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수(Visits)와 순방문자(UV)

여기 식당 두 곳이 있다.
한 식당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다른 식당은 손님이 거의 없다.
장사가 잘 되는 곳이 어떤 식당인지 누가 보더라도 쉽게 알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웹사이트를 평가할 때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준은 “그 사이트를 얼마나 많은 고객이 찾는가” 일 것이다. 이러한 개념이 바로 방문자(Visitor)이다. 쉬운 용어인 것 같지만 많은 사람들이 방문(Visits)과 순방문자(Unique Visitor)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일정시간 동안 웹사이트 내에서 방문자의 활동이 끊기지 않고 발생하는 경우 이러한 일련의 움직임을 하나의 방문(Visits)으로 본다, 하지만 이러한 방문(Visits)이 모두 방문자(Visitor)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어떤 웹사이트를 특정 고객(엄밀하게 말하면 1개의 PC내에 설치된 1개의 브라우저)이 오전 10시에 1번, 10시 30분에 한번, 오후 2시에 또 한번 찾았다고 할 때, 방문수(Visits)는 3회 이지만, 순방문자(Unique Visitor)는 1명이 된다.
이처럼 주어진 시간 내의 사이트 방문수 중 일정 기간 내의 특정 방문자를 식별하여 이를 기간 내 순방문자(Unique Visitor)라고 한다.

이 때, 방문자의 식별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IP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PC방 등에서와 같이 하나의 PC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고, IP 공유기와 유동 IP 등으로 인해 이러한 IP단위의 구분이 정확하게 한 사람의 방문자를 나타낸다고 보기는 어렵다. 데이터 분석 업체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IP 이외에 쿠키 정보나 별도 시리얼을 사용하여 방문자를 식별하기도 한다.

원글 : http://www.rankey.com/marketing/rankey_term.php?no=1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