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edin, 신 개념 비지니스 인맥 사이트

요즘 SNS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관련한 뉴스나 자룔르 모으고 있는데요...
사실 출력(인쇄)이 되지 않아, 여기에 등록을 합니다. ;;

출처 :Channy’s Blog

요즘 LinkedIn이라는 인맥 사이트에 푹 빠져 삽니다. 사실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란게 참 진부하게 느껴집니다만 Linkedin을 보면 좀 생각이 달라집니다. 이 사이트는 비지니스맨들을 위한 인맥 사이트인데, 기존의 SNS가 오픈 네트웍으로 되어 있다면 일단 이 사이트는 꽤 폐쇄적입니다. 우선 가입을 하고 사람을 찾고 일촌을 신청하는 것은 여느 SNS와 비슷합니다만 자신의 이력을 꼼꼼하게 적도록 하고 있고 일촌이 아닌 사람에게 바로 연결이 안되는 문화적 장벽 같은 게 있습니다. (3촌 이상은 검색 시 이름도 안나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inkedin은 3월 현재 5백만명이 가입되어 있고 대부분 비지니스 현장에 종사하는 사람들일 만큼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 서비스가 어필 할 수 있었던 것은 오프라인의 인맥을 온라인으로 가져올 때 생기는 문화적 감성을 잘 지켜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저에게 연결된 (대부분 외국인) 사람들만 보더라도 자신의 출신 학교, 일한 회사와 한 일, 관심사 등을 꽤 자세히 적어 두었고 심지어 학교 동창이나 회사 OB 그룹을 만들어서 관계를 유지하는 오프라인 모습이 그대로 보입니다. 관심사나 연락처 공유 정도의 역할 이상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처음 가입하면 이러한 다섯 가지를 입력하지 않으면 뭔가 찜찜하게 만들죠. 다양한 인맥 관리 도구도 지원하고 최근에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시다시피 미국에서는 직장을 옮기는 것이 매우 흔하고 HR과 헤드 헌팅이 보편화된 곳입니다. 사내에서 인재 추천이나 스카웃 활동에 대한 지원도 잘되어 있습니다. Linkedin에서는 자신이 직접 인맥들에게 구인 정보를 올리고 사람을 정밀하게 찾을 수 있는 시스템까지 갖추어져 있습니다. 게다가 직장에 같이 근무했던 사람들끼리 추천(Endorsement) 기능 까지 갖추고 있어서 서류 전형의 어

의견 0 신규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