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주 성별, 연령별 인터넷 이용 패턴 변화에서는 남녀노소 모두 이용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 사이트 수는 물론 페이지뷰, 체류시간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는데, 특히 20/30대 연령층의 페이지뷰와 체류시간이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
4월 1주 인터넷 업계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된 것은 세계적인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가 한국 정부의 실명제 도입을 거부하고 한국에서의 동영상, 댓글 업로드의 제한을 발표한 것이다. 하지만 유튜브 사이트에서 국가 설정을 변경하면 한국내에서도 동영상을 올릴 수 있어 실명제 자체에 대한 논란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파산절차를 밝고 있고 22일 서비스 중단이 예정된 엠엔캐스트의 동영상을 위해 판도라TV와 프리챌에서 백업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뉴스가 있어 주목되었다. 이와 함께 한 주 간의 이슈 검색어로는 연예인들의 열애설과 방송사고 등이 이어지면서 관련 연예인의 이름이 상위에 올랐고, 나들이 가기 좋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지도’가 상위 20위 안에 포함되었다. |
50대 이상 남성 네티즌의 선호사이트로는 최상위 3개 사이트는 전체 인터넷 이용 패턴과 같이 종합포털이 차지했다. 하지만 상위 30위권안에 포함된 사이트들의 면면을 보면, 대부분이 종합일간지, 경제신문, TV방송 등 미디어 관련 분야의 사이트와 은행 사이트인 것을 볼 수 있어 장년층의 주요 관심사는 뉴스와 경제분야에 집중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0위권 안에 쇼핑관련 사이트는 **, *** 단 2개만이 포함되어 있었다. |
동영상 UCC와 블로그는 한동안 인터넷을 휩쓸었던 Web2.0열풍의 중심에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비즈니스모델로서의 동영상 UCC의 수익성에 대한 논의가 많아지고, 주요 사이트 중 한 곳이 파산에 이르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동영상 UCC 소분류의 4월 1주 성별 방문자 구성을 보면 남성의 비중이 약 67%를 차지하고 있고, 20대와 30대가 각각 33%를 넘고 있다. 동영상 UCC 사이트의 주요 컨텐츠 소비층이 20대, 30대인 것으로 볼 수 있다. |
동영상 UCC소분류의 방문자규모를 보면, 최근 3주 동안 소폭의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4월 1주 165만 여명의 일평균 방문자수는 1년 전인 2008년 4월 1주 192만에서 12.5%감소한 수치로 전년 대비해서도 방문자 규모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3월 4주 23.4%를 보이던 동영상 UCC분야의 도달율 역시 21%까지 감소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