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여행 상품만 나열되어 있던 예전의 모습은 점점 사라지고 , 이제는 여행을 다녀온 사람의 여행 후기와 여행 정보를 공유함으로 여행을 가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하나의 여행 커뮤니티 사이트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데요 . 이러한 실 여행에서 필요한 여행 정보의 제공과 더불어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여행 상품의 개발 및 금상첨화로 가격 인하까지 병행된다면 이용자의 방문율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
금주에는 여행사 카테고리에 등록되어 있는 1,2 위 업체를 집중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여행 대분류에는 모두 27 개의 중분류가 등록되어 있으며 , 여행사 중분류는 여행 대분류 내에서 1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랭키닷컴에 등록되어 있는 840 여개 중분류 중에서는 55 위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7 년 1 월에 비하여 12 단계 순위가 상승하였습니다 .
여행 중분류의 최근 1 년간의 방문자 수 및 대분류 내 점유율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2007 년 1 월에 일 평균 방문자 수 36 만 4 천명 , 대분류 내 점유율 32.42% 를 기 록하였으나 , 2008 년 1 월 현재 일 평균 방문자 수 36 만 4 천명 , 대분류 내 점유율 39.14% 으로 2008 년 1 월에 비하여 방문자수와 대분류 내 점유율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하나투어 , 모두투어 , 투어익스프레스 , 인터파크투어 순 ..
2008 년 2 월 20 일 발표한 랭키닷컴 여행 중분류 랭키순위 에서는 하나투어가 1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 일 평균 방문자 수(Unique Visitor) 전체인터넷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여 추정한 일 평균 방문자 수.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수 : 최근 12주 간 일 방문자수 평균 값.
여행 중분류에는 모두 55 개의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 웹사이트의 시간당 방문자 수를 100% 로 했을 때 하나투어는 일 평균 방문자 수 7 만 6 천명 , 분야 내 점유율 16.45%, 시간당 방문자 11 만 6 천명을 보이면서 1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분야 2 위를 기록하고 있는 모두투어의 경우는 일 평균 방문자 수 4 만 4 천명 , 분야 내 점유율 9.34%, 시간당 방문자 수 6 만 6 천명을 보이고 있습니다 .
1 월 중순까지 3 위를 기록하던 모두투어의 방문자가 증가하면서 2 위와 3 위의 순위가 바뀌었으며 , 당분간 1,2 위는 그대로 유지될 전망입니다 .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모두 자유여행 페이지의 이용률 높아 !
여행 주요 웹사이트의 페이지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모두 자유여행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하나투어의 주요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자유여행 17% > 지방출발 12% > 여행기획전 , 기타 각 11% > 메인 , 해외여행 각 6% > 검색 5% > 에누리항공 3% > 허니문 , 여행정보 각 2% > 로그인 , 국내여행 , 정보나눔터 각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모두투어의 상위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자유여행 38% > 메인 10% > 제휴사 9% > 기획상품 6% > 회원관련 , 허니문 각 4% > 해외여행 , 기타 , 여행이야기 각 2% > 여행정보 , 마이페이지 , 공지사항 , 국내여행, 항공권 각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
두 사이트 모두 이용자가 방문하고자 하는 여행지만 선택하여 여행사가 지정해 놓은 일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 자유여행 ” 의 이용률이 높다는 것은 최근 여행자의 자유분방한 성향을 반영하는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
하나투어 , 모두투어 모두 남성의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하나투어 사이트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56%. 여성 44%를 기록하였으며 ,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 代 이하 5%, 20 代 35%, 30 代 39%, 40 代 15%, 50 代 이상 7%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모두투어 사이트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56%, 여성 44%로 하나투어와 성별 비중이 같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 代 이하 3%, 20 代 34%, 30 代 40%, 40 代 17%, 50 代 이상 7%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위의 분석 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두 사이트의 주요 방문자는 20/30 대 남성입니다 .
이 기사는 Navvy 사용자 25만 명(2007년 1월 기준)중 인구통계학적 구성비에 따라 선정한 랭키닷컴의 Panel 6 만 명의 인터넷 사용 실적을 중 해당 사이트의 2007년 3월 Page Views와 Unique Visitor(추정치)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으며 실제 웹사이트의 Log분석 자료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표1. 월별 중분류 점유율 - 좌측Y축: 해당 중분류 내에 방문한 일 평균 방문자 수의 합 - 우측Y축: 대분류 내에서 해당 중분류가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 표2. 사이트 일 평균 방문자 수 - Y축: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 수 - X축: 랭키순위기준 (* 랭키순위: 최근 12주간 시간당 방문자 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산정한 순위) 표3. 웹사이트 월별 Page View 분석표 - Page View: Page Views,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한 횟수. 표4. 웹사이트 월별 성별/연령대별 이용자 분포
Would you like to be one of the first to receive exclusive information about the latest collections, offers and events from this online shop? Then just subscribe to our free newsletter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