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1주 "동영상UCC" 분석

4월 1주 성별, 연령별 인터넷 이용 패턴 변화에서는 남녀노소 모두 이용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 사이트 수는 물론 페이지뷰, 체류시간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는데, 특히 20/30대 연령층의 페이지뷰와 체류시간이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4월 1주 인터넷 업계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된 것은 세계적인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가 한국 정부의 실명제 도입을 거부하고 한국에서의 동영상, 댓글 업로드의 제한을 발표한 것이다. 하지만 유튜브 사이트에서 국가 설정을 변경하면 한국내에서도 동영상을 올릴 수 있어 실명제 자체에 대한 논란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파산절차를 밝고 있고 22일 서비스 중단이 예정된 엠엔캐스트의 동영상을 위해 판도라TV와 프리챌에서 백업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뉴스가 있어 주목되었다. 이와 함께 한 주 간의 이슈 검색어로는 연예인들의 열애설과 방송사고 등이 이어지면서 관련 연예인의 이름이 상위에 올랐고, 나들이 가기 좋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지도’가 상위 20위 안에 포함되었다.
50대 이상 남성 네티즌의 선호사이트로는 최상위 3개 사이트는 전체 인터넷 이용 패턴과 같이 종합포털이 차지했다. 하지만 상위 30위권안에 포함된 사이트들의 면면을 보면, 대부분이 종합일간지, 경제신문, TV방송 등 미디어 관련 분야의 사이트와 은행 사이트인 것을 볼 수 있어 장년층의 주요 관심사는 뉴스와 경제분야에 집중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0위권 안에 쇼핑관련 사이트는 **, *** 단 2개만이 포함되어 있었다.
동영상 UCC와 블로그는 한동안 인터넷을 휩쓸었던 Web2.0열풍의 중심에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비즈니스모델로서의 동영상 UCC의 수익성에 대한 논의가 많아지고, 주요 사이트 중 한 곳이 파산에 이르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동영상 UCC 소분류의 4월 1주 성별 방문자 구성을 보면 남성의 비중이 약 67%를 차지하고 있고, 20대와 30대가 각각 33%를 넘고 있다. 동영상 UCC 사이트의 주요 컨텐츠 소비층이 20대, 30대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동영상 UCC소분류의 방문자규모를 보면, 최근 3주 동안 소폭의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4월 1주 165만 여명의 일평균 방문자수는 1년 전인 2008년 4월 1주 192만에서 12.5%감소한 수치로 전년 대비해서도 방문자 규모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3월 4주 23.4%를 보이던 동영상 UCC분야의 도달율 역시 21%까지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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