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쇼핑몰 웹사이트 집중분석

금주에는 화장품 관련 쇼핑몰을 제공하는 웹사이트 중 화장품쇼핑몰에서 분야 1위와 3위를 기록하고 있는 체리야와 SKIN79 웹사이트를 집중분석해 보았습니다.




2006년 11월 대비하여 방문자 수 감소!!
금주에는 화장품 관련 쇼핑몰을 제공하는 웹사이트 중 화장품쇼핑몰에서 분야 1위와 3위를 기록하고 있는 체리야와 SKIN79 웹사이트를 집중분석해 보았습니다.


쇼핑(패션&생활관) 대분류에는 모두 69개의 중분류가 등록되어 있으며, 화장품쇼핑몰 중분류는 쇼핑(패션&생활관) 대분류 내에서 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랭키닷컴에 등록되어 있는 840 여개 중분류 중에서는 108위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6년 11월에 비하여 16단계 순위가 하락하였습니다.

화장품쇼핑몰 중분류의 최근 13개월간의 방문자 수 및 대분류 내 점유율 변화를 살펴보면 2006년 11월경에 일 평균 방문자 수 16만8천명, 대분류 내 점유율 5.22% 를 기록하였으나, 2007년 11월 현재 일 평균 방문자 수 16만5천명, 대분류 내 점유율 3.85% 으로 2006년 11월에 비하여 일 평균 방문자 수와 대분류 내 점유율 모두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체리야, 스킨알엑스, SKIN79, sonatural, 플러스1000 순...

2008년 1월 2일 발표한 랭키닷컴 화장품쇼핑몰 중분류 랭키순위에서는 체리야가 지속적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일 평균 방문자 수(Unique Visitor)
전체인터넷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여 추정한 일 평균 방문자 수.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수 : 최근 12주 간 일 방문자수 평균 값.

화장품쇼핑몰 중분류에는 모두 236개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웹사이트의 시간당 방문자 수를 100%로 했을 때 체리야가 일 평균 방문자 수 5만2천명, 분야 내 점유율 23.58%, 시간당 방문자 7만4천명 을 보이면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분야 2위를 기록하고 있는 스킨알엑스의 경우 일 평균 방문자 수 1만7천명, 분야 내 점유율 7.26%, 시간당 방문자 수 2만3천명 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분야 3위를 기록하고 있는 SKIN79의의 경우 일 평균 방문자 수 1만3천명, 분야 내 점유율 6.46%, 시간당 방문자 수 2만명 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화장품쇼핑몰 중분류의 경우 체리야가 높은 분야점유율을 보이면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스킨알엑스와 SKIN79가 각각 2,3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체리야/SKIN79 모두 제품상세보기 페이지 이용률 높아!!


체리야와 SKIN79 웹사이트의 페이지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두 사이트 모두 화장품 상세보기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리야의 주요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제품상세보기 21% > 회원관련 18 % > 제품리스트보기 16% > 지식미인 11% > 메인/공지사항(팝업) 각각 7% > 검색/이벤트 각각 4% > 싸이닉가든 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제품상세보기 페이지 외에도 주문&장바구니 등 회원 관련 페이지와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사용후기 등 커뮤니티 관련 서비스인 지식미인 컨텐츠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IN79의 상위 메뉴별 점유율은 제품상세보기 36% > 회원관련 16% > 이벤트 14% > 제품리스트보기 12% > 메인 11% > 커뮤니티 3% > 보도자료/고객센터 각각 2% > 케어샵 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SKIN79의 경우 체리야와 다르게 이벤트 컨텐츠의 이용률이 높은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습니다.



체리야와 SKIN79의 Unique Visitor를 분석한 결과 두 사이트 모두 남성보다 여성의 방문자가 더 많이 방문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체리야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35%, 여성 65% 를 기록하였으며,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代 이하 9%, 20代 51%, 30代 32%, 40代 7%, 50代 이상 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SKIN79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37%, 여성 63% 로 체리야와 달리 여성 방문자가 2% 더 적게 방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代 이하 6%, 20代 49%, 30代 33%, 40代 8%, 50代 이상 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 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두 사이트 모두 20/30대가 주 방문층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Navvy 사용자 25만 명(2007년 7월 기준)중 인구통계학적 구성비에 따라 선정한 랭키닷컴의 Panel 6 만 명의 인터넷 사용 실적을 중 해당 사이트의 2007년 11월 Page Views와 Unique Visitor(추정치)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으며 실제 웹사이트의 Log분석 자료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표1. 월별 중분류 점유율
- 좌측Y축: 해당 중분류 내에 방문한 일 평균 방문자 수의 합
- 우측Y축: 대분류 내에서 해당 중분류가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
표2. 사이트 일 평균 방문자 수
- Y축: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 수
- X축: 랭키순위기준
(* 랭키순위: 최근 12주간 시간당 방문자 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산정한 순위)
표3. 웹사이트 월별 Page View 분석표
- Page View: Page Views,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한 횟수.
표4. 웹사이트 월별 성별/연령대별 이용자 분포

출처 : 랭키닷컴 (원본글 : http://www.rankey.com/marketing/data_compare.php?no=340)

다운로드
cherrya2008_market.gif (19.3KB)

의견 1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