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기준 모음

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기준 - 사례 1


<표 1> 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기준

평가기준

세부항목

초점

작업지원수준

사용자를 위한 것인가?

사용자

사용자는 어떤 작업을 수행하려하는가?

사용자의 목표

사용자는 어떤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가?

기능

사용자가 작업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가?

주도권

사용편리성

사용하기 쉬운가?

학습의 용이성

사용자가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는가?

네비게이션

도움말 시스템은 실제로 도움이 되는가?

사용자지원

미학적인 구성

인터페이스는 어떻게 생겼는가?

외양

인터페이스는 무엇을 하는가?

상호작용

도구를 사용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있는가?

향유


<표 1> Alison J. Head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기준 항목


이 평가요소는 웹 디자인뿐만 아니라 CD-ROM 제작 등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필요로 하는 디자인 분야에서 유저 인터페이스(UI) 디자인 평가 기준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국 내 대기업 웹사이트의 유저 인터페이스(UI) 디자인 적용평가에 관한 연구, 임은정’에서는 ‘Alison J. Head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기준’ 중에서 웹 디자인 분야에 맞는 항목들만 추출하여 다음과 같은 평가항목을 제시하였다.




평가기준 - 사례 2

출처 : 국내 대기업 웹사이트의 유저 인터페이스(UI) 디자인 적용평가에 관한 연구, 임은정



1 작업 지원 수준


(1) 사용자 측면: 사용자를 위한 것인가에 관한 문항

① 사용자의 수준과 잘 맞는가?

② 초보 사용자와 고급 사용자가 모두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디자인에 융통성이 있는가?

③ 실제 인터페이스와 그 작동방식이 기대에 미치는가?

④ 원하는 기능들을 쉽게 찾을 수 있는가?


(2) 사용자 목표: 사용자가 수행하려하는 작업을 지원하는가에 관한 문항

① 인터페이스가 지원하는 작업은 자주하는 작업인가?


(3) 기능: 사용자는 어떤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가에 관한 문항

① 초기화면을 보고 인터페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추측할 수 있는가?

② 손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는가?

③ 검색 기록을 꼼꼼하게 보여주는가?

④ 기능들은 쉽게 읽을 수 있는가?

⑤ 기능들에게 붙인 이름은 실제 기능을 잘 표현하고 있는가?

⑥ 사용자가 화면을 필요에 맞게 정의할 수 있는가?


(4) 주도권: 사용자가 작업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가에 관한 문항

① 인터페이스는 융통성이 있는가?

② 인터페이스가 사용자의 다음 작업 명령 또는 작업을 예측할 수 있는가?


2 사용 편리성


(1) 학습의 용이성: 사용하기 쉬운가에 관한 문항

①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인가?

② 화면 배치와 그래픽 언어, 명령어들에 일관성이 있는가?

③ 사용자가 제일 필요로 하는 기능들이 눈에 잘 띄게 했는가?

④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쉽게 배울 수 있는가?

⑤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쉽게 기억할 수 있는가?


(2) 사용자 지원

① 인터페이스가 구성요소들의 기능을 잘 표현해 주는가?


(3) 네비게이션: 사용자가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는가에 관한 문항

① 네비게이션은 복잡한가?

② 사용자가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가?

③ 메뉴 배치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가?

④ 인터페이스가 사용자를 좌절시키는 경우가 있는가?


3 미학적인 구성


(1) 외양: 인터페이스는 어떻게 생겼는가에 관한 문항

① 디자인은 웹의 특성을 잘 살리고 있는가?

② 색채 사용과 화면 배치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가?

③ 그래픽 요소들은 실생활에서 따온 이미지를 사용하는가?

④ 화면이 복잡한가?

⑤ 글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했는가?

⑥ 색채는 난잡하고 혼란스러운가?

⑦ 여러 개의 윈도우가 열렸을 때 사용자에게 부담을 주는가?


(2) 상호작용: 인터페이스는 무엇을 하는가에 관한 문항

① 처리속도가 사용자의 처리속도와 조화를 이루는가?

② 음향효과가 있다면 사용자들을 짜증나지는 않는가?

③ 처리 시간은 기다릴 만한가?

④ 반복작업에 대한 스트레스는 없는가?


(3) 향유: 사용하면서 즐거움을 느끼는가?

① 사용하면서 즐거움을 느끼는가?

②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얻었는가?

③ 반응시간은 적당한가?



평가기준 - 사례 3

출처 : 인터넷 웹사이트 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정부현, 1999


하위평가영역

가중치

디자인

(Design)

몰입성(Attraction)

17.0%

신선도(Freshness)

21.2%

은유성(Metaphor)

13.4%

일관성(Unification)

26.3%

명쾌성(Clarity)

22.1%

[total]

100%

비즈니스

기능의 지원

(Business Function)

가치부여(Value)

20.2%

마케팅(Marketing)

21.0%

운영(Maintenance)

18.2%

투자및지원(Invest & Assist)

12.6%

전략(Strategy)

12.6%

홍보(Announcement)

15.4%

[total]

100%

신뢰감

(Reliability)

소비자보호(Consumer Protection)

44.1%

신뢰부여 요소강화

(Reinforce framework of reliability)

27.9%

약속이행(Fulfillment)

27.9%

[total]

100%

인터페이스

(Interface)

내비게이션(Navigation)

27.7%

구조(Structure)

19.8%

사용성(Usability)

32.2%

쌍방향(Interactivity)

20.3%

[total]

100%

기술

(Technology)

시스템안정(System stability)

43.6%

최적화(Optimization)

31.6%

자동화(Automatic operation)

24.8%

[total]

100%

커뮤니티

(Community)

활성화(Activation)

41.7%

다양성(Variety)

33.3%

매개체(Intermediary)

25.0%

[total]

100%

콘텐츠

(Contents)

신속성(Update)

37.0%

양질(Quality)

37.0%

이해성(Comprehension)

26.1%

[total]

100%

기타

(Others, components of achievement)

종합적인만족도

(Overall level of satisfaction)

25.9%

재방문률(Re-visit rate)

17.3%

방문자수(Session)

16.9%

회원수(Members)

20.3%

매출액 및 판매건수(Sales/Profit)

19.5%

[total]

100%



웹사이트 평가기준 - 사례 4

출처 : 휴넷 웹사이트 평가기준 체크리스트

평가항목  
1.CUSTOMER 1.1.Convenience
  1.2.Personalization
  1.3.Customer segmentation
  1.4.Service
  1.5.Loyalty
2.COMMERCE 2.1.수익모델
  2.2.웹 마케팅
  2.3.상품정보
  2.4.Affiliate program
  2.5.가격경쟁력
3.CONTENTS 3.1.전문성
  3.2.최신성
  3.3.고객참여도
  3.4.차별성
  3.5.다양성
  3.6.저작권
  3.7.컨텐츠의 양
4.COMMUNITY 4.1.커뮤니티 툴
  4.2.고객참여도
  4.3.동호인 그룹
  4.4.구성의 질적평가
5.COMMUNICATION 5.1.Interaction (쌍방향의사소통)
  5.2.고객참여비율
  5.3.FAQ
  5.4.Feedback
6.DESIGN 6.1.사이트속성과 디자인상관관계
  6.2.Navigation
  6.3.Design 조화
7.SAFETY & TECHNOLOGY 7.1.Security
  7.2.전자결제시스템
  7.3.시스템 평가
평균  

웹사이트 평가 기준 - 사례 5


아래는 'Webby awards'(세계적으로 인지도 높은 웹부분 국제공모전. 웹의 오스카라도 불리운다고.)의 평가기준입니다.

출처 : http://www.webbyawards.com/webbys/criteria.php#structure


The Academy evaluates Web sites based on six criteria: content, structure and navigation, visual design, functionality, interactivity, and overall experience.

Web critique, like Web development, is not an exact science. Powerful new ideas and applications arise constantly, reshaping old ideas or paving over them. Not every Webby Award winner or nominee scores 10's across the judging table. The weight of each category varies with the goal of each site; a Web site is much more than the sum of its parts.


Judging criteria


Content

Content is the information provided on the site. It is not just text, but music, sound, animation, or video -- anything that communicates a sites body of knowledge. Good content should be engaging, relevant, and appropriate for the audience. You can tell it's been developed for the Web because it's clear and concise and it works in the medium. Good content takes a stand. It has a voice, a point of view. It may be informative, useful, or funny but it always leaves you wanting more.


Structure and Navigation

Structure and navigation refers to the framework of a site, the organization of content, the prioritization of information, and the method in which you move through the site. Sites with good structure and navigation are consistent, intuitive and transparent. They allow you to form a mental model of the information provided, where to find things, and what to expect when you click. Good navigation gets you where you want to go quickly and offers easy access to the breadth and depth of the site's content.


Visual Design

Visual design is the appearance of the site. It's more than just a pretty homepage and it doesn't have to be cutting edge or trendy. Good visual design is high quality, appropriate, and relevant for the audience and the message it is supporting. It communicates a visual experience and may even take your breath away.


Functionality

Functionality is the use of technology on the site. Good functionality means the site works well. It loads quickly, has live links, and any new technology used is functional and relevant for the intended audience. The site should work cross-platform and be browser independent. Highly functional sites anticipate the diversity of user requirements from file size, to file format and download speed. The most functional sites also take into consideration those with special access needs. Good functionality makes the experience center stage and the technology invisible.


Interactivity

Interactivity is the way that a site allows you to do something. Good interactivity is more than a rollover or choosing what to click on next; it allows you, as a user, to give and receive. It insists that you participate, not spectate.

It's input/output, as in searches, chat rooms, e-commerce and gaming or notification agents, peer-to-peer applications and real-time feedback. It's make your own, distribute your own, or speak your mind so others can see, hear or respond. Interactive elements are what separates the Web from other media. Their inclusion should make it clear that you aren't reading a magazine or watching TV anymore.


Overall Experience

Demonstrating that sites are frequently more -- or less than the sum of their parts, the overall experience encompasses content, structure and navigation, visual design, functionality, and interactivity, but it also includes the intangibles that make one stay or leave. One has probably had a good overall experience if (s)he comes back regularly, places a bookmark, signs up for a newsletter, participates, emails the site to a friend, or stays for a while, intrigued.




웹사이트 평가 기준 - 사례 6


다음은 ‘iF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상’ (디지털미디어부문)의 평가항목입니다.

출처 : http://www.ifdesign.de/awards_communication_wettbewerb_e


Evaluation criteria for 1. digital media

The jury will judge your submission primarily on the basis of the judging category you have selected. Additional criteria include the following, depending on the nature of your submission:


Usability

Efficiency of function

Easy to learn

Information structure

Interaction

Communication

Navigation structure


Look and Feel

Aesthetics

Screen design


Uniqueness

Animation quality

Design quality

Innovation

Sound quality


* 관련해서 더 조사해볼 내용

컴퓨터아트‘computer arts’ (영국) ‘10 Best Design Competitions’ 세계 10대 디자인공모전

에 지정된 공모전 중심 커뮤니케이션 또는 디지털미디어 부문 평가 항목 참고.

http://www.computerarts.co.uk/in_depth/features/ten_best_design_competitions


기타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선행 연구

출처 : 국내 대기업 웹사이트의 유저 인터페이스(UI) 디자인 적용평가에 관한 연구, 임은정

현 재까지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를 다룬 연구는 많지 않지만, 사용성과 인터페이스, 웹 디자인이 독립적 또는 두 가지 정도로 묶여져서 선행된 연구들은 자주 접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어떤 한 분야에만 속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심리학, 디자인학, 경영정보학, 컴퓨터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특성에 맞는 연구들이 이루어져 있다.


박창호(1998)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관련하여 고려할 사항은 첫째, 구성원들이 각기 다른 측면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 둘째, 디자인의 표준화 문제, 셋째, 사용자의 정서 및 동기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와 더불어 그 과정에 대해 논의한 다음, 사용성을 중심으로 디자인 원칙들을 살펴보고 있다.

이향재(1998)는 정보중심의 체계적인 그래픽 디자인이 데이터와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사용자 공유영역에 도움이 될만한 시각적인 기본 사항들을 분석하여 시각커뮤니케이션의 기본적인 원칙을 통해서 인간과 컴퓨터 공유영역의 디자인 요소를 그래픽적으로 제시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전양덕(1998)은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훌륭하게 하는 조건을 자발성(spontaneity), 아이덴티티(identity), 크로져(closure), 투명성(transparency), 단순성(simplicity)의 5가지의 주요 개념으로 거론하고 있다.

김문석(1999)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표준화는 다각도의 연구와 유저, 시스템, 디자이너 등의 여러 계층에서 유기적으로 시도되어져야 한다고 하며, 또한 기존 GUI의 환경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과 수용을 기본으로 해서 보다 우수한 포괄적 개념의 유저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곽호완 외(1999)는 사용성 설문조사 및 발견적 감정법을 통해서 밝혀진 웹 디자인의 일반적인 문제점과 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박희석, 장동성 외(2000)는 인터넷 쇼핑몰의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디자인 지침을 개발하였다.


<표 2>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선행 연구

연구자

주요 연구 내용

박창호

(1998)

인터페이스 디자인 문제 및 그 과정에 대해 논의하고, 사용성을 중심으로 디자인 원칙을 고찰.

이향재

(1998)

유저 인터페이스에서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시각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 디자인 특성을 제시.

전양덕

(1998)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훌륭하게 하는 조건을 자발성(spontaneity), 아이덴티티(identity), 크로져(closure), 투명성(transparency), 단순성(simplicity)의 5가지로 봄.

김문석

(1999)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표준화는 다각도의 연구와 유저, 시스템, 디자이너 등의 여러 계층에서 유기적으로 시도.

곽호완 외

(1999)

사용성 설문조사 및 발견적 감정법을 통해서 밝혀진 웹 디자인의 일반적인 문제점과 그 가이드라인을 제시.

박희석, 장동성 외

(2000)

인터넷 쇼핑몰의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디자인 지침을 개발.

손상희

(2000)

정보 구조의 효율성을 통해 사용자 접근성을 높이고 목적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인포메이션의 정보 구조체계를 고찰함으로써 웹 디자인의 구조를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함.

김명옥

(2000)

정보제공형 웹사이트에 대한 여성 사무관리자와 남성 사무관리자 두 집단간 사용시간별 인터페이스 평가를 비교 분석.

장동훈 외

(2001)

게슈탈트 이론에 근거하여 조형적 표현의 문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적용시킴으로써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

현성숙

(2001)

웹사이트는 사용자들이 쉽게 원하는 페이지를 찾아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계획된 인포메이션 아키텍쳐에 바탕을 두고 디자인해야한다고 주장.

출처: 사용자 인터페이스 카페 '따끈'님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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