기부여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 뿐이다. 학습에 대한 책임은 개인에게 있지만 학습할 수 있는 최고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퍼실리테이터의 책임이다. 참가자들이 어떤 기대를 갖고 왔는지, 기대하는 성과가 무엇인지, 성과를 얻기 위해 기꺼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하도록 기회를 주고, 자료의 일부를 배부하여 채워 넣게 한다.



3.흥미(Interest)를 갖게 하고 유지시킨다.

질문하고 격려한다. 게임이나 역할 연기, 차트, 토의, 강의해보기, 필름, OHP, 프로젝트(Project), 사례 연구 등 다양한 방법과 기법을 활용한다. 특히, 과정이 진행되면서 주요 단어를 적어 넣을 부분 트랜스페어런시(Transparency) 또는 부분적 개요를 주는 것이다.



4.실생활(Life)에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을 체계화시킨다.

사람들은 그 이론을 어떻게 적용해야 실제 상황에서 일을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지, 그래서 자신들의 인생과 일이 얼마나 더 재미있어지는지 확인하고 싶어한다.



5.칭찬하고 격려하며 인정한다.

칭찬은 강(river)처럼, 또는 RIVR처럼 흘러야 한다. 무작위로(Random), 간헐적으로(Intermittent), 다양하게(Variable), 강화지속(Reinforcement). 예측할 수 없는 시점에, 가끔, 매번 다른 방식으로 칭찬받게 된다면 놀랄 만큼 칭찬의 효과가 지속된다. 기억하자 RIVR.



6.건전한 경쟁을 유도한다.

사람들로 하여금 ‘나는 내 자신과 경쟁한다’고 느끼게 한다. “내가 현재 어디쯤에 와 있고, 어떻게 해야 더 나아갈 수 있을까?”라고 스스로에게 묻게 한다.



7.스스로 즐겨라.

주제에 대한 퍼실리테이터의 순수한 열정을 사람들에게 보여줘야 한다.

먼저, 최소한 세미나 시작 15분 전에 도착해서 사람들에게 주제와 참가자들에 대한 당신의 흥미와 열정을 보여 주고,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참가자들과 눈을 맞추며 대화한다.



8.장기적인 목표를 수립한다.

아이들에게 과제를 주면 단순히 그것만 하여 특별히 그 과제가 다른 것과 연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어른들은 큰 그림을 보고 난 후, 세부 조각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므로 토의하고, 소개하고, 가르치는 영역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수록 장기적으로 이익이 된다는 점을 깨닫게 한다.



9.내적 동기(Internal Motive)의 가치를 중요시한다.

참가자들은 개인적이고 내적인 열망으로 동기부여가 더 잘될 수 있다. 관리자 교육이 승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교육에 참가한 사람들이 있는가? 이것이 좀 치사한 이유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아예 이유가 없는 것보다는 낫다.



10.상호간의 교제(Relation)를 강화한다.

강의실 내에서 참가자들에게 다른 사람들을 만나고 사귈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자신도 참여한다. 일찍 강의실에 도착하여 늦게까지 머무르고, 휴식 시간, 점심 시간, 사교 시간에도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한다.



11.사람들에게 선택권(Choice)을 준다.

2~3개의 사례를 준비하여 참가자들에게 그 중 하나를 선택한 다음 연구하게 하거나, 또는 사전에 3개의 실행 활동을 준비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그 중 하나를 실행하게 한다. 우리 모두는 자기 인생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고 싶어하는데, 선택을 할 때 그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현명한 강사는 가능한 한 빠르고 완벽하게 통제력을 참가자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 창의적 교수법(The Creative Teaching Techniques)에서 발췌 -

다운로드
의견 1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