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사이트 집중분석 (하나투어 vs 모두투어)

여행사 사이트 집중분석 (하나투어 vs 모두투어)




2007 년 1 월 대비 방문자수 , 대분류 내 점유율은 모두 증가

여행사 사이트가 점점 달라지고 있습니다 .

단지 여행 상품만 나열되어 있던 예전의 모습은 점점 사라지고 , 이제는 여행을 다녀온 사람의 여행 후기와 여행 정보를 공유함으로 여행을 가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하나의 여행 커뮤니티 사이트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데요 . 이러한 실 여행에서 필요한 여행 정보의 제공과 더불어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여행 상품의 개발 및 금상첨화로 가격 인하까지 병행된다면 이용자의 방문율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

금주에는 여행사 카테고리에 등록되어 있는 1,2 위 업체를 집중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여행 대분류에는 모두 27 개의 중분류가 등록되어 있으며 , 여행사 중분류는 여행 대분류 내에서 1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랭키닷컴에 등록되어 있는 840 여개 중분류 중에서는 55 위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7 년 1 월에 비하여 12 단계 순위가 상승하였습니다 .

여행 중분류의 최근 1 년간의 방문자 수 및 대분류 내 점유율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2007 년 1 월에 일 평균 방문자 수 36 만 4 천명 , 대분류 내 점유율 32.42% 를 기 록하였으나 , 2008 년 1 월 현재 일 평균 방문자 수 36 만 4 천명 , 대분류 내 점유율 39.14% 으로 2008 년 1 월에 비하여 방문자수와 대분류 내 점유율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하나투어 , 모두투어 , 투어익스프레스 , 인터파크투어 순 ..

2008 년 2 월 20 일 발표한 랭키닷컴 여행 중분류 랭키순위 에서는 하나투어가 1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 일 평균 방문자 수(Unique Visitor)
전체인터넷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여 추정한 일 평균 방문자 수.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수 : 최근 12주 간 일 방문자수 평균 값.

여행 중분류에는 모두 55 개의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 웹사이트의 시간당 방문자 수를 100% 로 했을 때 하나투어는 일 평균 방문자 수 7 만 6 천명 , 분야 내 점유율 16.45%, 시간당 방문자 11 만 6 천명을 보이면서 1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분야 2 위를 기록하고 있는 모두투어의 경우는 일 평균 방문자 수 4 만 4 천명 , 분야 내 점유율 9.34%, 시간당 방문자 수 6 만 6 천명을 보이고 있습니다 .

1 월 중순까지 3 위를 기록하던 모두투어의 방문자가 증가하면서 2 위와 3 위의 순위가 바뀌었으며 , 당분간 1,2 위는 그대로 유지될 전망입니다 .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모두 자유여행 페이지의 이용률 높아 !



여행 주요 웹사이트의 페이지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모두 자유여행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하나투어의 주요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자유여행 17% > 지방출발 12% > 여행기획전 , 기타 각 11% > 메인 , 해외여행 각 6% > 검색 5% > 에누리항공 3% > 허니문 , 여행정보 각 2% > 로그인 , 국내여행 , 정보나눔터 각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모두투어의 상위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자유여행 38% > 메인 10% > 제휴사 9% > 기획상품 6% > 회원관련 , 허니문 각 4% > 해외여행 , 기타 , 여행이야기 각 2% > 여행정보 , 마이페이지 , 공지사항 , 국내여행, 항공권 각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

두 사이트 모두 이용자가 방문하고자 하는 여행지만 선택하여 여행사가 지정해 놓은 일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 자유여행 ” 의 이용률이 높다는 것은 최근 여행자의 자유분방한 성향을 반영하는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




하나투어 , 모두투어 모두 남성의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하나투어 사이트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56%. 여성 44%를 기록하였으며 ,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 代 이하 5%, 20 代 35%, 30 代 39%, 40 代 15%, 50 代 이상 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모두투어 사이트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56%, 여성 44%로 하나투어와 성별 비중이 같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 代 이하 3%, 20 代 34%, 30 代 40%, 40 代 17%, 50 代 이상 7%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위의 분석 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두 사이트의 주요 방문자는 20/30 대 남성입니다 .

이 기사는 Navvy 사용자 25만 명(2007년 1월 기준)중 인구통계학적 구성비에 따라 선정한 랭키닷컴의 Panel 6 만 명의 인터넷 사용 실적을 중 해당 사이트의 2007년 3월 Page Views와 Unique Visitor(추정치)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으며 실제 웹사이트의 Log분석 자료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표1. 월별 중분류 점유율
- 좌측Y축: 해당 중분류 내에 방문한 일 평균 방문자 수의 합
- 우측Y축: 대분류 내에서 해당 중분류가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
표2. 사이트 일 평균 방문자 수
- Y축: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 수
- X축: 랭키순위기준
(* 랭키순위: 최근 12주간 시간당 방문자 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산정한 순위)
표3. 웹사이트 월별 Page View 분석표
- Page View: Page Views,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한 횟수.
표4. 웹사이트 월별 성별/연령대별 이용자 분포

출처 : 랭키닷컴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