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4요소 분석 - 1. 요구분석

가끔 모임에 나가면 가장 많은 질문중에 이 질문이 많이 나온다.

“기획자에게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정말 이 말을 가장 많이 들었다. 그러면서 설전이 펼쳐지는데 그 속에서 나오는 말들은 자신의 Base에 근거한 말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그중에서 제일 많이 나오는 단어는 주로 스토리보드나 제안서의 작성 요령이 많았던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4대 기획 핵심 요소를 다루면서 이 질문에 대답을 하고자 한다. 이번 4대 기획 핵심 요소를 통해서 위 질문에 대해서 기획자의 자신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기를 희망하는 맘으로 이번 페이퍼를 작성한다.

서론이 조금 길게 출발을 한 것 같다. 오늘은 지난번 기획의 4대 요소(분석-설계-구현-관리) 중에서 분석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자.

분석 전에는 반드시 위 사항을 명시하고 분석에 들어가기 바란다.

- 해당 기획을 하게 된 배경

- 기획의 목적

- 기획의 목표

기획을 시작할때는 반드시 자신이 하는 기획의 목적과 슬로건 그리고 그것을 통한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한다. 이것이 불분명하면 분석도 어정쩡하게 대충하게 된다. 정확한 목적과 목표가 존재하는 상태에서 그것을 통해서 분석을 진행할 때 올바른 분석이 이루어지게 된다.

자 위의 것에 대해서 명확히 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분석에 들어가보자. 지난번에 언급한데로 분석은 다음의 5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하게 된다.

- 요구분석(50)

- 시장분석(10)

- 경쟁사 분석(10)

- 고객분석(25)

- SWOT(5)

- 내부 자원 분석(기타)

분석은 기획의 4요소중 가장 중요하다. 그만큼 공을 들여야 하는 것이다. 잘못된 분석은 잘못된 설계를 낳게되고 잘못된 구축을 하게되어 결과적으로 필요없는 무언가를 만들게 된다.

재미난 것은 잘못된 분석으로 인한 잘못된 구축이 나올 때 대부분 구축잘못으로 치부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기획자들이 말하는 디자이너와 개발자에 대한 불만과도 연계가 된다. 분석은 5개 요소 이외에 기타 요소로 내재 자원 분석도 있다는 점 잊지 않기를 바란다.





1. 요구분석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구분석이다. 이러한 요구분석에서 주어진 사항에 대해서 기획에 대한 방향성과 그에 따른 목적성을 명확히 할 수 있게 된다.

요구분석은 어디까지 왜 이것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명확한 정의를 내리는 단계라 할 수 있다. 단순하게 “하자” 이것이 아닌 왜 해야 하고 왜 하려는지 누가하려는지를 명확하게 하여 하고자 하는 목적에 최대한 접근할 수 있는 목적성을 갖는 작업이라 하겠다.

(1) 무엇을 해야 하는가?

어떤 것을 해야 하는 가에 대해서 명확하게 분석하는 것이다. 해야 하는 것이 어떤 것이고 이것을 통해서 어떤 것을 얻고자 하는지에 대해서 시작을 하는 정당성을 얻기 위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2) 왜 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해야할 이유를 찾아야 한다. 회사에서 요구한 것인지 외부 업체에서 요구한 것인지 내부 팀에서 요구한 것인지를 명확하게 분석을 통한 정의를 내려야 한다. 그리고 어떤 목적을 가지고 이것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명료하게 정의를 내려야 한다.

(3) 어디서 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하고자 하는 것을 어디에서 할 것인가. On-line, Off-line, Mobile에 대한 사항을 분석하고 그 분류중 어느것을 어느곳에서 하는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정의를 내려야 한다. 간혹 On-line에서 한다고 Off-line이나 Mobile 부분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는데 모든 경우의 수를 판단하고 그에 따른 분석을 면밀하게 해야 한다.

(4) 누구를 위해 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이것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를 분석해야 한다. 이때는 하고자 하는 대상 예를 들어 쇼핑몰이면 쇼핑몰의 타겟을 정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구체적인것이 아닌 품목이나 그런 사항들을 통해서 대략적인 고객군을 분석하는 단계이다.

(5)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하고자 하는 것을 어떻게 할것인가를 분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발주를 한 업체에서 어떤 방식으로 하고자 하는지 대한 사항을 분석하여 정의를 내리는 작업이다.

(6) 언제 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과연 언제 하려는 것인가를 정의하는 단계이다. 이때 대략적인 일정이 나오게 된다. (5)번까지 분석이 되었다면 그것을 근거로 언제 해야 하는지 그 시점에 대한 타당한 분석과 정의를 내리는 단계라 할 수 있다.

이렇듯 요구분석은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일에 대한 분석과 그에 따른 정의를 내리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정의를 내리는 이유는 즉 요구자(회사, 외부업체, 내부팀)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고 향후 일정에 따라 업무가 진행될 때 위 요구자의 변심에 따른 변경을 최소화 하기 위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해야만 비로소 본격적인 일에 대한 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

태그
다운로드
의견 2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