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에는 선물/디자인소품 쇼핑몰 중분류 중 분야 1/2위를 기록하고 있는 텐바이테과 천삼백케이닷컴 웹사이트를 집중분석해 보았습니다.
선물(패션&생활관) 대분류에는 모두 69개의 중분류가 등록되어 있으며, 선물/디자인소품쇼핑몰 중분류는 쇼핑(패션&생활관) 대분류 내에서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랭키닷컴에 등록되어 있는 840 여개 중분류 중에서는72위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7년 1월에 비하여 6단계 순위가 하락한 상황입니다.
선물/디자인소품쇼핑몰 중분류의 최근 13개월간의 방문자 수 및 대분류 내 점유율 변화를 살펴보면 2007년 1월경에 일 평균 방문자 수 25만3천명, 대분류 내 점유율 9.49% 를 기록하였으나, 2008년 1월 현재 일 평균 방문자 수 25만4천명, 대분류 내 점유율 6.55% 으로 2007년 1월에 비하여 일 평균 방문자 수는 거의 변화를 보이고 있지 않으나 대분류 내 점유율은 2.94% 하락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텐바이텐, 천삼백케이닷컴, 바보사랑, 디씨엑스, 후추통 순...
2008년 2월 20일 발표한 랭키닷컴 선물/디자인소품쇼핑몰 중분류 랭키순위에서는 텐바이텐이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일 평균 방문자 수(Unique Visitor) 전체인터넷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여 추정한 일 평균 방문자 수.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수 : 최근 12주 간 일 방문자수 평균 값.
선물/디자인소품쇼핑몰 중분류에는 모두 115개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으며, 웹사이트의 시간당 방문자 수를 100%로 했을 때 텐바이텐이 일 평균 방문자 수 9만9천명, 분야 내 점유율 27.26%, 시간당 방문자 15만6천명 을 보이면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분야 2위를 기록하고 있는 천삼백케이닷컴 경우 일 평균 방문자 수 6만8천명, 분야 내 점유율 21.15%, 시간당 방문자 수 12만1천명 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3위와 4위를 보이고 있는 바보사랑과 디씨엑스는 각각 시간당 방문자 수 11만8천명과 3만4천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선물/디자인소품쇼핑몰의 경우 1~3위를 기록하고 있는 텐바이텐과 천삼백케이닷컴, 바보사랑이 시간당 방문자 수 10만명이 넘는 트래픽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디씨엑스와 후추통이 그 뒤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두 사이트 모두 상품 상세보기 페이지 이용률 가장 높아!!
텐바이텐과 천삼백케이닷컴 웹사이트의 페이지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두 사이트 모두 쇼핑몰 사이트 특성에 맞게 상품 상세보기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텐바이텐의 주요 메뉴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상품 상세보기 25% > 상품 리스트 19 % > Enjoy Event 11% > 메인 10% > 검색 6% > Brand Street/회원관련 각각 5% > 2008 다이어리 스토리 4% > 주문관련 3% > 상품 사용후기/고객행복센터/Design Fingers 각각 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상품 상세보기와 상품 리스트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각종 이벤트 및 검색 페이지 이용도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삼백케이닷컴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컨텐츠는 텐바이텐과 유사하게 상품 상세보기 페이지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페이지 뷰 점유율 순으로 살펴보면 상품 상세보기 43% > 쇼핑찬스/메인 각각 8% > 브랜드 북 6% > 검색/쇼핑아이콘 각각 5% > 회원관련/주문관련 각각 4% > 2008 다이어리/상품 리스트 각각 3% > 이벤트 콘 1% 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삼백케이의 경우 텐바이텐과 달리 각 상품리스트 페이지의 이용이 낮은 것으로 나왔는데, 이는 쇼핑찬스나 브랜드 북 등의 페이지가 메인 상품 리스트와 서로 다른 페이지로 구성이 되어 있어 위와 같은 결과로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텐바이텐과 천삼백케이닷컴의 Unique Visitor를 분석한 결과 두 사이트 모두 남성보다는 여성 방문자가 더 많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텐바이텐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38%, 여성 62% 를 기록하였으며,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代 이하 7%, 20代 51%, 30代 35%, 40代 6%, 50代 이상 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천삼백케이닷컴의 성별 프로파일을 살펴보면 남성 33%, 여성 67% 로 텐바이텐에 비하여 남성 방문이 5% 더 적게 방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연령별 방문자의 경우 10代 이하 6%, 20代 48%, 30代 39%, 40代 6%, 50代 이상 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 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두 사이트 모두 20/30대가 주 방문 연령층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Navvy 사용자 25만 명(2007년 12월 기준)중 인구통계학적 구성비에 따라 선정한 랭키닷컴의 Panel 6 만 명의 인터넷 사용 실적을 중 해당 사이트의 2008년 1월 Page Views와 Unique Visitor(추정치)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으며 실제 웹사이트의 Log분석 자료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표1. 월별 중분류 점유율 - 좌측Y축: 해당 중분류 내에 방문한 일 평균 방문자 수의 합 - 우측Y축: 대분류 내에서 해당 중분류가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 표2. 사이트 일 평균 방문자 수 - Y축: 랭키순위 일 평균 방문자 수 - X축: 랭키순위기준 (* 랭키순위: 최근 12주간 시간당 방문자 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산정한 순위) 표3. 웹사이트 월별 Page View 분석표 - Page View: Page Views,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요청한 횟수. 표4. 웹사이트 월별 성별/연령대별 이용자 분포
Would you like to be one of the first to receive exclusive information about the latest collections, offers and events from this online shop? Then just subscribe to our free newsletter now.