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Trend Map 2007 Version 2.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 웹기획 전문 사이트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츠재팬 (Information Archtects Japan)에서
2007년도 웹트렌드를 분석하여 이를 도식화했다. 재밌는건 지하철노선도로 표현했다는것. 일본을 다녀오신분은 알겠지만 이 지하철노선도는 도쿄노선도이다.

약 200개의 웹사이트를 선정해서 IA와 UI&접근성, 사이트성공도, 트래픽인기도에 따라서 도쿄노선도 형태에 재구성을 한 형태의 2007 Web Trends Map이다.

저번에도 만들었는데 큰 호응은 없었지만...나름대로 고민해서 만든 것이 역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하철에 표시되 있는 색별 노선은(난 모르겠다 일본을 안가바서..ㅠㅠ) 하여튼 큰 이미지를 확대해서 보면 정보공유, 뉴스, 웹기술력, 커뮤니티활성력, 디자인등의 카테고리를 표시해 주고 있다.
(Sharing, Tool, Technology, KnowHow, Moneymaker, New, Social News, Community, Design)
역마다 사이트로 표시하는데 (오 위키디피아 글씨 엄청크다 ㅎㅎ) 상단에 날씨아이콘은 아키텍츠재펜에서 나름대로 평가하여 아이콘을 부여한 것이ㅕ 그및에 숫자로 표기된것은 Web*.*의 버전을 자신들만의 기준으로 평가해서 부여했다.

2006년말 GS홈쇼핑 홈페이지를 리뉴얼프로젝트로 참가하려다 안한적이 있었는데, 나름대로 소규모의 탄탄한 웹에이젼시라고 자찬하며,(당시 시기가2006년말, 2.0이 화두로 된 시기)..Web2.0이라는 모티브로 사이트리뉴얼 계약을 했고 자신은 이것에 올인을 한다. 같이 할수 있겠느냐..라면서 당시 웹2.0을 기준으로 GS이숍을 리뉴얼 한다면 그것(Web2.0) 에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는데..속으로 엄청나게 웃었던 기억이 난다.
그 올인한것에 맞추어 리뉴얼할 GS이숍을 바꾸려면...아마 회사자체가 운영/관리/고객지원까지 혁신적으로 바뀌지 않는이상 절대 Web2.0으로 제작될수 없다고... 그래서 Web2.0은 GS에 아니라고본다. 라고.. 이야기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 리뉴얼 완성한 GS이숍을 보면 디자인을 RIA로 사용하여 기술력/디자인으로는 버전2로 이야기 할 수는 있겠지만 GS이숍 사이트를 둘러보며.. 공유, 참여, 개방의 뿌리를 둔 Web2.0이... 당시의 리뉴얼에이젼시의 사장이했던말과 비교생각하면 또 픽 웃음이난다.
상품상세페이지에는 로그인한 회원을 대상으로 페이지중간에 "TAG를 넣어주세요" 문구가 보인다..나참..냐하하

이러한 기준으로 아마 아키텍츠재펜에서는 위의 지도를 만들었나보다. 우리 기획공방에서도 이렇게 국내 사이트를 기준으로 한번 지도를 만들어보까? 하는 생각도 든다.

나름대로 ISSUE가 되지 않을지..

참고로 위 일본전철도면은 유료로 포스터 형식으로 팔고있지만 온라인으로 조회가능하게 해 놓았다.

출처 : 기획공방 (http://www.plangb.co.kr/blog/mailside/19)
  1. 1600×1024
  2. 1440×900
  3. 1024×768
  4. A3 PDF

다운로드
20map.gif (56.3KB)

의견 1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